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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32 no.6, 2016년, pp.773 - 781
김옥선 (장안대학교 건강과학부 식품영양과)
Purpose: This research was undertaken to study the motivational behavioral effects after watching the 'Cookbang'. Methods: Between October 23 to November 7, 2015, 420 adults over the age of 20 were surveyed in the Gyeonggi Province and Seoul. The SPSS Statistics (ver. 18.0) was used for analysis of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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쿡방은 먹방과 어떤 차이가 있는가? | ‘쿡방’이란 요리 방송들을 부르는 신조어로 ‘Cook(요리 하다)+방송’의 합성어로 음식을 요리하는 과정이 집중적으로 나오는 방송이다(Jang YJ & Kim MR 2016, Namuwiki 2016). 즉 방송출연자들이 레시피의 설명과 함께 요리를 하며 먹는 모습도 보여주는 방송으로 음식의 외관이나 음식을 맛있게 먹는 행위가 집중적으로 나오는 ‘먹방’의 한 단계 진화된 방송이다(Bae JH 2015, Kim HJ 2015).음식에 대한 정보 전달 방법은 과거에는 정보를 전달하는 것으로 국한되었으나 현재는 인터넷과 모바일, TV 등의 다양한 매체로 확대되고 있으며,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라 단순한 요리강좌 프로그램 위주에서 여행을 통해 각 지방의 향토음식을 소개하거나 요리사들의 서바이벌 프로그램과 맛집을 소개하고 건강과 영양관련 정보를 전달해 주는 등 영역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 | |
쿡방이란 무엇인가? | ‘쿡방’이란 요리 방송들을 부르는 신조어로 ‘Cook(요리 하다)+방송’의 합성어로 음식을 요리하는 과정이 집중적으로 나오는 방송이다(Jang YJ & Kim MR 2016, Namuwiki 2016). 즉 방송출연자들이 레시피의 설명과 함께 요리를 하며 먹는 모습도 보여주는 방송으로 음식의 외관이나 음식을 맛있게 먹는 행위가 집중적으로 나오는 ‘먹방’의 한 단계 진화된 방송이다(Bae JH 2015, Kim HJ 2015). | |
음식에 대한 정보 전달 방법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 즉 방송출연자들이 레시피의 설명과 함께 요리를 하며 먹는 모습도 보여주는 방송으로 음식의 외관이나 음식을 맛있게 먹는 행위가 집중적으로 나오는 ‘먹방’의 한 단계 진화된 방송이다(Bae JH 2015, Kim HJ 2015).음식에 대한 정보 전달 방법은 과거에는 정보를 전달하는 것으로 국한되었으나 현재는 인터넷과 모바일, TV 등의 다양한 매체로 확대되고 있으며,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라 단순한 요리강좌 프로그램 위주에서 여행을 통해 각 지방의 향토음식을 소개하거나 요리사들의 서바이벌 프로그램과 맛집을 소개하고 건강과 영양관련 정보를 전달해 주는 등 영역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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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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