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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t Metheny 연구
A Study of Pat Methen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1, 2016년, pp.80 - 85  

김민근 (DMS 뮤직 아카데미) ,  조태선 (청운대학교 실용음악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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팻 메스니는 1976년도에 데뷔한 이후 현재까지 장르를 재즈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하고 실험적인 음악으로 대중에게 어필하였다. 50여장에 이르는 그의 앨범들은 그래미상(Grammy Award)를 20차례나 수상하였고, '골드 디스크(Gold Disc)' 상을 3차례나 수상할 정도로 '예술성'과 '음악성'을 인정받았다. 이러한 이유로 그의 음악은 단순히 재즈라는 한 단어로 표현하기는 힘들다. 기초 화성학에서는 기본적으로 메이저 코드에서 사용하는 스케일과 마이너 코드에서 사용하는 스케일이 정해져 있다. 예를 들어 메이저 코드에서는 Ionian Scale이나 Lydian 스케일을 주로 사용하고, 마이너 코드일 때는 Dorian Scale이나 Phrygian Scale, 그리고 Aeolian Scale을 주로 사용한다. 또 m7b5 코드 일 때는 당연히 Locrian Scale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팻 메스니의 스케일을 분석한 결과 메이저 코드일 때 Dorian Scale을 사용한다던지, 또 마이너 코드일 때 Lydian Scale을 사용하여 Lick을 만들었다. 그리고 도미넌트 코드 일 때 사용하는 여섯 가지 스케일도 다양하게 사용하지만 의외로 Dorian Scale이나 Lydian Scale을 자주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어떤 마디에서는 Ionian Scale과 Aeolian Scale을 같이 사용하여 Lick을 만들었는데, 이런 경우에는 그 마디의 전체적인 느낌이 메이저의 밝은 느낌과 마이너의 어둡고 쓸쓸한 느낌을 동시에 표현하기 때문에 아주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한다. 또 블루스의 열두 마디 패턴을 빌려와서 사용하면서 블루스 스케일은 사용하지 않고 Ionian Scale과 Lydian Scale, Mixo-Lydian Scale을 주로 사용하여 Lick을 만드는 스타일을 보여 주기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t Metheny debuted in 1976 and attracted the public beyond his genre in jazz by committing experimental and various music. His 50 albums have been recognized with musicality and artistry by winning 20 Grammy Awards and being awarded a Gold Disc 3 times. Therefore, his music cannot be expressed me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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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팻 메스니 앨범 중 가장 재즈의 느낌이 강하게 묻어있는 앨범 중에서 한 곡을 선정하여 코드의 화성적 진행과 리듬, 스케일을 분석함으로서 그가 얼마나 재즈적인 연주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논문은 팻 메스니의 앨범 중 재즈의 느낌이 강하게 묻어있는 앨범인 ‘Question And Answer(1989)’에 수록된 ‘Solar’를 선정하여 코드의 화성적 진행과 리듬, 스케일을 분석하였다. 이 곡의 스케일을 분석함으로써 데뷔 이후 현재까지 재즈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하고 실험적인 장르로 대중에게 어필하고 있는 그가 얼마나 독창적인 연주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 12마디 Blues의 형식을 사용하고 있지만, 코드의 진행과 스케일은 Blues와는 다른 코드와 스케일을 사용하고 있다. 이 곡의 형식과 특이한 화성진행을 비롯한 스케일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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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팻 메스니는 어떤 사람인가? 팻 메스니는 1976년도에 데뷔한 이후 현재까지 다양하고 실험적인 음악으로 대중에게 어필하고 있다. 50여장에 이르는 그의 앨범들은 그래미상(Grammy Award)를 20차례나 수상하였고, ‘골드 디스크(Gold Disc)’ 상을 3차례나 수상할 정도로 ‘예술성’과 ‘음악성’을 인정받았다. 이러한 이유로 그의 음악은 단순히 재즈라는 한 단어로 표현하기는 힘들다.
팻 메스니의 Solar는 어떤 곡인가? 분석 곡인 ‘Solar’는 ‘Question And Answer(1989)’에 수록된 곡으로써 Miles Davis의 ‘Walkin′(1954)’앨범에도 수록된 곡이다. 12마디 Blues의 형식을 사용하고 있지만, 코드의 진행과 스케일은 Blues와는 다른 코드와 스케일을 사용하고 있다.
기초 화성학에서 메이저 코드에서 사용하는 스케일과 마이너 코드에서 사용하는 스케일이 정해져 있음을 보여주는 예시는? 기초 화성학에서는 기본적으로 메이저 코드에서 사용하는 스케일과 마이너 코드에서 사용하는 스케일이 정해져 있다. 예를 들어 메이저 코드에서는 Ionian Scale이나 Lydian 스케일을 주로 사용하고, 마이너 코드일 때는 Dorian Scale이나 Phrygian Scale, 그리고 Aeolian Scale을 주로 사용한다. 또 m7b5 코드 일 때는 당연히 Locrian Scale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팻 메스니의 스케일을 분석한 결과 메이저 코드일 때 Dorian Scale을 사용한다던지, 또 마이너 코드일 때 Lydian Scale을 사용하여 Lick을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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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arrie Nittles, "Harmony," Berklee College Of Music, 1992 

  2. Buck Brown, "Jazz Chops For Guitar," Alfredpub, 2001. 

  3. By Daniel Gilbert & Beth Marlis, "Advanced Guitar Soloing," Hal-Leonard, 2002. 

  4. Jean Marc Belkadi, "Advanced Scale Condepts and Licks," 1999. 

  5. Jean Marc Belkadi, "Exotic Scales & Licks," Hal-Leonard, 2005. 

  6. Tom Kolb, "Modes For Guitar," Hal-Leonard, 2001 

  7. Jean Marc Belkadi, "Diminished Scale For Guitar," Hal-Leonard, 1997. 

  8. Stan Smith, "Jazz Harmony On The Guitar," Hal-Leonard, 1999. 

  9. Min-Geun Kim, "A Study of Fusion Jazz Guitarist Pat Metheny's Scale," KAIS the Autumn Conference, 2015. 

  10. S. W. Jang, M. H. Shim, O. H. Cho, "A study about corelation between Hypersonic sound of nature and Alpha wav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3, no. 2, pp. 69-74, Dec. 2013.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3.12.01. 

  11. W. H. Lee, H. D. Lee, M. J. Bae, "A Study on Sound for Autism using Acoustics Parameters and Ratio of Brain-wav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6, no. 8, pp. 25-32, Aug. 2016.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3.12.01" 

  12. Min-Geun Kim "A Study of Fusion Jazz Guitarist Pat Metheny's Scale - Missouri Uncompromised," KAIS the Spring Conference,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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