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1, 2016년, pp.545 - 551
최돈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미래전략센터) , 이강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 윤용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In this study, we evaluate the braking performance of an urban railway vehicle to verify its basic safety condition. The braking performance evaluation methods, deceleration measurement and braked weight percentage, were compared for trains with different numbers of cars, in order to assess the adv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국내 도시철도 제동장치는 어떤 것이 있는가? | 고속열차를 비롯한 모든 열차에 적용되는 열차 신호제어시스템은 운행선로를 구역별로 구획하고 설계된 허용속도 범위내로 운전되고 허용 속도 범위 내에서 주행되도록 제어한다[1, 2, 3]. 열차의 속도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제동장치가 적용되고 있으며 국내 도시철도에 적용되는 전동차에서는 공기제동과 회생제동을 혼합하여 사용되고 있다. | |
국내 제동성능시험은 무엇을 확인하는 시험인가? | 국내 제동성능시험은 운행 최고속도에서 제동거리와 감속도를 통하여 안전을 위한 최소의 요건을 확인하는 시험으로 다른 속도범위에서의 제동거리의 확인은 별도의 시험을 수행해야 그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6]. 또한, 최근 제정된 철도차량의 기술기준에서는 제동중량비율(Braked Weight Percentage)을 사용하여 제동성능을 평가하는 국제규격(UIC 544-1 [7])을 적용하도록 되어있으나 국내 운행중인 전동차에 대하여 제동중량비율을 이용하여 제동성능을 평가한 사례가 없으며 제동중량비율의 접근방법은 감속도에 대한 기준을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8]. |
J. Kim, M. S. Kim, K. Ko, D. U. Jang, "The Study on the Standardization of the Maximum Acceleration of the Electric Multiple Unit through the Analysis of the Traction and Adhesion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1, pp. 7934-7940,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11.7934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ne Affairs, "Criteria for performance test of urban rail vehicles," 201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Technical Standards for Railway Vehicles," 2016.
G. S. Yun, W. H. Jeon, "A Study for Determining the braked weight of Iran DMU using UIC 544-1," Proc. of Spring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624-1633, 2009.
UIC 544-1, Brakes-Braking performance, 6 th edition, 2014.
P. Presciani, M. Malvezzi, G.L.Bonacci, M.Balli, "Development of a braking model for speed supervision systems"
W. D. Lee, K. H. Choi, "A Design of brake Control System For Electrical Multiple Unit," Proc. of Spring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51-156, 2000.
EN 14531-2:2015 Railway applications-Methods for calculation of stopping and slowing distances and immobilization braking Part 2: Step by step calculations for train sets or single vehicles)
B. B. Kang, Y. H. Cho, "Methods for calculation of stopping and slowing distances and braking performance parameters," J. Korean Soc. Mech. Technol, vol. 17, no. 5, pp. 990-997, 2015. DOI: http://dx.doi.org/10.17958/ksmt.17.5.201510.99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