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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브레이크 드럼의 구조-음향 특성에 관한 연구
Vibro-acoustic Characteristics of an Automotive Brake Drum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6 no.7, 2016년, pp.836 - 843  

이형일 (School of Automotive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vibro-acoustic characteristics of an automotive brake drum given free boundaries using the hybrid approach combining numerically obtained structural properties with analytical solution for acoustic radiation. Structural vibrations of the drum are investigated with the f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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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유한요소법과 이론적인 해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방법을 이용하여 자유경계 조건을 가진 브레이크 드럼의 구조-음향 특성을 정의한다. 연구의 주요 목적은 다음과 같다(1) 드럼의 고유진동에 의해 외부 표면에 발생하는 진동분포를 유한요소 해석을 통해 구한 다음 간단한 수학 식들로 이상화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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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드럼의 1차 고유진동수 주파수 범위는 얼마인가? 자동차 브레이크 스퀼은 마찰재와 브레이크 회전 부품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생되는 순음 형태의 소음으로 그 주파수 영역은 주요 구성 부품의 1차 고유진동수로부터 가청주파수에 이르는 광범위한 대역 이다 (1~3,6) . 드럼 브레이크의 경우 스퀼 소음의 주소 음원은 드럼이며 일반적으로 드럼의 1차 고유진동수는 300 Hz ~ 1000 Hz의 주파수 범위에 존재한다. 일단 드럼 브레이크에서 스퀼이 발생하면 차량의 실내및 외부에 심각한 소음이 들리게 되므로 많은 고객 불만과 큰 비용을 발생시킨다.
자동차 브레이크 스퀼이란 무엇인가? 자동차 브레이크 스퀼은 마찰재와 브레이크 회전 부품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생되는 순음 형태의 소음으로 그 주파수 영역은 주요 구성 부품의 1차 고유진동수로부터 가청주파수에 이르는 광범위한 대역 이다 (1~3,6) . 드럼 브레이크의 경우 스퀼 소음의 주소 음원은 드럼이며 일반적으로 드럼의 1차 고유진동수는 300 Hz ~ 1000 Hz의 주파수 범위에 존재한다.
드럼 브레이크 소음이 중요한 연구 주제로 부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드럼 브레이크의 경우 스퀼 소음의 주소 음원은 드럼이며 일반적으로 드럼의 1차 고유진동수는 300 Hz ~ 1000 Hz의 주파수 범위에 존재한다. 일단 드럼 브레이크에서 스퀼이 발생하면 차량의 실내및 외부에 심각한 소음이 들리게 되므로 많은 고객 불만과 큰 비용을 발생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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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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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Somnay, R. and Shih, S., 2002, Predicting Drum Brake Noise Using Finite Element Methods, SAE Paper 2002-01-3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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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Felske, A., Hoppe, G. and Matthai, H., 1980, A Study on Drum Brake Noise by Holographic Vibration Analysis, SAE Paper 80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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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Lee, H. and Yoon, H., Acoustic Radiation from Modal Vibrations of an Automotive Brake Drum, Submitted to Proc. IMechE Part C, J. Mechanical Engineering 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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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NIT, 2005, SYSNOISE User's Manual Revision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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