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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6 no.1, 2016년, pp.143 - 149
피지현 (철도기술연구원) , 오정호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시설공학과)
This study evaluated the shear behavior of geogrid reinforced ballast material using a large scale direct shear test and discrete element method (DEM) based on PFC 3D program. The direct shear test was conducted on ballast materials that have different particle size distributions. Whereas the test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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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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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시공시 자갈도상을 이용할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은? | 자갈도상은 열차 하중에 대한 회복탄성거동을 유발하여 궤도하부로의 하중전이를 용이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반복되는 열차하중에 의해서 자갈도상이 미세 입자로 파쇄될 경우 우수침투등과 동반하여 침목하부에 분니 현상을 유발함으로써 잦은 유지보수 작업을 요구하게 된다. 국내에서는 고속철도 자갈도상 보강을 위해 주로 자갈 치환 및 다짐 후 도상안정제를 포설하여 안정화를 확보하고 있는 실정이나, 최근 다양한 소재로 제작된 토목섬유를 이용하여 자갈도상을 보강하고자 하는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보강효과를 반복재하시험, box test, 수치해석등을 이용하여 어느 정도 검증하였다(Mishura et al. | |
자갈도상은 무슨 역할을 하는가? | 최근 콘크리트 도상을 이용한 고속철도 시공이활발히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갈도상 재료는 기존 일반철도 및 고속철도구간에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왔다. 자갈도상은 열차 하중에 대한 회복탄성거동을 유발하여 궤도하부로의 하중전이를 용이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반복되는 열차하중에 의해서 자갈도상이 미세 입자로 파쇄될 경우 우수침투등과 동반하여 침목하부에 분니 현상을 유발함으로써 잦은 유지보수 작업을 요구하게 된다. | |
단일재료에 지오그리드를 보강한 재료의 기대되는 점은? | 4는 G-2 재료의 수직하중 1000 kg에서의 보강 전후의 수평변위에 대한 전단응력의 변이 추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동일한 수평변위 발생 시, 보강한 경우 큰 전단응력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 하였다. 이는 도로 하부구조와 달리 구속력이 작은 철도 자갈 도상층의 열차하중에 대한 전단 저항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판단되며, 이는 자갈도상의 유지보수 주기를 늘릴 수 있는 요인으로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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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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