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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털링 엔진 윤활을 위한 가스 베어링 적용 원문보기

소음진동 = Journal of KSNVE, v.26 no.6, 2016년, pp.25 - 28  

김보흥 (울산대학교) ,  박영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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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두 번째 단계의 해석의 목표는 확보된 윤활 성능을 기반으로 엔진 동압을 이용한 HSGB의 설계가 목표이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실제 시스템에 대한 HSGB의 설계이므로 각 경계조건에 대한 온도 값과 동적 해석을 진행한다. 또한 1단계 실험 값을 기반으로 2단계 해석의 경계조건으로 입력하여 좀 더 높은 정확도의 해석 예측이 가능하다.
  • FPSE를 위한 HSGB 설계의 해석은 위와 같이 크게 두 단계로 진행된다. 엔진 동압을 대체하여 외부 가압을 압력 원으로 이용한 HSGB의 해석과, 전체 시스템 해석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단계의 해석의 목표는 윤활 성능 확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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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압은 어떠한 경우에 발생하는가? 추가적으로 발전기로 인한 측력에서 중요 고려 사항은 예압(preload)이다. 이는 피스톤-실린더의 제작 오차, 정렬 오차 등 구조적인 문제로 발생 할 수도 있으며, 선형 발전기 자석-코일간의 전자기력 불 평형으로 인해 발생 할 수도 있다. 그 외에 실질적으로 제어 불가한 다양한 오차로 인해 발생되며, 이러한 예압을 최소화하는 것과 윤활층 가압 압력을 최소화하는 것이 프리 피스톤 스털링 엔진을 위한 정압 가스 베어링 설계의 핵심 설계요소 중 하나이다.
FPSE를 위한 HSGB 설계 시, 가장 핵심적인 주안점은 무엇인가? FPSE를 위한 HSGB 설계 시, 가장 핵심적으로 주안 점은 윤활 성능이다. 즉, FPSE 선형 발전기의 측면 자기력을 HSGB의 하중 지지력을 이용하여 극복하는 것을 가장 우선적인 해결 과제로 두어야 한다.
최근에 FPSE 윤활 기술로 어떤 기술이 많이 사용되는가? 최근에는 FPSE 윤활 기술로 가스 베어링(HSGB: hydrostatic gas bearing)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FPSE의 HSGB은 피스톤 벽면에 있는 홀을 통해 높은 압력의 가스를 주입하여 피스톤-실린더 간 간극에 가스 층을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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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Lihua, L. et al., 2012, Research on Static Stiffness of Hydrostatic Bearing using Fluidstructure Interaction Analysis, Procedia Engineering, Vol. 29, pp. 1304-1308. 

  2. Kim, D. J. et al., 2009, Hydrostatic Air Foil Bearing: Analytical and Experimental Investigation, Tribology International, Vol. 42, No. 3, pp. 413-425. 

  3. Kozdera, M., 2011, Investigation of Fluid Flow in Axial Hydrostatic Bearing, Journal of Applied Science in the Thermodynamics and Fluid Mechanics, Vol. 5, No. 2/2011, pp. 1-6. 

  4. Beale, W. T., 1989, Sliding Surface Lubrication Particularly Antageous for a Free Piston Stirling Engine, US 4802332 A. 

  5. Ungger, Z.-M., 2001, Gas Bearing and Method of Making a Gas Bearing for a Free Piston Machine, US 6293184 B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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