팻 메스니는 1976년도에 데뷔한 이후 현재까지 장르를 재즈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하고 실험적인 음악으로 대중에게 어필하였다. 50여장에 이르는 그의 앨범들은 그래미상(Grammy Award)를 20차례나 수상하였고, '골드 디스크(Gold Disc)' 상을 3차례나 수상할 정도로 '예술성'과 '음악성'을 인정받았다. 이러한 이유로 그의 음악은 단순히 재즈라는 한 단어로 표현하기는 힘들다. 기초 화성학에서는 기본적으로 메이저 코드에서 사용하는 스케일과 마이너 코드에서 사용하는 스케일이 정해져 있다. 예를 들어 메이저 코드에서는 Ionian Scale이나 Lydian 스케일을 주로 사용하고, 마이너 코드일 때는 Dorian Scale이나 Phrygian Scale, 그리고 Aeolian Scale을 주로 사용한다. 또 m7b5 코드 일 때는 당연히 Locrian Scale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팻 메스니의 스케일을 분석한 결과 메이저 코드일 때 Dorian Scale을 사용한다던지, 또 마이너 코드일 때 Lydian Scale을 사용하여 Lick을 만들었다. 그리고 도미넌트 코드 일 때 사용하는 여섯 가지 스케일도 다양하게 사용하지만 의외로 Dorian Scale이나 Lydian Scale을 자주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어떤 마디에서는 Ionian Scale과 Aeolian Scale을 같이 사용하여 Lick을 만들었는데, 이런 경우에는 그 마디의 전체적인 느낌이 메이저의 밝은 느낌과 마이너의 어둡고 쓸쓸한 느낌을 동시에 표현하기 때문에 아주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한다. 또 블루스의 열두 마디 패턴을 빌려와서 사용하면서 블루스 스케일은 사용하지 않고 Ionian Scale과 Lydian Scale, Mixo-Lydian Scale을 주로 사용하여 Lick을 만드는 스타일을 보여 주기도 하였다.
팻 메스니는 1976년도에 데뷔한 이후 현재까지 장르를 재즈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하고 실험적인 음악으로 대중에게 어필하였다. 50여장에 이르는 그의 앨범들은 그래미상(Grammy Award)를 20차례나 수상하였고, '골드 디스크(Gold Disc)' 상을 3차례나 수상할 정도로 '예술성'과 '음악성'을 인정받았다. 이러한 이유로 그의 음악은 단순히 재즈라는 한 단어로 표현하기는 힘들다. 기초 화성학에서는 기본적으로 메이저 코드에서 사용하는 스케일과 마이너 코드에서 사용하는 스케일이 정해져 있다. 예를 들어 메이저 코드에서는 Ionian Scale이나 Lydian 스케일을 주로 사용하고, 마이너 코드일 때는 Dorian Scale이나 Phrygian Scale, 그리고 Aeolian Scale을 주로 사용한다. 또 m7b5 코드 일 때는 당연히 Locrian Scale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팻 메스니의 스케일을 분석한 결과 메이저 코드일 때 Dorian Scale을 사용한다던지, 또 마이너 코드일 때 Lydian Scale을 사용하여 Lick을 만들었다. 그리고 도미넌트 코드 일 때 사용하는 여섯 가지 스케일도 다양하게 사용하지만 의외로 Dorian Scale이나 Lydian Scale을 자주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어떤 마디에서는 Ionian Scale과 Aeolian Scale을 같이 사용하여 Lick을 만들었는데, 이런 경우에는 그 마디의 전체적인 느낌이 메이저의 밝은 느낌과 마이너의 어둡고 쓸쓸한 느낌을 동시에 표현하기 때문에 아주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한다. 또 블루스의 열두 마디 패턴을 빌려와서 사용하면서 블루스 스케일은 사용하지 않고 Ionian Scale과 Lydian Scale, Mixo-Lydian Scale을 주로 사용하여 Lick을 만드는 스타일을 보여 주기도 하였다.
Pat Metheny debuted in 1976 and attracted the public beyond his genre in jazz by committing experimental and various music. His 50 albums have been recognized with musicality and artistry by winning 20 Grammy Awards and being awarded a Gold Disc 3 times. Therefore, his music cannot be expressed mere...
Pat Metheny debuted in 1976 and attracted the public beyond his genre in jazz by committing experimental and various music. His 50 albums have been recognized with musicality and artistry by winning 20 Grammy Awards and being awarded a Gold Disc 3 times. Therefore, his music cannot be expressed merely with the single word 'jazz'. In basic harmonics, there are distinct chords between major chord and minor chord. For example, Ionian Scale and Lydian Scale are used in major chord and Dorian Scale, Phrygian Scale, and Aeolian Scale are used in minor chord. It is also common to use m7b5 chord in Locrian Scale. However, after analyzing Pat Metheny's scale, he made Lick using Dorian Scale in major chord or using Lydian Scale in minor chord. In Dominant chord that can use various six scales, he often used Dorian Scale or Lydian Scale surprisingly. In some measures, he made Lick using Ionian Scale and Lydian Scale. In this case, since the whole atmosphere of that measure simultaneously expresses both the bright feeling of major and the lonely feeling of minor, it arouses a very special atmosphere. In addition, he brought 12-measure pattern and made Lick not using blues scale but often using Ionian Scale, Lydian Scale, and Mixo-Lydian Scale.
Pat Metheny debuted in 1976 and attracted the public beyond his genre in jazz by committing experimental and various music. His 50 albums have been recognized with musicality and artistry by winning 20 Grammy Awards and being awarded a Gold Disc 3 times. Therefore, his music cannot be expressed merely with the single word 'jazz'. In basic harmonics, there are distinct chords between major chord and minor chord. For example, Ionian Scale and Lydian Scale are used in major chord and Dorian Scale, Phrygian Scale, and Aeolian Scale are used in minor chord. It is also common to use m7b5 chord in Locrian Scale. However, after analyzing Pat Metheny's scale, he made Lick using Dorian Scale in major chord or using Lydian Scale in minor chord. In Dominant chord that can use various six scales, he often used Dorian Scale or Lydian Scale surprisingly. In some measures, he made Lick using Ionian Scale and Lydian Scale. In this case, since the whole atmosphere of that measure simultaneously expresses both the bright feeling of major and the lonely feeling of minor, it arouses a very special atmosphere. In addition, he brought 12-measure pattern and made Lick not using blues scale but often using Ionian Scale, Lydian Scale, and Mixo-Lydian Scal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팻 메스니 앨범 중 가장 재즈의 느낌이 강하게 묻어있는 앨범 중에서 한 곡을 선정하여 코드의 화성적 진행과 리듬, 스케일을 분석함으로서 그가 얼마나 재즈적인 연주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논문은 팻 메스니의 앨범 중 재즈의 느낌이 강하게 묻어있는 앨범인 ‘Question And Answer(1989)’에 수록된 ‘Solar’를 선정하여 코드의 화성적 진행과 리듬, 스케일을 분석하였다. 이 곡의 스케일을 분석함으로써 데뷔 이후 현재까지 재즈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하고 실험적인 장르로 대중에게 어필하고 있는 그가 얼마나 독창적인 연주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12마디 Blues의 형식을 사용하고 있지만, 코드의 진행과 스케일은 Blues와는 다른 코드와 스케일을 사용하고 있다. 이 곡의 형식과 특이한 화성진행을 비롯한 스케일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그 뒤의 Ab7에서는 단순히 Ab Mixo-Lydian Scale을 사용하여 하행 하였고 그 다음 마디의 Dbmaj7의 ‘b라’로 진행하여 Lick을 마무리 하였다.
여덟 번째 마디는 Bb Mixo-Lydian Scale을 사용하였고 두 번째 박자 마지막음을 Root인 ‘b시’에 액센트를 주어 강한 느낌으로 앞에서부터 이어진 Lick을 마무리 하였다. 그리고 여덟 번째 마디의 세 박자에서부터 아홉 번째 마디의 마지막 박자까지 쉼표를 사용하여 Lick과 Lick사이의 공간을 충분히 활용하였다. 이것은 재즈 연주자들의 Improvisation에서 흔히 사용하는 기법 중 하나로 Scale과 Lick도 중요하지만 그 사이에 쉼표를 사용하여 공간을 둠으로써 쉼표 자체를 연주에 포함시키고 있다.
다섯 번째 마디는 마지막 박자에서 ‘솔’과 ‘b솔’을 사용하면서 그 다음 마디인 ‘파’까지 연결하여 Double Chromatic Approach하였고, 여섯 번째 마디는 첫 박자의 두 음은 F Lydian Scale이고 두 번째 박자의 두 음은 F Harmonic Major Scale이며 세 번째와 네 번째 박자에서는 F Mixo-Lydian Scale을 사용하여 아주 독특한 사운드를 표현하고 있다.
마지막 박자에 텐션 11th인 ‘파’를 사용해 긴장감을 주고 있고 그 다음 마디의 첫 번째 음인 ‘파’사이에 ‘미’를 네이버링 노트(Neighboring Note)로 사용하여 그 뒤에 나오는 음들과 자연스럽게 연결이 되게 하였다.
본 논문은 팻 메스니의 앨범 중 재즈의 느낌이 강하게 묻어있는 앨범인 ‘Question And Answer(1989)’에 수록된 ‘Solar’를 선정하여 코드의 화성적 진행과 리듬, 스케일을 분석하였다.
세 번째 마디에서도 G Locrian Scale을 사용하여 다시 어둡고 불안정한 분위기를 만들었고 다음 마디인 C7에서는 ‘도’앞에 ‘시’음을 사용하여 Chromatic Approach하였고 텐션 13th인 ‘라’ 음 앞에 ‘b솔’을 배치하여 Chromatic Approach하였다.
세 번째 마디의 파’음을 강조하기 위해 그 앞의 마디에서 Cm7의 코드 톤인 ‘도’와 ‘b미’에 Staccato를 사용하여 자칫 밋밋해지기 쉬운 선율의 진행을 돋보이게 만들었다.
세 번째 박자에서 ‘b시’를 시작으로 Eb Mixo-Lydian Scale로 상행하여 그 다음 마디로 연결하였고, 열 번째 마디의 두 번째 박자까지 같은 스케일인 Eb Mixo-Lydian Scale로 하행하여 아홉 번째 마디의 세 박자부터 열 번째 마디의 두 박자까지를 마치 한 마디인 것처럼 표현하고 있다.
세 번째 박자의 첫 음인 ‘레’를 봐서 Db Phrygian Scale라고 볼 수 있고 네 번째 박자는 ‘라’에서 ‘b라’로 Chromatic Approach하였다.
여덟 번째 마디는 ‘미’에서 ‘b미’, 코드 톤인 ‘레’ 로 진행하여 Double Chromatic Approach하였다.
열 번째 마디는 Eb Dorian Scale과 Ab Mixo-Lydian Scale을 사용 하였고, 열한 번째 마디에서는 Double Chromatic Approach를 사용하여 Chromatic한 느낌을 내면서 코드 톤인 ‘b라’로 진행 하였는데, 이 ‘b라’에 액센트(Accent)를 줌으로써 Chromatic에서 코드 톤으로 진행 하는 것을 강조 하였다.
열두 번째 마디는 Dm7b5 코드의 두 박자는 D Locrian Scale이고, 첫 음인 ‘#파’는 그 다음 음인 ‘솔’로 Chromatic Approach하였다.
첫 번째 마디에서는 코드 톤인 Root와 단3도의 음만 사용하여 단순하게 볼 수도 있지만 첫 음인 ‘b미’에 Staccato를 하여 강한 인상을 주면서 나머지 음들을 엇박자에 배치하여 리듬에 변화를 주었다.
코드 톤인 ‘도’와 ‘b미’를 첫 박자와 두 번째 박자에 배치하여 Staccato로 리듬을 강조하였고, 세 번째 박자에 텐션 11th와 9th를 사용하여 텐션의 느낌을 표현한 뒤에 코드 톤인 ‘솔’로 진행하여 안정된 느낌으로 해결 하였다.
대상 데이터
열 번째 마디의 Ebm7에 사용된 스케일은 재즈 마이너 스케일의 화성 안에 있는 7개의 모드 중 하나로 ‘리디안 오그멘티드(Lydian & Spanish Phrydian)’라고 한다.
이론/모형
Head의 앞부분이 C Melodic Minor Scale을 사용하였으므로 솔로 도입부에서부터 C Melodic Minor Scale을 사용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추측을 할 수도 있지만 의외로 첫 번째 마디에서 C Natural Minor Scale을 사용하였다.
그림1 에서와 같이 이 곡은 기본적으로 블루스(Blues)의 12마디 형식을 사용하고 있지만, 코드의 진행은 블루스의 코드 진행과 달리 확장된 형태의 진행을 하고 있다. Key는 Cm이고 Modal Interchange기법을 사용 하였다. 다섯 번째 마디에서 C Ionian Mode의 Ⅳmaj7 코드를 사용하였고, 열한 번째 마디에는 C Phrygian Mode의 b Ⅱmaj7을 사용한 것을 알 수 있다.
두 번째 마디에서는 C Phrygian Scale을 사용하였고, 세 번째 박자에서 Chromatic Approach하였다. 세 번째 마디인 Gm7에서는 첫 번째 박자의 ‘b시’와 ‘b솔’음을 사용한 것으로 보아 G Harmonic Minor Scale을 사용하였다고 볼 수 있고, 두 번째 박자는 ‘라’와 ‘파’를 사용한 것으로 보아 G Dorian Scale이라고 볼 수 있다.
세 번째 마디에서는 두 번째의 음인 ‘b미’가 사용 되었으므로 G Phrygian Scale을 사용했다고 볼 수 있다.
열두 번째 마디는 Dm7b5 코드의 두 박자는 D Locrian Scale이고, 첫 음인 ‘#파’는 그 다음 음인 ‘솔’로 Chromatic Approach하였다. 세 번째 박자와 네 번째 박자는 G Mixo-Lydian Scale을 사용하면서 Double Chromatic Approach하였다.[12]
여덟 번째 마디는 Bb Mixo-Lydian Scale을 사용하였고 두 번째 박자 마지막음을 Root인 ‘b시’에 액센트를 주어 강한 느낌으로 앞에서부터 이어진 Lick을 마무리 하였다.
여섯 번째 마디에는 F Lydian Scale을 사용하여 두 박자를 지난 후에 ‘b시’와 ‘bb시’를 사용하여 그 다음 마디의 ‘b라’음으로 Double Chromatic Approach하였다.
열 번째 마디의 세 번째와 네 번째 박자는 Ab Mixo-Lydian Scale이다. 열한 번째 마디는 마디 전체를 Db Ionian Scale을 사용하였으며, 세 번째 박자에서 네 번째 박자까지 Double Chromatic Approach하였다. 열두 번째 마디인 Dm7b5에서는 D Locrian Scale을 사용하고 있고, G7에서는 G Mixo-Lydian Scale를 사용하여 마무리 하고 있다.
일곱 번째 마디부터 아홉 번째 마디까지는 Ebmaj7의 Ⅱm7-Ⅴ7-Ⅰ진행이므로 일곱 번째 마디에서 F Dorian Scale을 사용하였고, 여덟 번째 마디에서 Bb Mixo-Lydian Scale을 사용하면서 텐션 9th 음을 시작으로 하여 ‘레’음 앞에 ‘#도’를 사용하여 Chromatic Approach를 하였다.
첫 마디인 Cm7에서 이 마디 전체를 C Lydian Scale을 사용하면서 첫 음인 ‘미’와 ‘b미’, ‘레’까지 Double Chromatic Approach하였다.
성능/효과
다섯 번째 마디와 여섯 번째 마디는 첫 음인 ‘라’와 세 번째 박자에 사용된 ‘시’를 보고 F Lydian Scale을 사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두 번째 마디에서는 C Locrian Scale를 사용하여 어둡고 불안정한 느낌을 표현한 후에 마지막 박자에서 코드 톤인 ‘b미’로 해결하여 안정감을 주었다.
첫 번째 마디에서는 코드 톤인 Root와 단3도의 음만 사용하여 단순하게 볼 수도 있지만 첫 음인 ‘b미’에 Staccato를 하여 강한 인상을 주면서 나머지 음들을 엇박자에 배치하여 리듬에 변화를 주었다. 두 번째 마디의 첫 음과 두 번째 음은 각각 텐션 11th와 9th를 사용하여 긴장감을 표현하였고 다시 코드 톤으로 진행함으로써 안정감을 찾고 있다. 세 번째 마디에서는 두 번째의 음인 ‘b미’가 사용 되었으므로 G Phrygian Scale을 사용했다고 볼 수 있다.
팻 메스니의 즉흥연주의 특징을 분석해 본 결과 일반적인 즉흥연주 기법과는 달리 한 곡에서 많은 Mode의 스케일을 아주 다양하게 사용하여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그의 연주에서는 일반적이지 않은 모든 경우의 수를 사용하여 아주 다양하게 스케일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의 연주자들이 새로운 재즈 스타일을 창조해 내야 할 것이며, 재즈가 대중 속에 살아있는 음악으로 재창조되어야 할 것이다.
팻 메스니의 즉흥연주의 특징을 분석해 본 결과 일반적인 즉흥연주 기법과는 달리 한 곡에서 많은 Mode의 스케일을 아주 다양하게 사용하여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그의 연주에서는 일반적이지 않은 모든 경우의 수를 사용하여 아주 다양하게 스케일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또한 그의 연주에서는 일반적이지 않은 모든 경우의 수를 사용하여 아주 다양하게 스케일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의 연주자들이 새로운 재즈 스타일을 창조해 내야 할 것이며, 재즈가 대중 속에 살아있는 음악으로 재창조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팻 메스니는 어떤 사람인가?
팻 메스니는 1976년도에 데뷔한 이후 현재까지 다양하고 실험적인 음악으로 대중에게 어필하고 있다. 50여장에 이르는 그의 앨범들은 그래미상(Grammy Award)를 20차례나 수상하였고, ‘골드 디스크(Gold Disc)’ 상을 3차례나 수상할 정도로 ‘예술성’과 ‘음악성’을 인정받았다. 이러한 이유로 그의 음악은 단순히 재즈라는 한 단어로 표현하기는 힘들다.
팻 메스니의 Solar는 어떤 곡인가?
분석 곡인 ‘Solar’는 ‘Question And Answer(1989)’에 수록된 곡으로써 Miles Davis의 ‘Walkin′(1954)’앨범에도 수록된 곡이다. 12마디 Blues의 형식을 사용하고 있지만, 코드의 진행과 스케일은 Blues와는 다른 코드와 스케일을 사용하고 있다.
기초 화성학에서 메이저 코드에서 사용하는 스케일과 마이너 코드에서 사용하는 스케일이 정해져 있음을 보여주는 예시는?
기초 화성학에서는 기본적으로 메이저 코드에서 사용하는 스케일과 마이너 코드에서 사용하는 스케일이 정해져 있다. 예를 들어 메이저 코드에서는 Ionian Scale이나 Lydian 스케일을 주로 사용하고, 마이너 코드일 때는 Dorian Scale이나 Phrygian Scale, 그리고 Aeolian Scale을 주로 사용한다. 또 m7b5 코드 일 때는 당연히 Locrian Scale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팻 메스니의 스케일을 분석한 결과 메이저 코드일 때 Dorian Scale을 사용한다던지, 또 마이너 코드일 때 Lydian Scale을 사용하여 Lick을 만들었다.
참고문헌 (12)
Barrie Nittles, "Harmony," Berklee College Of Music, 1992
Buck Brown, "Jazz Chops For Guitar," Alfredpub, 2001.
By Daniel Gilbert & Beth Marlis, "Advanced Guitar Soloing," Hal-Leonard, 2002.
Jean Marc Belkadi, "Advanced Scale Condepts and Licks," 1999.
Jean Marc Belkadi, "Exotic Scales & Licks," Hal-Leonard, 2005.
Tom Kolb, "Modes For Guitar," Hal-Leonard, 2001
Jean Marc Belkadi, "Diminished Scale For Guitar," Hal-Leonard, 1997.
Stan Smith, "Jazz Harmony On The Guitar," Hal-Leonard, 1999.
Min-Geun Kim, "A Study of Fusion Jazz Guitarist Pat Metheny's Scale," KAIS the Autumn Conference, 2015.
S. W. Jang, M. H. Shim, O. H. Cho, "A study about corelation between Hypersonic sound of nature and Alpha wav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3, no. 2, pp. 69-74, Dec. 2013.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3.12.01.
W. H. Lee, H. D. Lee, M. J. Bae, "A Study on Sound for Autism using Acoustics Parameters and Ratio of Brain-wav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6, no. 8, pp. 25-32, Aug. 2016.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3.12.01"
Min-Geun Kim "A Study of Fusion Jazz Guitarist Pat Metheny's Scale - Missouri Uncompromised," KAIS the Spring Conference, 201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