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 혼합연령학급 운영 실태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operation status and effective management of mixed-age classes in kindergarten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2, 2016년, pp.253 - 261  

이진화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  엄지원 (육아정책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혼합연령학급의 현황과 학급 운영 실태를 파악하여, 혼합연령학급의 교사가 효과적으로 학급을 운영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전국 유치원의 혼합연령학급 운영현황 및 학급편성 기준을 분석하여 그 현황을 살펴보고, 다음으로 혼합연령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구체적인 어려움과 요구사항을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유치원의 교육과정시간에 혼합연령학급을 운영하고 있는 담임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웹조사로 실시하였으며, 빈도, 백분율,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의 혼합연령학급 편성이유는 취원 대상 유아의 수가 부족하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였다. 둘째, 혼합연령학급 운영에서 지원인력의 부족, 교육(연수)제공 및 활용 기회 부족 등이 어려운 점으로 나타났다. 셋째, 혼합연령학급 운영에서 가장 필요한 운영지원으로는 수업인력 지원, 행정인력 지원 순으로 나타났다.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혼합연령학급 인력지원은 수업도우미, 행정도우미 순이었고, 유치원과 관련이 있는 유관 기관으로 지원 유무는 약 23.0%로 나타났고, 지원의 종류로는 교사연수, 인력예산, 컨설팅장학, 교재교구 등 수업자료 지원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혼합연령학급 편성 시, 연령별 비율구성제시, 단계적 단일연령학급 편성유도, 혼합연령학급 교사 연수 기회제공 확대 등의 정책 지원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iscusses the effective management of mixed-ages classes in kindergarten. For the study, 300 kindergarten teachers in charge of mixed classes for regular courses completed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through a web survey. The data were analyzed by chi-square test and presented by frequ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혼합연령학급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최소화하여 교육의 질적 수준을 보장하기 위해서 혼합연령학급 교사가 학급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혼합연령학급의 현황과 학급 운영 실태를 파악하여, 혼합연령학급의 교사가 효과적으로 학급을 운영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혼합연령 학급을 운영하는 이유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응답결과는? 해당 유치원에서 교육과정시간에 혼합연령 학급을 운영하는 이유에 대해 86.7%의 교사가 동일연령 유아수가 부족해서로 응답하였고 혼합연령 학급의 긍정적인 효과 때문에 5.0%, 교사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서 1.7%로 응답하였다. 특히 3복식 학급을 담임하는 교사(92.
혼합연령학급 운영 어려움과 지원요수에 대해 조사한 목적은? 본 연구는 혼합연령학급의 효율적 운영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설문조사를 통해 혼합연령학급 운영의 어려움과 지원 요구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혼합연령학급의 현황과 학급 운영 조사 결과는?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의 혼합연령학급 편성이유는 취원 대상 유아의 수가 부족하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였다. 둘째, 혼합연령학급 운영에서 지원인력의 부족, 교육(연수)제공 및 활용 기회 부족 등이 어려운 점으로 나타났다. 셋째, 혼합연령학급 운영에서 가장 필요한 운영지원으로는 수업인력 지원, 행정인력 지원 순으로 나타났다.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혼합연령학급 인력지원은 수업도우미, 행정도우미 순이었고, 유치원과 관련이 있는 유관 기관으로 지원 유무는 약 2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Ministry of Education, "A study of 5-years pla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Korea", 2012a 

  2. . E. Y. Bae., Public kindergarten Teacher's awareness and actual utilization of Mixed-Age Class Guide.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onNam University, 2013. 

  3. J, W. Lee, J. W. Min, & J. W. Eom(2014), "A study of the effective management of mixed-ages classes in kindergartens", Korea Institute Child Care and Education(KICCE). Research no. 2014-04, 2014. 

  4. Y. J. Lee, "The context of mixed-ages small classes at kindergarten", Korea Institute Child Care and Education Forum, vol. 27, pp.6-15, 2011. 

  5. E. J. Jung, "Action research in effective lesson plans for mixed-age classes at kindergart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2012. 

  6. K. C. Kim, and A. N, Kim, "Teacher's life discussed by five teachers of small class of public kindergarten", The Journal of Korean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5, no. 1, pp. 1-34, 2010. 

  7. Ministry of Education, "Mixed-age preschool classroom management manual reflects the regional and institutional characteristics", 2012b. 

  8. . M. H. Park, "Teachers' awareness on the characteristics of national and public kindergarten mixed-age cla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12. 

  9. H. S. Cho, and S. H, Park, "Teacher's Perception on characteristics of One-class in Public Kindergarten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16 no. 3, pp.319-340, 2012. 

  10. J. H. Bae, and E. H. Kim, "Educational Practices and Difficulti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mixed-age Classrooms" The Journal of Eco-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1, no. 2, pp. 189-213, 2012. 

  11. J. H. Bae, and I. Hwang, "Chi1dren's use of requests and responses in peer interactions in a mixed-age classroom"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7, no. 6, pp.187-212, 2007. DOI: https://doi.org/10.18023/kjece.2007.27.6.009 

  12. Y J. Lee, and H. J. Kim, "A Study on Difficulty in Task Performance by Teachers in One-class Public Kindergarten", Korean Education inquiry, vol. 28 no. 2, pp.13-33, 2010. 

  13. J. R. Kim,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the 'Nuri Curriculum for Age 5' in mixed-age classes: focused on mixed-age Classes in Gyeonggi-do", Unpublished Master's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2013. 

  14. Y. J. Lee, and E. S. Kim, "Cooperation network operations for the course substantiality in kindergartens. Ministry of Education at KyunggiDo and Incheon", 2011. 

  15. Ministry of Education, "The guide for mixed-ages classes in kindergartens", 2013. 

  16. J. E. Lee, "A study on awareness of the preparation and utilization of daily teaching plans among kindergarten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University, 201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