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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6 no.1, 2016년, pp.73 - 89
이지현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 안지원 (연세대학교 대학원 생활디자인학과) , 김지은 (연세대학교 대학원 생활디자인학과) , 고정민 (연세대학교 대학원 생활디자인학과)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n education program for fashion design that can deliver knowledge and techniques to enhance the capability of participatory fashion designers. The framework for education program was established based on the RP (Rapid Prototype) model, and the developing process of edu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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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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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적 디자인 프로세스와 전통적 디자인 프로세스의 차이점은? | 참여적 디자인 프로세스는 전통적인 디자인 프로세스와 유사한 맥락을 지니고 있지만 프로세스 전 과정을 이행하고 의사를 결정하는 것이 디자이너나 개발자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참여자의 의견이 반영된다는 면에서 차이가 있으며(Lee et al., 2013; Sanoff, 2007; Sanders, 2000), 많은 기업에서 소비자의 잠재적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디자인 과정에 소비자를 참여시키고 있다(Witell, Kristensson, Gustafsson & LÖfgren, 2011). | |
참여적 디자인의 특성은? | 이러한 현상은 사용자 주도형 사회로의 변화를 의미한다 (Lee & Seo, 1997). 참여적 디자인의 경우 전체 디자인,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서 제한적 단계에만 소비자가 참여하기도 하지만 궁극적으로 전 프로세스에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근본적 특성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네트워크 기반의 참여적 디자인은 온라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오픈 데이터의 공유와 사용자의 적극적 참여가 가능하므로 디자인 초기단계 뿐만 아니라 니즈의 분석, 디자인 개발, 프로토타입의 제작 및 평가 단계 등 디자인 프로세스의 전 과정에 사용자의 참여를 확대시키는 특성이 있다 [Fig. | |
어떤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RP 접근법을 제시하였나? | ISD 모형은 분석단계에서 의뢰인의 요구와 학습자의 사전지식을 분석하지만 형성평가를 할 때까지 교수설계자와 사용자간의 의사소통이 부족하고 분석단계의 결과만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하게 된다. 따라서 ISD모형을 기반으로 하는 교수학습체제 개발 모형은 교육프로그램 의뢰인의 요구가 제대로 반영되기 어려운 단점을 지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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