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별요소해석법을 이용한 지오그리드 격자 크기와 도상자갈재료 입도분포 상관관계 평가
Evalu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Geogrid Rib Size and Particle Size Distribution of Ballast Materials using Discrete Element Method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6 no.1, 2016년, pp.143 - 149  

피지현 (철도기술연구원) ,  오정호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시설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지오그리드로 보강된 자갈도상재료들의 전단거동을 대형직접전단시험과 개별요소법을 기반으로 한 PFC 3D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검토하였다. 직접전단시험은 각기 다른 입도분포를 갖는 자갈도상에 대해 실험을 수행 하였다. 실험 결과, 지오그리드로 보강되지 않은 경우 입경이 큰 입자가 많은 입도분포를 갖는 재료의 전단강도가 증가함을 확인한 반면, 지오그리드로 보강된 경우에는 전단강도 변화가 지오그리드 입자 크기와 입도분포에 따라서 증가 혹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개별요소수치해석을 통해서 실험 결과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서 실제 사용된 지오그리드 인장강도를 갖도록 미시 물성치를 민감도 분석을 통해 확보 하였으며, 각기 다른 격자 크기를 가진 지오그리드에 동일하게 적용하여 도상재료 입도분포에 따른 상관관계를 비교하여 보았다. 해석결과 입도분포에 따라 적합한 보강효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그에 적합한 지오그리드의 격자크기가 형성됨을 확인하였으며, 평균입자크기에 비해 최소 2배 이상의 격자크기가 확보되어야 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지오그리드의 영향범위가 일정한 깊이 내에 형성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valuated the shear behavior of geogrid reinforced ballast material using a large scale direct shear test and discrete element method (DEM) based on PFC 3D program. The direct shear test was conducted on ballast materials that have different particle size distributions. Whereas the test 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2005; Oh, 2013). 기존의 연구에서는 주로 반복 축방향으로의 거동에 대한 검토를 하였고, 주로 토목섬유의 보강 위치에 따르는 보강효과를 검증한 반면 본 연구에서는 지오그리드 보강 시 다양한 입도분포를 가지는 자갈도상의 전단변형에 대한 영향을 보고자하며, 이를 개별요소해석을 이용한 수치해석을 통해서 검증해보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직접전단 실내시험 및 개별요소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철도자갈도상의 지오그리드 보강에 대한 상관관계에 대해 연구한 것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 및 제언을 정리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철도시공시 자갈도상을 이용할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은? 자갈도상은 열차 하중에 대한 회복탄성거동을 유발하여 궤도하부로의 하중전이를 용이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반복되는 열차하중에 의해서 자갈도상이 미세 입자로 파쇄될 경우 우수침투등과 동반하여 침목하부에 분니 현상을 유발함으로써 잦은 유지보수 작업을 요구하게 된다. 국내에서는 고속철도 자갈도상 보강을 위해 주로 자갈 치환 및 다짐 후 도상안정제를 포설하여 안정화를 확보하고 있는 실정이나, 최근 다양한 소재로 제작된 토목섬유를 이용하여 자갈도상을 보강하고자 하는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보강효과를 반복재하시험, box test, 수치해석등을 이용하여 어느 정도 검증하였다(Mishura et al.
자갈도상은 무슨 역할을 하는가? 최근 콘크리트 도상을 이용한 고속철도 시공이활발히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갈도상 재료는 기존 일반철도 및 고속철도구간에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왔다. 자갈도상은 열차 하중에 대한 회복탄성거동을 유발하여 궤도하부로의 하중전이를 용이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반복되는 열차하중에 의해서 자갈도상이 미세 입자로 파쇄될 경우 우수침투등과 동반하여 침목하부에 분니 현상을 유발함으로써 잦은 유지보수 작업을 요구하게 된다.
단일재료에 지오그리드를 보강한 재료의 기대되는 점은? 4는 G-2 재료의 수직하중 1000 kg에서의 보강 전후의 수평변위에 대한 전단응력의 변이 추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동일한 수평변위 발생 시, 보강한 경우 큰 전단응력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 하였다. 이는 도로 하부구조와 달리 구속력이 작은 철도 자갈 도상층의 열차하중에 대한 전단 저항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판단되며, 이는 자갈도상의 유지보수 주기를 늘릴 수 있는 요인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Cheng Chen, G., McDowell, R. and Thom, N. H. (2012). "Discrete element modelling of cyclic loads of geogrid-reinforced ballast under confined and unconfined conditions." Geotextiles and Geomembranes 35, pp. 76-86. 

  2. Indraratna, B., Shahin, M. A. and Salim, W. (2005). "Use of geosynthetics for stabilizing recycled ballast in railway track substructures." Proceedings of NAGS2005/GRI19 Cooperative Conference, USA, North American Geosynthetics Society, pp. 13-15. 

  3. Itasca (2003). Particle Flow Code in Three Dimensions. Itasca Consulting Group. Inc. Minnesota. 

  4. Kwan, C. C. (2006). Geogrid reinforcement of railway ballast, Ph.D. thesis. The University of Nottingham. 

  5. Lu, M. and McDowell, G. R. (2006). Discerete element modeling of ballast abrasion, Geotechnique, Vol. 56, No. 9, pp. 651-655. 

  6. Mishra, D., Kazmee, H., Tutumluer, E., Pforr, J., Read, D. and Gehringe, E. (2013). "Characterization of railroad ballast behavior under repeated loading: Results from New Large Triaxial Test Setup.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374), pp. 169-179. 

  7. Oh, J. H. (2013). "Parametric study on geogrid-reinforced track substructure." IJR International Journal of Railway, Vol. 6, No. 2, pp. 59-63. 

  8. Pi, J. H. (2015). Evaluation of Geogrid-Reinforced Track Substructure Effectiveness Using a Laboratory Test and Discrete Element Method, M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9. Potyondy, D. O. and Cundall, P. A. (2004). "A bonded-particle model for rock." International Journal of Rock Mechanics and Mining Sciences, Vol. 41, pp. 1329-136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