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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EA 안전분석 기법을 활용한 차상중심 열차제어시스템의 아키텍처 무결성 향상을 위한 검증 방법론 구축에 관한 연구
On the Improving Integrity for Verification method of Train-Centric Train Control System Architecture using FMEA Safety Activ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0, 2016년, pp.68 - 78  

김주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오세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금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심상현 (에스피아이디) ,  김영민 (에스피아이디)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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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철도 열차제어시스템은 최첨단 기술로 인한 무선통신기반 개발의 수요와 이에 따른 환경의 다변화로 인해 안전에 대한 쟁점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열차제어시스템에서 다루는 지상 설비 설계에 대한 단계별 안전 활동 강화의 필요성 역시 강조되고 있다. 국내 철도 산업은 대다수 열약한 산업환경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다 보니, 설계 산출물에 대한 생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 산출물에 대한 검증 방안 및 적용에 대한 역량이 상당히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열차제어시스템 설계 단계의 아키텍처 산출물 검증 방안을 확보하기 위해 안전분석 산출물을 바탕으로 확보 가능한 방법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이렇듯 설계적 산출물에 대한 검증방안을 구축하고 직접 수행에 따른 설계적 무결성을 높이고자 한다. 특히, FMEA 안전 분석 기법을 활용해, 안전 분석 기법을 통해 개별 단계별 산출물의 활용을 통한 아키텍처 산출물과의 연계성 확보를 통해 무결성 확보를 위한 기술적 접근법을 기술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안전성 향상 접근에 대한 시험 활동 재정립을 통해 개선함으로써 향후 모델 기반 열차제어시스템 개발 시 개념설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성 이슈를 제거 함에 따라, 설계적 비용 및 시간을 절감 및 안전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afety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for train control systems. Model-based design and safety activities for way-side equipment in train control systems are important factors. Model-based architecture verification was carried out to develop an effective control system, which is represented by model-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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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안전분석 기법의 수행을 통한 산출물을 바탕으로 검증과정에 필요한 근원적 정보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차이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안전분석 기법와 설계적 기법간의 연동성 파악을 바탕으로 차상중심 열차제어시스템 아키텍처 산출물의 검증 가능한 프로세스 모델을 만들고자 연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상중심 열차신호제어시스템이라는 신규 신호제어 시스템을 대상으로 생성된 설계산출물인 아키텍처 산출물에 대한 무결성을 높이고자 FMEA(Failure Mode Effects Analysis) 안전분석 기법을 활용해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 또한, 본 연구의 방법론과 밀접한 연구인, 설계와 안전성 측면의 상호 고려를 통한 검증 수행에 관한 연구를 고찰하였다. Prabhu 외(2014), Keith 외(2014)는 시스템설계 변경에 따른 다양한 구성요소들의 오류 및 정보를 확인하기 위한 절차를 개발하고 VV&T(Verification, Validation & Test) 수행 시 상호간의 인터페이스를 빠르게 식별할 수 있도록 모델 기반 접근을 활용하여 접근하였다[7][8].
  • 본 연구는 FMEA 안전분석 기법을 기반으로 아키텍처 산출물의 검증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론은 차장 중심 열차제어시스템과 같이, 새로운 개념을 기반으로 설계 되는 아키텍처 산출물에 대한 검증활동의 적용 가능한 활동을 수행하였다.
  • 연구진은 국내에서 아직 개발되지 않은 열차제어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설계적 문제를 사전에 해결하고 이를 바탕으로 안전성 확보를 위해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 여기는 열차제어시스템은 선로의 신호, 운전, 역(Station) 등의 정보를 기관사에게 제공하고, 선행열차와의 간격 제어와 더불어 제한속도 초과 시 열차의 안전을 확보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1].
  • 최근 철도산업의 발전된 기술로 인해, 열차의 고속화 또는 무인화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열차들이 노선에서 운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다양한 노선에서 운행되고 있는 차량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최근 열차제어에 관여하는 신호시스템의 중요성에 대해서 상당수 인지하고 설계적 신뢰성을 높여 안전성 확보를 위해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의 열차제어 신호시스템은 Fig.
  • 해당 안전 분석 기법은 크게 5단계의 접근을 기반으로 시스템을 분석하고 위험사항을 평가하고 조치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FMEA 기법은 본 연구의 대상인 아키텍처 산출 과정과 상당한 밀접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연계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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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전활동의 수행에 있어서도 제약적인 산출물만 제공하는 이유는? 상당수 안전활동 및 시스템 설계 활동들이 시스템 설계 초기 활동인 개념설계 단계가 아닌 상세설계 단계에 집중되어 활동주이기 때문이다. 이러다보니, 신규 컨셉을 기반으로 개발되는 시스템 체계의 경우 물리적 구조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측면이 존재하고 있고 그 결과 안전활동의 수행에 있어서도 제약적인 산출물만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 시스템의 상위수준에서 안전/설계적 측면의 활동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 와있다.
열차제어시스템의 기능은? 연구진은 국내에서 아직 개발되지 않은 열차제어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설계적 문제를 사전에 해결하고 이를 바탕으로 안전성확보를 위해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 여기는 열차제어시스템은 선로의 신호, 운전, 역(Station) 등의 정보를 기관사에게 제공하고, 선행열차와의 간격 제어와 더불어 제한속도 초과 시 열차의 안전을 확보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1]. 특히, 열차제어를 위한 신호방식으로 기존의 자동열차정지(ATS: Automatic Train Stop) 방식으로부터 고속, 고밀도 운행에 대비한 자동열차방호(ATP: Automatic Train Protection) 방식이 존재하고 있다[2].
대형화/복잡화 특성의 시스템 개발이 어려운 이유는? 이러다 보니, 상당수 안전요구사항의 발견 및 설계적 반영에 대한 결과물로 반영되어야 할 사항들이 오늘날 대형화/복잡화 특성의 시스템 개발시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상당수 안전활동 및 시스템 설계 활동들이 시스템 설계 초기 활동인 개념설계 단계가 아닌 상세설계 단계에 집중되어 활동주이기 때문이다. 이러다보니, 신규 컨셉을 기반으로 개발되는 시스템 체계의 경우 물리적 구조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측면이 존재하고 있고 그 결과 안전활동의 수행에 있어서도 제약적인 산출물만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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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D.H. Shin, J.H. Baek, K.M. Lee, Y.K. Kim, "A study on the reliability management of onboard signaling equipment for the korean tilting trai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railway, vol. 12, no. 6, pp. 825-838, December, 2009. 

  2. J.H. Baek, H.J. Jo, K.M. Lee, K.Y. Kim, D.H. Shin, J.H. Lee, "The study of wayside signal equipment control by ICT-based onboard", 2012th summer conference & annual meeting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p. 1544-1545, July, 2012. 

  3. Pickard, Karsten, Peter Muller, and Bernd Bertsche (2005), "Multiple 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an approach to risk assessment of multiple failures with FMEA." Reliability and Maintainability Symposium, 2005. DOI: http://dx.doi.org/10.1109/rams.2005.1408405 

  4. ISO. "26262-Road vehicles-Functional safety." International Standard ISO/FDIS 26262, 2011. 

  5. B. Ward, "Modeling and simulation for mission-based test and evaluation (MBT&E)", in Proc. 27th Annual National Test & Evaluation Conference, Mar. 17, 2011. 

  6. L. Grello, "Model based systems engineering (mbse) and modeling and simulation (m&s) adding value to test and evaluation (t&e)," in Test and Evaluation Conference, Mar. 2011. 

  7. keith Phelan, Joshua Summers, and Paolo Guarneri, "Engineering change management - Verification, validation, and testing planning tool development," in Proc. Proceedings of TMCE 2014, 19-23, pp. 587-598, May 2014. 

  8. Prabhu Shankar, Joshua Summers, and keith Phelan, "A verification and validation planning method to address change propagation effects in engineering design," in Proc. Proceedings of TMCE 2014, Budapest, Hungary, 19-23, pp. 635-648, May 2014. 

  9. Martin, James N. "Overview of the EIA 632 standard: processes for engineering a system." Digital Avionics Systems Conference, 1998. Proceedings., 17th DASC. The AIAA/IEEE/SAE. vol. 1. IEEE, 1998. DOI: http://dx.doi.org/10.1109/dasc.1998.7414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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