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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의 유리를 통한 커패시티브 커플링 LLC 무선 전력 전송 컨버터
Capacitive Coupling LLC Wireless Power Transfer Converter Through Glasses of Electric Vehicles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1 no.6, 2016년, pp.542 - 545  

유영수 (Dept. of Electronic Engineering, Daegu University) ,  이강현 (School of Electronic and Electrical Engineering, Daegu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work proposes a capacitive coupling-based wireless battery charging circuit that is built with vehicle glasses for electric vehicles. A capacitive coupling wireless power transfer offers many advantages, such as low metal impact and low energy transfer efficiency changes in accordance with ch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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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전기 자동차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상대 유전율이 3∼10을 갖는 전기자동차의 유리를 이용한 전기자동차 충전 방식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커패시티브 커플링 무선 전력 전기자동차 충전 방식을 제안하였다. 자동차에 있는 유리를 이용하여 큰 커플링 커패시터를 얻었으며, 임피던스를 더욱 줄이기 위하여 두 개의 변압기를 이용한 임피던스 변환을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제안하는 컨버터 전압이득 분석을 위해 송신측 자화 인덕턴스와 커패시터 Cb를 무한대로 가정하고 변압기턴 비를 고려하면 LLC 직렬 공진 컨버터와 유사한 간략화 회로를 그림 4와 같이 얻을 수 있다. 간략화 회로를 통해 턴 비를 고려하여 입력전압과 출력전압의 기본파 성분만을 고려한 전압이득 특성 식 (1)을 유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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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자동차 충전 방식에는 무엇이 있는가? 세계적으로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전기자동차와 전기자동차 충전 방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전기자동차 충전 방식은 크게 플러그인 방식(Plug-in), 무선 충전 방식. 배터리 교체 방식으로 나뉘며 현재는 안정성과 편리함에서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는 전기자동차 무선충전 방식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1].
전기자동차 배터리 충전을 위한 무선 충전 방식 중 커패시티브 커플링 방식의 특징은 무엇인가? 인덕티브 방식을 통한 전기자동차 충전 방식은 코일에 생성되는 자기장을 이용한 전력 전달 방식으로 전자파 노이즈, 금속에 대한 영향성, 위치 변화에 따른 에너지 전송효율 변화가 크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반면, 커패시티브 커플링 방식은 유전체에 전극을 형성하여 전력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전력전송 자유도는 부족하지만 전기장을 이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인덕티브 방식에서 나타내는 문제점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4]-[6]. 하지만 커패시티브 커플링 방식을 통한 대용량 전력전송을 위해서는 큰 커플링 커패시터 형성이 매우 중요하다.
전기자동차 배터리 충전을 위한 무선 충전 방식은 어떻게 전기자동차를 충전하는가? 전기자동차 배터리 충전을 위한 무선 충전 방식은 크게 인덕티브 방식과 커패시티브 커플링 방식으로 나누어진다. 두 가지 방식 모두 그림 1과 같이 공급된 DC전압을 인버터를 통한 전력변환과 임피던스 매칭을 통해 1차 측으로 전달된다. 1차 측으로 전달된 에너지는 전기장이나 자기장의 형태로 2차 측으로 전달되고 전달된 에너지는 다시 임피던스 매칭과 정류기를 통해 전기자동차 충전을 위한 전력에너지로 변환된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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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F. Musavi, M. Edington, and W. Eberle, "Wireless power transfer: A survey of EV battery charging technologies," Proceeding of 2012 IEEE Energy Conversion Congress and Exposition (ECCE), pp. 1804-1810, 2012. 

  2. C. Liu, A. P. Hu, and M. Budhia, "A generalized coupling model for capacitive power transfer systems," Proceeding of 36th Annual Conference on IEEE Industrial Electronics Society, pp. 274-279, 2010. 

  3. C. Liu, A. P. Hu, and N. K. C. Nair, "Coupling study of a rotary capacitive power transfer system," Proceeding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dustrial Technology, 2009. 

  4. K. H. Yi, "6.78 MHz capacitive coupling wireless power transfer system," Journal of Power Electronics, Vol. 15, No 4, pp 987-993, July 2015. 

  5. J. Dai and D. C. Ludois, "Wireless electric vehicle charging via capacitive power transfer through a conformal bumper," Proceeding of 2015 IEEE Applied Power Electronics Conference and Exposition (APEC), pp. 3307-3313, 2015. 

  6. J. Kim and F. Bien, "Electric field coupling technique of wireless power transfer for electric vehicles," Proceeding of TENCON Spring Conference, pp. 267-271, Apr.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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