[국내논문]연기전공대학생의 수업 참여동기, 연기표현성, 심리적 행복감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Class Participation Motivation, Acting Expressiveness and Psychological Happiness of the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Acting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연기전공대학생들의 수업을 통해 참여동기, 연기표현성, 심리적 행복감간의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는가를 연구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위해 단순무선표집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서울, 경기도에 소재한 대학에 재학 중인 연극, 연기전공 대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총 499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설문 문항은 사전검사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73개의 문항을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방법은 IBM STATISTICS SPSS 22와 AMOS 22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였으며, 기술통계분석, 확인적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연기전공대학생의 수업 참여동기 중 내적동기와 외적동기는 연기표현성과 심리적 행복감의 모든 하위요인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무동기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연기표현성 중 개성과 표현충동은 심리적 행복감에 모두 영향을 미쳤으며 동작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연기전공대학생들의 수업을 통해 참여동기, 연기표현성, 심리적 행복감간의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는가를 연구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위해 단순무선표집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서울, 경기도에 소재한 대학에 재학 중인 연극, 연기전공 대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총 499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설문 문항은 사전검사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73개의 문항을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방법은 IBM STATISTICS SPSS 22와 AMOS 22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였으며, 기술통계분석, 확인적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연기전공대학생의 수업 참여동기 중 내적동기와 외적동기는 연기표현성과 심리적 행복감의 모든 하위요인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무동기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연기표현성 중 개성과 표현충동은 심리적 행복감에 모두 영향을 미쳤으며 동작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This research is to understand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class participation motivation, acting expressiveness and psychological happiness through the class of the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acting. For this purpose, the simple random sampling method was used and the college students majorin...
This research is to understand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class participation motivation, acting expressiveness and psychological happiness through the class of the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acting. For this purpose, the simple random sampling method was used and the college students majoring play and acting in the college located in Seoul and Gyeonggi-do as a sample group and total 499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the questions, 73 questions of which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is examined were used. As for a data processing method, it used the statistical package of IBM STATISTICS SPSS 22 and AMOS 22 and analyzed the results by applying the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 The conclusion of this research is as follows. Intrinsic motivation and extrinsic motivation among the class participation motivation of the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acting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all sub factors of acting expressiveness and psychological happiness statically, and a motivation has no effect on it. Both personality and expressive impulse of acting expressiveness have an effect on a psychological happiness, and mobility has no effect on it.
This research is to understand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class participation motivation, acting expressiveness and psychological happiness through the class of the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acting. For this purpose, the simple random sampling method was used and the college students majoring play and acting in the college located in Seoul and Gyeonggi-do as a sample group and total 499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the questions, 73 questions of which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is examined were used. As for a data processing method, it used the statistical package of IBM STATISTICS SPSS 22 and AMOS 22 and analyzed the results by applying the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 The conclusion of this research is as follows. Intrinsic motivation and extrinsic motivation among the class participation motivation of the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acting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all sub factors of acting expressiveness and psychological happiness statically, and a motivation has no effect on it. Both personality and expressive impulse of acting expressiveness have an effect on a psychological happiness, and mobility has no effect on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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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이 연구는 동기가 학습수준을 향상시키고 미래행동의 방향을 결정, 지속시킨다는[8][9][14] 교육심리학적 관점에서 수업 참여시 내적동기의 성향을 지닌 연기전공자들은 수업 시 연기력과 연기표현충동, 개성 등이 높아져 보다 높은 수준의 자아실현 및 자신감, 몰입감으로 나타날 것으로 예측되며, 외적동기나 무동기성향의 연기전공자들은 이에 비해 낮은 수준을 보이리라 예상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연기전공대학생들은 어떠한 수준의 동기성향을 보이는지를 조사하고 이러한 동기성향이 연기표현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더 나아가 심리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고 각 변인간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는가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우리나라 연기전공대학생들의 동기적 성향을 고찰하여 실제 연극예술현장에서 활동하게 되는 예비연기인의 성향파악과 이를 위한 적합한 교육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근거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그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연기전공대학생들은 어떠한 수준의 동기성향을 보이는지를 조사하고 이러한 동기성향이 연기표현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더 나아가 심리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고 각 변인간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는가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우리나라 연기전공대학생들의 동기적 성향을 고찰하여 실제 연극예술현장에서 활동하게 되는 예비연기인의 성향파악과 이를 위한 적합한 교육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근거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그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이 연구는 연기전공대학생들의 참여동기, 연기표현성, 심리적 행복감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설문지의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는 연기전공대학생들의 수업을 통해 참여동기, 연기표현성, 심리적 행복감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았으며 결과와 관련된 논의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연기전공대학생들의 수업을 통해 참여동기, 연기표현성, 심리적 행복감과의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는지를 규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되었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al. (1992)[23]의 SMS-28(sport motivation scale)과 Wessinger & Bandalos (1995)[24]의 LIM(Leisure Intrinsic Motivation)을 기초로 정용각(1997)[25]이 수정, 번안하여, 김관진(2008)[26]의 연구에 사용한 문항을 연구의 목적과 대상에 맞도록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연기표현성에 대한 검사지는 박현정(2009)[27]과 김은영(2010)[28]이 개발한 설문지로서 총 23문항인 무용정서표현성 검사지를 사용하여 연기표현성에 따른 연구의 목적과 대상에 맞도록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심리적 행복감에 관련된 설문문항은 Ryff(1989)[29]의 PEAQ(Personally Expressive Activities Questionnaire)와 심리적 행복감 척도(The Scale of Psychological Well-being)요인을 자기수용성, 생활목표 요인을 참고로 하여 양명환(1998)[30] 연구에서 사용된 척도를 이 연구의 목적과 대상에 맞도록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이 연구는 개인적 특성변인은 성별, 학년, 전공, 연기경력, 무용경험유무, 한달 용돈으로 구성 하였다. 참여 동기를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할 검사지는 Vallerand et.
이 연구는 연기전공대학생들의 참여동기, 연기표현성, 심리적 행복감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설문지의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표 2]은 참여 동기, 연기표현성, 심리적 행복감의 확인적 요인분석(CF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의 결과이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를 위한 연구대상은 2014년 현재 서울, 경기 지역 대학에 재학 중인 연극, 연기전공 대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단순무선표집 방법을 사용하여 서울, 경기도에 소재한 대학에서 연기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총 52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배포된 설문지는 자기평가기입법 (Self-administrated method)으로 응답하도록 한 후, 이중기입이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하여 총 499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이 연구를 위한 연구대상은 2014년 현재 서울, 경기 지역 대학에 재학 중인 연극, 연기전공 대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단순무선표집 방법을 사용하여 서울, 경기도에 소재한 대학에서 연기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총 52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배포된 설문지는 자기평가기입법 (Self-administrated method)으로 응답하도록 한 후, 이중기입이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하여 총 499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대상자의 개인적 특성은 [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자료 분석은 IBM STATISTICS SPSS 22와 AMOS 22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였으며, 설문지의 각 항목에 대한 분석방법은 배경변인에 대해 항목별 단순빈도 분포와 백분율을 계산하여 표본의 일반적인 성향을 살펴보고 질문지의 타당도를 검증을 확인적 요인분석 및 Cronbach`ɑ 계수를 이용하여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측정 변인 간 상관관계가 살펴보기 위해 피어슨의 상관계수(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를 이용한적률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IBM STATISTICS SPSS 22와 AMOS 22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였으며, 설문지의 각 항목에 대한 분석방법은 배경변인에 대해 항목별 단순빈도 분포와 백분율을 계산하여 표본의 일반적인 성향을 살펴보고 질문지의 타당도를 검증을 확인적 요인분석 및 Cronbach`ɑ 계수를 이용하여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측정 변인 간 상관관계가 살펴보기 위해 피어슨의 상관계수(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를 이용한적률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규명하기 위해 설정한 모형의 검증과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AMOS 21.
측정 변인 간 상관관계가 살펴보기 위해 피어슨의 상관계수(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를 이용한적률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규명하기 위해 설정한 모형의 검증과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AMO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과 공변량 구조모형(Covariance Structure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모든 결과에 대한 통계적 유의수준은 .
이론/모형
이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는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통해 Cronbach'ɑ 방법을 이용하여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성능/효과
참여동기의 하위요인인 내적동기는 외적동기, 동작의 의미성, 개성, 연기력, 표현충동, 동작성, 자아실현, 즐거움, 자신감, 몰입감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1), 내적동기와 무동기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또한 외적동기는 무동기, 동작의 의미성, 개성, 연기력, 표현충동, 동작성, 자아실현, 즐거움, 자신감, 몰입감과 통계적으로 유의한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1, p<.05), 무동기는 동작의 의미성, 개성, 연기력, 표현충동, 동작성, 자아실현, 즐거움, 자신감, 몰입감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연기표현성의 하위요인인 동작의 의미성은 개성, 연기력, 표현충동, 동작성, 자아실현, 즐거움, 자신감, 몰입감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1), 개성은 연기력, 표현충동, 동작성, 자아실현, 즐거움, 자신감, 몰입감과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또한 연기력은 표현충동, 동작성, 자아실현, 즐거움, 자신감, 몰입감과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1, p<.05), 표현충동은 동작성, 자아실현, 즐거움, 자신감, 몰입감과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마지막으로 동작성은 자아실현, 즐거움, 자신감, 몰입감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심리적 행복감의 하위요인인 자아실현은 즐거움, 자신감, 몰입감과 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1), 즐거움은 자신감, 몰입감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표 5]에 제시한 바와 같이, 수업 참여동기는 심리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업 참여동기는 연기표현성을 매개변인으로 심리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업 참여동기와 연기표현성 모두 심리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첫째, 연기전공대학생의 수업 참여동기가 연기표현성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수업참여동기의 하위요인인 내적동기와 외적동기가 연기표현성의 하위요인인 동작의 의미성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무동기의 경우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연기전공대학생의 수업 참여동기가 연기표현성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수업참여동기의 하위요인인 내적동기와 외적동기가 연기표현성의 하위요인인 동작의 의미성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무동기의 경우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내적동기가 동작의 의미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의 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해 이 연구의 결과를 지지해주고 있다[20][31].
이와 같은 결과는 내적동기가 동작의 의미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의 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해 이 연구의 결과를 지지해주고 있다[20][31].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내적동기와 외적동기에 대한 동기유발이 높을수록 관객에게 연기를 전달하는 소통능력인 동작의 의미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기를 통한 관객과의 소통은 숙련된 연기자에게도 매우 어려운 과제이므로 연기를 전공하는 대학생의 경우 내적동기와 외적동기를 높이고 무동기를 낮추는 것이 고난이도의 연기표현인 동작의 의미성을 습득하고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연기전공대학생의 수업 참여동기가 개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내적동기와 외적동기는 개성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무동기의 경우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기전공대학생의 수업 참여동기가 연기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내적동기와 외적동기는 연기력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무동기의 경우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내적동기가 연기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의 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해 이 연구의 결과를 지지해주고 있다[20][31].
연기전공대학생의 수업 참여동기가 표현충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내적동기와 외적동기는 표현 충동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무동기의 경우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내적동기가 표현충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의 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해 이 연구의 결과를 지지해주고 있다[20][31].
연기전공대학생의 수업 참여동기가 동작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내적동기와 외적동기는 동작성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무동기의 경우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작성은 연기표현에 있어 움직임의 흐름과 강도를 설명하는 것으로 연기동작의 크기나 템포, 강.
둘째, 연기전공대학생의 수업 참여동기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내적동기와 외적 동기는 자아실현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무동기는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기전공대학생의 수업 참여동기가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내적동기와 외적동기는 즐거움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무동기는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내적동기가 유희적 재미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의 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해 이 연구의 결과를 지지해주고 있다[30].
연기전공대학생의 수업 참여동기가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내적동기와 외적동기는 자신감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무동기는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내적동기가 자신감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의 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해 이 연구의 결과를 지지해주고 있다[20][40].
연기전공대학생의 수업 참여동기가 몰입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내적동기와 외적동기는 몰입감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무동기는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무용활동 참여가 몰입경험과 몰입감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해 이 연구의 결과를 부분적으로 지지해주고 있다[33][41].
셋째, 연기전공대학생의 연기표현성이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개성과 표현충동이 자아실현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작의 의미성, 연기력, 동작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기전공대학생들의 자아실현이란 이상적인 무대에서의 완벽한 연기를 펼치는 배우를 향한 도전을 의미한다.
연기전공대학생의 연기표현성이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개성, 연기력, 표현충동이 즐거움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작의 의미성과 동작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개성과 연기력, 표현충동은 연기활동에 있어 매우 적극적이며 시각적으로 드러나는 능동적인 형태의 표현능력으로 수업참여 시 학습성과에 대한 재미나 관심을 유발할 수 있다.
연기전공대학생의 연기표현성이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개성, 표현충동이 자신감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작의 의미성, 연기력, 동작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무용전공대학생의 개성, 연기력, 표현충동이 무용자신감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해 이 연구의 결과를 지지해주고 있다[20].
연기전공대학생의 연기표현성이 몰입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동작의 의미성, 개성, 표현충동이 몰입감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기력, 동작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연기자의 표현성은 연기몰입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결과[18]와 무용정서표현성과 무용몰입이 인과관계를 나타낸다는 선행연구결과[42]와 부분적으로 일치해 이 연구의 결과를 지지해 주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연기전공대학생의 수업 참여동기, 연기표현성 그리고 심리적 행복감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한 결과, 연기전공자의 수업 참여동기는 심리적 행복감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는 연기전공대학생의 수업 참여동기, 연기표현성 그리고 심리적 행복감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한 결과, 연기전공자의 수업 참여동기는 심리적 행복감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기표현성은 수업 참여동기와 심리적 행복감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중요한 매개변인으로 수업 참여동기는 연기표현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연기표현성은 심리적 행복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어, 연기전공대학생의 수업 참여동기, 연기표현성, 심리적 행복감은 서로 인과관계가 있음이 증명되었다.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기표현성은 수업 참여동기와 심리적 행복감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중요한 매개변인으로 수업 참여동기는 연기표현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연기표현성은 심리적 행복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어, 연기전공대학생의 수업 참여동기, 연기표현성, 심리적 행복감은 서로 인과관계가 있음이 증명되었다. 따라서 연기전공대학생들은 연기예술의 꿈을 실현하고 성장해나가기 위해서는 최고의 무대와 연습, 지도자를 만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그들의 동기적 성향을 점검하여 최상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자의 안내가 뒷받침된다면 대학생활에서의 자부심과 보람을 느끼게 될 것이다.
첫째, 연기전공대학생의 수업 참여동기가 연기표현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내적동기와 외적동기는 동작의 의미성, 개성, 연기력, 표현충동, 동작성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무동기의 경우 모두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기전공대학생의 수업 참여동기가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내적동기와 외적 동기는 자아실현, 즐거움, 자신감, 몰입감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무동기의 경우 모두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기전공대학생의 연기표현성이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개성과 표현충동은 자아실현, 자신감 모두에서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작의 의미성, 동작성, 연기력은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개성과 표현충동, 연기력은 즐거움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작의 의미성, 동작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기전공대학생의 연기표현성이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개성과 표현충동은 자아실현, 자신감 모두에서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작의 의미성, 동작성, 연기력은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개성과 표현충동, 연기력은 즐거움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작의 의미성, 동작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성과 표현충동, 동작의 의미성은 몰입감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작성과 연기력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개성과 표현충동, 연기력은 즐거움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작의 의미성, 동작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성과 표현충동, 동작의 의미성은 몰입감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작성과 연기력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론을 통해 연기전공대학생들의 동기성향은 매우 중요하며 연기자로써의 고유한 연기개성과 표현에 대한 충동은 그들의 심리적 행복감에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연기수업 시 이를 향상시키는 학습방안이 요구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연기학습 시 긍정적인 내적동기를 높이고 적절한 보상에 대한 기대심리를 활용하는 외적동기를 높이게 된다면 그들의 연기표현능력이 향상되어 보다 진취적으로 연기능력을 발휘하여 목표를 달성해 나갈 것이라 사료되며 이로 인해 연기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후속연구
홍성택과 오진호(2011)[7]의 연구에서 연기 전공자는 그들의 연습상황 및 공연에서 심리적 요인을 매우 중요하게 평가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연습상황에서 자신감 문제, 실력향상에 대한 부담감, 집중력 저하 등의 부정적인 심리요인을 자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부정적인 심리요인이 확대되면 학생들은 자신의 한계에 좌절하게 되어 학업을 포기하거나 자퇴 등 현실을 회피하거나 포기하게 되므로 연기전공 대학생들의 부정적 심리요인을 방지하고 심리적 안정과 긍정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방안과 교육 활성화에 대한 조사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연기전공대학생들은 연기예술의 꿈을 실현하고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최고의 무대와 연습, 지도자를 만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그들의 동기적 성향을 점검하여 동기수준에 따라 최상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자의 인내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따라서 동기유발을 적용한 지도자의 교수법, 다양한 연기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특성을 지닌 연기전공자를 위한 새로운 교육방안을 개발해야 할 필요가 있겠다. 구체적인 예를 들면 수업참여 시 총 3단계의 교육 안을 구성하되 1단계에서는 동기성향을 조사하고 2단계에서는 자기개발에 대한 순수한 열정을 자극하는 내적동기를 유발시킬수 있는 교육안을 지도하되 표현충동을 통한 자유로운 연기적표현을 구사할 수 있도록 자율적인 프로그램을 구성하도록 한다.
이는 연기전공자의 심리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개성과 표현충동을 자극하는 것으로 자신만의 고유한 연기적 개성을 개발시키고 발전하는 데에 효과적일 것이라 예상된다. 따라서 연기교육 시 그들이 지닌 긍정적인 동기인 내적동기를 높이기 위한 교육내용과 보상을 원하는 외적동기에 따라 교육목적을 명확하게 정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통해 성취수준을 높인다면 보다 진취적으로 연기능력을 발휘하여 목표를 달성해 나갈 것이며 연기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ECD에 가입된 34개국 중 대한민국의 행복지수의 결과는 어떠한가?
현대사회는 산업화, 기계화, 자동화를 통해 잉여시간이 증대되었으며 이를 활용한 행복추구가 강조되고 있다. OECD에 가입된 34개국을 대상으로 행복지수를 조사한 결과 한국은 10점 만점에 4.20으로 나타나 34개국 중 최하위 계층인 32위를 기록하였다[1]. 또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대학생을 포함한 청소년의 행복수준을 10점 만점에 6.
현대사회에서 잉여시간이 증대된 이유는?
현대사회는 산업화, 기계화, 자동화를 통해 잉여시간이 증대되었으며 이를 활용한 행복추구가 강조되고 있다. OECD에 가입된 34개국을 대상으로 행복지수를 조사한 결과 한국은 10점 만점에 4.
대학생들의 부정적 심리상태를 알 수 있는 자료는 어떤 것이 있으며 부정적 심리상태의 이유는 무엇인가?
20으로 나타나 34개국 중 최하위 계층인 32위를 기록하였다[1]. 또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대학생을 포함한 청소년의 행복수준을 10점 만점에 6.84점으로 다른 생애주기에 비해 낮게 나타났는데[2], 이러한 결과는 학업문제, 진로, 취업, 대인관계 등 다양한 스트레스가 행복지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 결과이다[3][4]. 이와 같이 대학생들의 부정적 심리상태는 한국사회의 안정과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로 향후 우리사회의 미래 방향성에 적지 않은 영향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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