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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모단장 의례에 대한 탐색적 연구: 사적 자아에서 공적 자아로의 일상적 전환
An Exploratory Study on Daily Grooming Ritual: Transition from Private Self to Public Self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8 no.6, 2016년, pp.812 - 824  

허희진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추호정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rning grooming is a ritual daily held for transition from private to public life of an individual. Based on the previous literature's definition of the ritual characteristics,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meaning of grooming rituals that are repeatedly performed every morning. Although many st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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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매일 아침 욕실, 방, 화장대, 옷장과 같은 사적인 공간으로부터 직장, 학교와 같은 공적인 공간으로 가는데 있어 필수적인 단계이자 개인생활과 사회생활의 연결고리인 외모단장이 갖는 의례적 특성에 대해 확인하였다. 일상생활에서 항상 접하고 있는 의례적 행동임에도 불구하고 아침마다 이루어지는 외모단장 의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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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모단장이란 어떤 의미를 갖는가? 우리는 매일 아침 집 혹은 방과 같은 개인적인 생활공간에서 직장이나 학교와 같은 사회생활을 하는 공간으로 이동하기 위해 외모단장을 한다. 이러한 외모단장은 사적인 공간에서 공적인 공간으로의 연결고리 혹은 연결통로이자 전환점이라고 할 수 있다. 혼자만의 공간에서 함께하는 공간으로 바뀌는 전환단계에 있는 것이다. ‘사적(private)’이라는 의미는 항상 ‘공적(public)’이라는 의미의 상대적 개념으로 사용된다(Choi et al.
의례 이론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가? 의례 이론(ritual theory)은 최근까지 소비의례, 식사의례, 선물 교환 의례, 성인식 의례 등 마케팅 분야뿐만 아니라 사회문화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Belk, 1990; Chitakunye & Maclaran, 2009; McCraken, 1986; Rook & Levy, 1983). 의례는 일상에서 사용하는 ‘습관적이고 형식적인’ 의미와는 달리 ‘상징적이고 절차적인’ 의미가 강한 용어로서 흔히 관용적으로 사용하는 것과는 다르다(Park, 1995).
외모단장에 대한 의례적 접근을 통해 무엇을 얻는가? 많은 연구들에서 일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행동에 대한 의례적 분석을 시도하고 있으나, 외모단장에 대한 의례적 접근의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기존의 연구가 외모단장에 대한 행동과 가치를 분리하여 분석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외모단 장 의도와 가치가 응축적으로 서로 영향을 주고 받아 일어나는 행동을 분석하고자 하는데 그 중요성이 있다고 하겠다. 또한 일반적인 의례의 특성을 기준으로 외모단장 의례의 특성을 확인 함으로써 의례적 특성이 강한 전형적인 의례와의 차이를 확인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매일 아침 일어나는 외모단장 행동이 의례화될 수 있으며, 의례분석적 접근이 가능하다는데 주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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