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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부문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토지이용계획 기법 개발 및 탄소저감 효과검증 : 아산탕정지구를 대상으로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Land Use Planning Methods for Carbon Reduction of Transportation : A Case Study of Asan-Tangjeong Distric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 2016년, pp.638 - 645  

이우민 (공주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  박효숙 (공주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  천춘근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이경환 (공주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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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통부문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토지이용계획 기법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정량적으로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토지이용계획 단계에서 적용할 수 있는 탄소저감 설계요소로 외곽고밀개발, 용도복합을 통한 차량 이동거리 최소화, 보행네트워크 구축, 커뮤니티 회랑을 도출하고 아산 탕정지구에 적용하여 탄소저감 측면에서 개선된 토지이용계획안을 제시하였다. 교통부문 탄소저감 효과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VISUM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교통부문 탄소배출량은 약 17.7%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탄소저감량은 약 450.7tCO2/yr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land use planning methods for carbon reduction of transportation and verify the effectiveness. Therefore, this study derived carbon reduction design elements, such as high-density suburb, mixed-use development, pedestrian network and community corridor, whi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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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통부문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토지이용 계획 기법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정량적으로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들을 활용하여 토지이용계획 단계에서 적용할 수 있는 탄소저감 설계요소를 도출하고 실제 대상지에 적용하여 교통부문 탄소배출량을 산정하였다.
  • 본 연구는 토지이용계획 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탄소저감 설계요소를 도출하고 실제 대상지에 적용하여 정량적인 교통부문 탄소저감효과를 분석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물은 탄소저감도시를 계획하는 과정에 활용할 수 있으며, 또한 향후 도시계획 심의 등에 탄소배출량 평가기준이 포함할 경우 평가기준으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연구에서 탄소저감효과를 검증을 하기 위해 LH공사에서 수립한 기존 계획안과 탄소저감설계를 적용한 계획안을 비교하여 교통부문 탄소배출량을 산정하였다. 완공시점은 공사기간을 고려하여 2017년도로 설정하였다.
  • 하지만 토지이용계획 단계에서 발생하는 교통 부문 탄소배출량을 추정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전체적인 시스템은 아직까지 갖추어져 있지 않으며, 특히 실제 대상지에 토지이용계획을 적용하고 탄소배출량을 검증하는 연구는 거의 진행되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교통부문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토지이용계획 기법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정량적으로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실제 대상지에 탄소저감설계를 적용하고 교통부문 탄소저감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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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정부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해 어떠한 슬로건을 발표했는가? 따라서 우리나라 정부는 저탄소 녹색성장기본법을 제정하고 탄소배출량 목표관리제와 탄소 배출권 거래제 운영을 통해 ‘2020년 온실가스배출전망(Business As Usual, BAU) 대비 30% 감축’이라는 중기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정부는 도시차원에서도 저탄소 녹색도시 조성을 위한 도시계획수 립지침을 수립하는 등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또한 정부는 도시차원에서도 저탄소 녹색도시 조성을 위한 도시계획수 립지침을 수립하는 등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토지이용계획 단계에서 발생하는 교통 부문 탄소배출량을 추정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전체적인 시스템은 아직까지 갖추어져 있지 않으며, 특히 실제 대상지에 토지이용계획을 적용하고 탄소배출량을 검증하는 연구는 거의 진행되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교통부문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토지이용계획 기법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정량적으로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실제 대상지에 탄소저감설계를 적용하고 교통부문 탄소저감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로 인한 전 지구적 피해는 어떠한가? 이로 인하여 지구온난화, 기후변화 등 환경적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경제적 측면에서도 많은 피해를 입고 있다. Nicholas Stern(2006)은 기후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않을 경우 그 피해는 매년 전세계 GDP의 20%까지 치솟을 것이라고 예측했는데,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 모든 국가들이 이산화탄소 배출에 대한 책임을 회피할 수 없는 상황에 놓여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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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tern, N. H., Stern Review: The economics of climate change, London: HM treasury, 2006. 

  2. Marshall, J.D., "Energy-efficient urban form", Environmental Science & Technology, 42(9), pp. 3134-3136, 2008. DOI: http://dx.doi.org/10.1021/es087047l 

  3. Park, H., "A Study on Foreign Cases and Techniques of Energy-Saving New Town for Carbon Reduction", Journal of the Korea Environmental Policy and Administration Society, 2009. 

  4. Kim, T., Lee, S., Kim, Y., Roh, J., "Comparison Study of Generated Greenhouse Gas(GHG) Amount Estimation from Road Transport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58(9), pp. 72-73, 2010. 

  5. Ha, N., "A Study on the Low-Carbon Strategy in City Mater Plan : Focused on City Master Plan of New York, Lond, Seoul", Master's thesis of Sungkyunkwan University, pp. 64-66, 2013. 

  6. Gupta, R., "Moving towards low-carbon buildings and cities: experiences from Oxford, UK", International Journal of Low-Carbon Technologies, 4(3), pp. 161-167, 2009. DOI: http://dx.doi.org/10.1093/ijlct/ctp028 

  7. Jang, W., Kim, S., "A Study on Eliciting Planning Indicators of Low-carbon Green City and CO2 Reduction Plan", 2010 Autumn Conference of Urban Design Institute of Korea, pp. 159-173, 2010. 

  8. Lee, J., Kim, D., "Analysis on Carbon Reductions by Scenario in LCGVs within New Towns", Journal of the Korea Planners Association, 46(6), pp. 171-172, 2011. 

  9. Ryu, K., Baek, K., Kim, Y., Park, J., "Analyzing the Estimation Methods and the Property of $Co_2$ Emission for Urban Regeneration Districts",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46(7), pp. 143-144, 2011. 

  10. Jin, J., Park, M., "A Study on the district Unit Design fro $CO_2$ Reduction of Transport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3(3), pp. 1370-1376,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3.1370 

  11. Seo, S., Lee, K., "Establishment of Urban Regeneration Model for Carbon Reduction and Analysis on the Application Effect",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9(9), pp. 172-175, 2013. 

  12. Kim, Y., Park, S., "A Study on Carbon Reduction Effect in On-site Improvement Type Residential Regener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3), pp. 1500-1501,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3.1495 

  13. Kim, Y., Park, S., "Low-Carbon Green Planning Elements and Carbon Reduction Effect in Urban Regeneration Project : With Case Study on the CBD of Cheongju City", Journal of the Urban Design Institute of Korea, 15(1), pp. 180-181, 2014. 

  14. Lee, J., Choi, 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Planning Indicator for Carbon Neutral on the District Unit Plan",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44(4), pp. 119-131, 2009. 

  15.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A Study on the Greenhouse Gas Control Strategies for Motor Vehicles",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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