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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환 전류를 이용한 병렬 연결된 사이리스터 듀얼 컨버터의 불균형 병렬 운전 보상 기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mpensation Method for Unbalance Parallel Operation of Parallel Connected Thyristor Dual Converters using Circulating Current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1 no.6, 2016년, pp.473 - 480  

김성안 (Dept. of Electrical Eng., Dong-A Univ.) ,  한성우 (R&D center, Busan Transportation Corporation) ,  문동옥 (Core Tech. Innovation Lab. Dawonsys) ,  김영우 (Core Tech. Innovation Lab. Dawonsys) ,  이창희 (Core Tech. Innovation Lab. Dawonsys) ,  조윤현 (Dept. of Electrical Eng., Dong-A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 performance improvement for parallel-connected thyristor dual converters using a circulating current with an unbalanced parallel operation compensator. The proposed control method determines a variable reference value for the voltage PI controller according to voltage error a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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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순환전류를 이용한 병렬 연결된 사이리스터 듀얼컨버터의 불균형 운전 보상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법은 각 컨버터의 전압 PI 제어기의 오차값에 따라 전압 PI 제어기의 기준값을 변화시켜 기존 병렬 운전 제어에서 발생하는 전압의 오버슈트와 언더슈트를 억제시키며 두 컨버터 간의 순환전류의 발산을 방지하고 하나의 컨버터에 부하 전류가 편중되는 현상을 개선하였다.
  • 그러나 실제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각 듀얼 컨버터의 전압 센서의 오차로 인한 병렬 운전시의 불균형 병렬 운전을 고려하지 않았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순환 전류를 이용한 병렬 연결된 사이리스터 듀얼 컨버터의 불균형 병렬 운전 보상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보상 기법의 유효성은 기존 제어 방식과 제안된 제어 방식의 성능 비교를 기반으로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해 증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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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너지를 저장하는 시스템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에너지를 저장하는 시스템은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 시스템은 도시철도 전차선과 병렬로 연결된 배터리 저장 시스템 (Battery Energy Storage System : BESS)이다. 이 시스템은 회생 브레이크에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다. 그러나 BESS는 짧은 수명, 충·방전의 사이클의 한계 및 낮은 효율을 가지는 단점이 있다[4] . 두 번째 시스템은 95% 이상의 높은 효율과 충·방전 시간의 고 신뢰성, 긴 수명 및 낮은 유지보수비를 가지는 초전도 저장 (Superconducting Magnetic Energy Storage : SMES) 시스템이다[5] . 그러나 생산성의 한계, 초전도 물질의 높은 가격 및 고강도 자계의 의한 생태 영향으로 인한 낮은 신뢰성과 같은 단점을 포함한다. 세번째는 플라이훨 에너지 저장 시스템(Flywheel Energy Storage System)이다[6],[7] . 이 시스템은 짧은 방전 시간과 짧은 시간 내에서 높은 전력 밀도를 가지므로 장기간 에너지를 저장해야하는 도시철도 변전설비에는 적합 하지 못하다. 마지막으로는 울트라 커패시터 저장 시스템(Ultra-capacitor Energy Storage System)으로 배터리에너지 저장 시스템과 다르게 큰 에너지 용량을 가지지만 회생 에너지의 전압 변동, 짧은 수명 및 낮은 동작 신뢰성의 단점을 가진다[8] .
기존의 도시철도 변전소에 설치된 전력공급 시스템은 어떤 방식을 채택하였는가? 기존의 도시철도 변전소에 설치된 전력공급 시스템은 전차선에 직류전원을 공급하기 위해서 다이오드 정류방식을 채택하였다[2] . 이 시스템은 전동차에서 발생하는 회생전력을 자체적으로 소비할 수 없으므로 회생저항을 사용하여 열로 에너지를 소비한다.
사이리스터 듀얼 컨버터의 장점은? 사이리스터 듀얼 컨버터는 빠른 응답 특성과 IGBT 인버터보다 부피당 높은 전력 밀도를 가지는 장점이 있다. 그러므로 듀얼 컨버터는 많은 도시철도 변전설비에서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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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S. H. Bae, "Domestic greenhouse gas reduction policy,"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ol. 20, No 1, pp. 8-12, Mar. 2011. 

  2. S. W. Han, C. H. Lee, Y. W. Kim, and D. O. Moon, "Control algorithm of thyristor dual converter power system for railway power substations,"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20, No. 6, pp. 573-579. Dec. 2015. 

  3. S. A. Kim, G. J. Han, S. W. Han, and Y. H. Cho, "Study on parallel operation control of dual converter for urban railway DC power substations,"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summer conference, pp. 999-1000, Jul. 2016. 

  4. Y. Jiang, J. Liu, W. Liu, W. Tian, M. Shahidehpour, and M. Krishnamurthy, "Energy harvesting for the electrification of railway stations: Getting a charge from the regenerative braking of trains. A," IEEE Electrification Mag., Vol. 2, pp. 39-48, Sep. 2014. 

  5. M. Hasan Ali, B. Wu, and R. A. Dougal, "An overview of SMES applications in power and energy systems," IEEE Trans. Sustain. Energy, Vol. 1, pp. 38-47, Apr. 2010. 

  6. T. A. Aanstoos, J. P. Kajs, W. G. Brinkman, H. P. Liu, A. Ouroua, R. J. Hayes, C. Hearn, J. Sarjeant, and H. Gill, "High voltage stator for a flywheel energy storage system," IEEE Trans. Magn., Vol. 37, pp. 242-247, Aug. 2001. 

  7. S. R. Gurumurthy, V. Agarwal, and A. Sharma, "Optimal energy harvesting from a high-speed brushless DC generator-based flywheel energy storage system," IET Electr. Syst. Transp., Vol. 7, pp. 693- 700, Nov. 2013. 

  8. P. J. Grbovic, P. Delarue, P. L. Moigne, and P. Bartholomeus, "The ultracapacitor-based regenerative controlled electric drives with power-smoothing capability," IEEE Trans. on Industrial Electr., Vol. 59, pp. 4511-4522, Jan. 2012. 

  9. D. U. Jang, C. H. Bae, S. K. Jung, M. S. Han, and Y. K. Kim "Prediction of regenerative energy and examination of install location of regenerative inverter for DC railway system,"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Fall Conference, pp. 1499-1504, Nov. 2007. 

  10. C. S. Jang, S. A. Kim, S. W. Han, and Y. H. Cho, "A study on output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initial firing angle of double converter,"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summer conference, pp. 978-979, Jul. 2015. 

  11. S. W. Han, S. A. Kim, Y. H. Cho, and G. S. Byun, "A studies for sequential mode change control algorithm of the parallel dual converter of using thyristor for supplying the urban railway DC power,"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5, pp. 511-519, Mar. 2016. 

  12. C. Lee, H. Liu, K. Hwang, S. Lee, H. Park, C. Kim, J. S. Oh, J. H. Suh, and J. Choi, "A novel control for four-quadrant operation of ITER VS converter," Int. Conf. Electrical Machines and Systems (ICEMS), pp. 1657-166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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