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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연기전공대학생의 수업 참여동기, 연기표현성, 심리적 행복감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Class Participation Motivation, Acting Expressiveness and Psychological Happiness of the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Act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 2016년, pp.167 - 178  

이영일 (가천대학교 연기예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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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연기전공대학생들의 수업을 통해 참여동기, 연기표현성, 심리적 행복감간의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는가를 연구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위해 단순무선표집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서울, 경기도에 소재한 대학에 재학 중인 연극, 연기전공 대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총 499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설문 문항은 사전검사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73개의 문항을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방법은 IBM STATISTICS SPSS 22와 AMOS 22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였으며, 기술통계분석, 확인적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연기전공대학생의 수업 참여동기 중 내적동기와 외적동기는 연기표현성과 심리적 행복감의 모든 하위요인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무동기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연기표현성 중 개성과 표현충동은 심리적 행복감에 모두 영향을 미쳤으며 동작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to understand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class participation motivation, acting expressiveness and psychological happiness through the class of the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acting. For this purpose, the simple random sampling method was used and the college students major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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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이 연구는 동기가 학습수준을 향상시키고 미래행동의 방향을 결정, 지속시킨다는[8][9][14] 교육심리학적 관점에서 수업 참여시 내적동기의 성향을 지닌 연기전공자들은 수업 시 연기력과 연기표현충동, 개성 등이 높아져 보다 높은 수준의 자아실현 및 자신감, 몰입감으로 나타날 것으로 예측되며, 외적동기나 무동기성향의 연기전공자들은 이에 비해 낮은 수준을 보이리라 예상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연기전공대학생들은 어떠한 수준의 동기성향을 보이는지를 조사하고 이러한 동기성향이 연기표현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더 나아가 심리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고 각 변인간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는가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우리나라 연기전공대학생들의 동기적 성향을 고찰하여 실제 연극예술현장에서 활동하게 되는 예비연기인의 성향파악과 이를 위한 적합한 교육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근거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그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연기전공대학생들은 어떠한 수준의 동기성향을 보이는지를 조사하고 이러한 동기성향이 연기표현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더 나아가 심리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고 각 변인간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는가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우리나라 연기전공대학생들의 동기적 성향을 고찰하여 실제 연극예술현장에서 활동하게 되는 예비연기인의 성향파악과 이를 위한 적합한 교육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근거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그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 이 연구는 연기전공대학생들의 참여동기, 연기표현성, 심리적 행복감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설문지의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 이 연구는 연기전공대학생들의 수업을 통해 참여동기, 연기표현성, 심리적 행복감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았으며 결과와 관련된 논의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연기전공대학생들의 수업을 통해 참여동기, 연기표현성, 심리적 행복감과의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는지를 규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되었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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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ECD에 가입된 34개국 중 대한민국의 행복지수의 결과는 어떠한가? 현대사회는 산업화, 기계화, 자동화를 통해 잉여시간이 증대되었으며 이를 활용한 행복추구가 강조되고 있다. OECD에 가입된 34개국을 대상으로 행복지수를 조사한 결과 한국은 10점 만점에 4.20으로 나타나 34개국 중 최하위 계층인 32위를 기록하였다[1]. 또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대학생을 포함한 청소년의 행복수준을 10점 만점에 6.
현대사회에서 잉여시간이 증대된 이유는? 현대사회는 산업화, 기계화, 자동화를 통해 잉여시간이 증대되었으며 이를 활용한 행복추구가 강조되고 있다. OECD에 가입된 34개국을 대상으로 행복지수를 조사한 결과 한국은 10점 만점에 4.
대학생들의 부정적 심리상태를 알 수 있는 자료는 어떤 것이 있으며 부정적 심리상태의 이유는 무엇인가? 20으로 나타나 34개국 중 최하위 계층인 32위를 기록하였다[1]. 또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대학생을 포함한 청소년의 행복수준을 10점 만점에 6.84점으로 다른 생애주기에 비해 낮게 나타났는데[2], 이러한 결과는 학업문제, 진로, 취업, 대인관계 등 다양한 스트레스가 행복지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 결과이다[3][4]. 이와 같이 대학생들의 부정적 심리상태는 한국사회의 안정과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로 향후 우리사회의 미래 방향성에 적지 않은 영향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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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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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2. 이태훈, 남자무용지도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행동이 학생들의 무용몰입과 무용정서표현성에 미치는 영향,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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