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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 알랭 쿠튀리에가 주창한 성미술(L'Art Sacré) 운동의 건축적 의미와 특성 고찰
A Study on the Architectural Meaning and Characteristics of L'Art Sacré Movement advocated by Marie Alain Couturi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2, 2016년, pp.518 - 531  

반상철 (서원대학교 건축학과) ,  김홍기 (동양미래대학교 실내환경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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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대교회 건축 디자인에 많은 영향을 끼친 도미니크 수도회 신부 마리 알랭 쿠튀리에(Marie Alain Couturie)가 주창한 성미술(L'Art Sacre) 운동의 추진과정과 건축적 특성을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성미술 운동의 전개과정을 분석한 후, 이를 토대로 성미술 운동 속에 내재해 있는 건축적 담론, 특히 쿠튀리에가 주창한 건축개념의 특성이 무엇인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1차적으로 1936년부터 1954년 사이에 성미술 운동의 기관지 라르 사크레지에 기고 된 쿠튀리에의 글 속에 나타난 언설을 분석하고, 2차적으로 성미술 건축 프로젝트의 현지답사를 통해 성미술 운동의 실체를 파악하였다. 성미술 운동의 대표적인 건축물인 아시성당과 로사리오성당, 롱샹교회, 라투렛수도원, 로스코채플 등 5개의 프로젝트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쿠튀리에의 건축개념의 특성은 '시적'(Poetic) 분위기의 창출에 기초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재료의 즉물성과 순수함은 모더니즘기의 추상적 사유와 연결되어 있음을 규명할 수 있었다. 쿠튀리에 신부는 르 코르뷔지에를 성미술 운동을 구현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건축가로 인식하였으며, 이러한 사유는 롱샹 성당과 라투렛 수도원을 탄생시키는 직접적 동인이 되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20세기 중반 교회건축의 혁신을 일으켰던 성미술 운동의 전개과정과 쿠튀리에 신부가 펼친 건축개념의 분석을 통해 현대교회건축의 공간이미지 구성과 디자인에 지침과 교훈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find the architectural meaning and characteristics of L'Art Sacr? Movement advocated by Dominican Father Marie Alain Couturie. From 1936 till 1954 Father Couturier was the chief editor of the review L'Art Sacr? that became very influential among art critics no longer satisfied w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종교적 주제는 어떠한 이유로 효용성을 상실하였는가? 성화는 기독교 문명의 세계관을 표상하는 핵심 주제였으며, 교회건축 내부에는 거의 모두 종교적 메시지를 발현하기 위해 종교적 주제의 천장화와 벽화가 장식됐다. 그러나 19세기 이후 종교적 주제는 프랑스 대혁명 이후 신앙의 시대가 가고 이성과 물질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교구축소와 수도회 해산 등 그 효용성을 상실하게 되었다. 종교를 구심점으로 철저히 위계질서의 틀 안에 묶여있던 사회구조와 법, 학문, 예술들의 가치 영역들이 분화되게 된 것이다.
성미술 운동의 주동자들은 어떤 가치관을 내세웠는가? 1937년 1월 창간된 ‘라르 사크레’는 격월간지로, 쿠튀리에 신부는 1937년부터 1954년 사망하기까지 편집을 맡아보게 된다. 성미술 운동의 주동자들은 교회미술의 퇴보를 극복하기 위해 현대미술을 교회 안으로 끌어들인다는 명확한 가치관을 내세웠다. 지나치게 장식적이거나 일화적인 요소가 생략된 단순하고 순수한 형태의 교회건축을 지향했고, 교회건축과 세속미술을 연결시킨다는 전략으로 작가의 신앙심보다는 예술적 재능을 우선시했다.
마리 알랭 쿠튀리에는 어떻게 체계적인 미술교육을 받았는가? 앙리 마티스, 마르크 샤갈, 페르낭 레제, 조르주 루오, 르 코르뷔지에 같은 당대의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을 교회건축 작업에 끌어들인 마리 알랭 쿠튀리에는 1897년 프랑스 몽브리송에서 태어났다. 유년 시절 화가의 꿈은 전쟁으로 1919년이 되어서야 진보적인 미술학교 아카데미 드 라 그랑드 쇼미에르(Académie de la Grande Chaumière)에 입학하여 체계적인 미술교육을 받았다. 모리스 드니(Maurice Denis)와 조르주 데발리에르(Georges Desvallieres)가 이끄는 아르 사크레 스튜디오(les Ateliers d’art sacre)에서 스테인드글라스와 프레스코화 등 종교미술과 관련한 기법을 습득한 그는[4] 모리스 드니와 함께 1923년 파리에서 동쪽으로 10킬로미터 떨어진 마을에 위치한 르 랑시(Le Raincy) 성당의 스테인드글라스 작업에 참여하면서 건축과 장식예술의 상관성을 체득하게 되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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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William J R Curtis, ,Le Corbusier: Ideas and Forms, p. 178, Phaidon Press, 2003 

  2. Charles Jencks, Le Corbusier and the Continual Revolution in Architecture, p.276, The Monacelli Press, 2000. 

  3. M. A. Couturier, Sacerd Art, University of Texas Press, 1989. 

  4. Father Marie-Alain Couturier a 9nd the Sacred Art Movement, p.9, City University of New York, 2002. 

  5. Denis McNamara, Almost Religious: Couturier, Le Corbusier and the Monastery of La Tourette, Sacred Architecture 2, p.22, 1999. 

  6. Charlene Spretnak, The Spiritual Dynamic in Modern Art: Art History Reconsidered, 1800 to the Present, p.174, Palgrave Macmillan, 2014. DOI: https://doi.org/10.1057/9781137342577 

  7. William S. Rubin. Modern Sacerd Art and the Church of Assy, p.7, Columbia University, 1960. 

  8. Charlene Spretnak, The Spiritual Dynamic in Modern Art: Art History Reconsidered, 1800 to the Present, p.174, Palgrave Macmillan, 2014. DOI: https://doi.org/10.1057/9781137342577 

  9. Nicholas Pan, Youyoung Huh, Le Corbusier's Last Vision, p.73, The covent on the hil, Culturebooks. 2009. 

  10. 501 Great Artists, Maronie Books, 2009. 

  11. William S. Rubin. Modern Sacred Art and the Church of Assy, p.30, Columbia University, 1980. 

  12. J. L. Perie, Adventure 2 of 20th Century Art, p.484, AP International, 1993. 

  13. M.A. Couturie, Sacred Art, Univ. of Texas Press, 1989. 

  14. Marie-Alain Couturier, op. cit, p.11 

  15. Marie-Alain Couturier, op. cit, p.56 

  16. Marie-Alain Couturier, op. cit., pp.14-17 

  17. Marie-Alain Couturier, op. cit, p.111 

  18. J. L. Perie, Adventure 2 of 20th Century Art, p.484,, AP International, 1993. 

  19. Nicholas Pan, Youyoung Huh, op.cit. p.73 

  20. Hilary Spurling, Matisse the Master-A Life of Henri Matisse: p.450, The Conquest of Color, 1909-1954 

  21. William S. Rubin. Modern Sacred Art and the Church of Assy, p.71. Columbia University, 1960. 

  22. Nicholas Fox Weber, Le Corbusier, p.63, Alfred A. Knopf, New York, 2008. 

  23. Charles Jencks, Le Corbusier and the Continual Revolution in Architecture, p.263, The Monacelli Press, 2000. 

  24. Nicholas Fox Weber, Le Corbusier, Alfred A. Knopf, pp.664-665, New York, 2008. 

  25. Dosik Kim, Reading for Le Corburier Works, p.237, Kimoondang, 2002. 

  26. Marie-Alain Couturier, op. cit. p.154 

  27. Nicholas Pan, Youyoung Huh, Le Corbusier's Last Vision, p. 135, The covent on the hil, Culturebooks, 2013. 

  28. Charles Jencks, Le Corbusier and the Continual Revolution in Architecture, p.327, The Monacelli Press, 2000. 

  29. Nicholas Pan, op. cit. p.19 

  30. Peter Marzio, Marti Mayo, Image of the Not-Seen: Search for Understanding, p.22, The Rothko Chapel Art Series, 2005. 

  31. Susan J Barnes, The Rothko Chapel, An act of Faith, pp.51-52, The Rothko Chapel, 1996. 

  32. David E. Brauer, Space as Spirit (Image of the Not-Seen: Search for Understanding, pp.52-53, The Rothko Chapel Art Series,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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