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운동 참여자의 자아존중감이 기본 심리욕구 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Satisfaction on Self-esteem of the Exercise Participa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0, 2016년, pp.490 - 498  

이건철 (원광대학교 체육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운동 참여자의 자아 존중감이 기본 심리욕구 만족과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2014년 J도의 시지역에서 운동 참여자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후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총 278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회수된 설문지는 Windows용 SPSS version 21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측정변인 간의 상호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과 영향력 검증을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운동 참여자의 긍정적 자아존중감은 기본 심리욕구 만족의 하위요인인 유능성, 관계성, 자율성에서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부정적 자아존중감은 유능성, 관계성, 자율성에서 부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났다. 둘째, 운동참여자의 유능성, 자율성은 긍정적 자아존중감에서 정적(+)인 영향을, 부정적 자아존중감에서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성은 긍정적 자아존중감에서 정적(+)인 영향을, 부정적 자아존중감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운동 참여자들이 운동을 지속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을 높여주고 참여자들의 기본적 심리욕구 충족에 대한 다양한 운동프로그램과 전략적인 지도활동이 전개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After gathering study subjects (exercise participants) and deciding the population in 2014 in Jeonbuk city area, convenience sampling method was used to analyze the date from 278 subjects. The retrieved questionnai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다양한 연령대의 운동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이 기본적 심리욕구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신체활동의 걷기운동부터 보다 다양한 종류의 운동을 즐기는 일반적인 운동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이 기본 심리욕구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데 기여할 것이며, 현대인들의 운동 참여 기회에 대한 확대와 활성화에 유용한 운동심리학적 단초가 되길 기대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존중감이란? Sonstroem 등[7]은 운동을 통해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상승한다고 하였으며, 이는 신체적 유능감을 향상시켜 자아존중감의 향상으로 이어지거나 또는 신체적 안정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킨 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렇듯 자아존중감(self-esteem)이란 자신의 존재에 대한 느낌, 즉 감정적 측면이라고 설명하고 있으며, 이러한 자아존중감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중요하게 여겨지는 인간 상호작용으로부터 싹트고, 작은 성취나 칭찬 또는 성공을 통해서 형성되며 이는 인간의 정신건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8]고 하였다.
자아존중감은 어떻게 형성되고, 어떤 역할을 하는가? Sonstroem 등[7]은 운동을 통해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상승한다고 하였으며, 이는 신체적 유능감을 향상시켜 자아존중감의 향상으로 이어지거나 또는 신체적 안정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킨 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렇듯 자아존중감(self-esteem)이란 자신의 존재에 대한 느낌, 즉 감정적 측면이라고 설명하고 있으며, 이러한 자아존중감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중요하게 여겨지는 인간 상호작용으로부터 싹트고, 작은 성취나 칭찬 또는 성공을 통해서 형성되며 이는 인간의 정신건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8]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Y.J., Lee, H.I., Cho, & B.M., Yoon, "Relationship among Exercise Commitment, Psychological Satisfaction, Adherence and Addiction of Marathon Enthusiast.",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3(3), pp. 209-223, 2014. 

  2. S.M., Kim, & S.M., Yoon, "The relationship among the basic psychological needs, exercise emotion &vitality for the participants of marine/water leisure sport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43, pp. 67-76, 2011. 

  3. W.I., Song, "The Influence of Participation and Constraints on Urban Workers' Leisure and Life Satisfaction.", Unpublished Sports and Leisure of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2004. 

  4. S.H., Hwang, "An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n the Typology of Leisure Sport Activity.", Journal Society of Leisure, Recreation & Park, 38(4), pp. 113-123, 2014. 

  5. B., Kim, & Y.J., Lee, "Relationship among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utcome Expectations and Exercise Adherence of Participants in Masters Swimming",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60, pp. 327-339, 2015. 

  6. A.Y., No & Y.S., Gang, "Personality Psychology", Seoul:Hakisa, 2003. 

  7. R.J., Sonstroem, & W.P., Morgan, "Exercise and esteem: rationale and model", Medicine and Science in Sports and Exercise, 21, pp. 329-337, 1989. DOI: http://dx.doi.org/10.1249/00005768-198906000-00018 

  8. R.G., Simmons, & D.A., Blyth, "Moving into adolscence: the impact of pubertal change and school context", Hawthorne, New York: Aldine & de Gruyter, 1987. 

  9. R., Reasoner, "Building self-esteem in secondary schools", Palo Alto: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Inc, 1982. 

  10. E.L., Deci, & R.M, Ryan,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ur. Psychological Inquiry, 11, pp. 227-268, 2000. DOI: http://dx.doi.org/10.1207/S15327965PLI1104_01 

  11. E.L., Deci, & R.M., Ryan, "Facilitating optimal motiva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cross life′s domains", Canadian Psychology, 49, pp. 14-23, 2008. DOI: http://dx.doi.org/10.1037/0708-5591.49.1.14 

  12. R.M,. Ryan, & E.L., Deci,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 pp. 68-78, 2000. DOI: http://dx.doi.org/10.1037/0003-066X.55.1.68 

  13. E.L., Deci, & R.M., Ryan,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ew York: Plenum Press, 1985. 

  14. J.H., Kim., E.J., Kim, & S.H., Hong,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on the Achievement on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Education Psychology, vol. 20 no. 1, pp. 243-264, 2006. 

  15. H.T., Reis, K.M., Sheldon, S.L., Glables, J., Roscoe, & R.M., Ryan, "Daily well-being: The role of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6, pp. 419-435, 2002. 

  16. H.J., Eum, & M.S., Ko, "The Relationshiops among Persived Psychological Needs, Sports Character and Sportpersonship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vol. 20, no. 2, pp. 65-76, 2014. 

  17. P.M., Wilson, W.M., Rodgers, & S.N., Fraser, "Examining the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behavioral regulation in exercise questionnaire", Measurement in Physical Education and Exercise Science, 6(1), pp. 1-21, 2002. 

  18. K.H., Kim & J.G., Park, "Examining the Structural Model of Perceived Autonomy Support, Basic Needs, and Motivational Orientations among Collegiate Athletes",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vol. 20 no. 3, pp. 33-48, 2009. 

  19. D.J., Kim, & M.H., Yang(2006). "The Relationships among Basic Needs, Motivational Type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Context of Physical Education Class",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vol. 17 no. 1, pp. 25-45, 2006. 

  20. K.M., Cheon, & N.S., Pyo, "Predicting Stage of Change in Exercise Behavior through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Behavior Regulation to Exercise of Adolescence",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vol. 19, no. 3, pp. 33-44, 2008. 

  21. E.J., Kwak, "The Relationship Between Basic Psychological Needs, Exercise motivation and Leisure Exercise Level in adult exercise participant", Unpublished Graduate School of Physical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9. 

  22.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 J.: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23. J.H., Noh, "The Effect of Athletic Performance on Exercise Immersion and Self-Esteem of High School Golf Athletes'", Unpublished Graduate School of Physical Education, Korea University, 2011. 

  24. M., Philip, W.T., Rogers, W.M., Rodgers, & T. Camerron Wild, "The Psychological Need satisfaction on Exercise scale",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28, pp. 231-251, 2006. DOI: http://dx.doi.org/10.1123/jsep.28.3.231 

  25. C.H., Jeong, "The Effect of exercise Flow and Self-Esteem on the satisfaction of a sport participant's psychological needs." Unpublished Graduate School of Physical Education, Kyonggi University, 2009. 

  26. N.M., LaVoi, "Dimensions of closeness and conflict in the coach-athlete relationship",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Applied Sport Psychology, Minneapolis, MN, 2004. 

  27. C., Lonsdale, K., Hodge, & E.A., Rose, "Athlete burnout in elite sport: A self-determination perspective", Journal of Sport Sciences, 27(8), pp. 785-795, 2009. DOI: http://dx.doi.org/10.1080/02640410902929366 

  28. B.L., Fredrickson, M.A., Cohn, K.A., Coffey, J., Pek, & S.M, Finkel, "Open hearts build lives: Positive emotions, induced through loving-kindness meditation, build consequential personal resourc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5(5), pp. 1045-1062, 2008. DOI: http://dx.doi.org/10.1037/a0013262 

  29. J.H., Nam & I.W., Lee, "Relationship among Sensation Seeking, Basic Psychological Need and Sport Motivation in Sport Climbing Club Members"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vol. 22 no. 2, pp. 93-110, 2011. 

  30. Y.G., Jung, "Verification of the Relationship Model between Basic Psychological Need Satisfaction, Affects and Participation Persistence Intention among Participants in Exercise",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38, no. 2, pp. 1325-1337, 2009. 

  31. J.G., Park, "Perceived Coach-Athlete Relationships, Needs Satisfaction, and Physical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n Intra-Individual Analysis",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vol. 20 no. 4, pp. 177-191, 2009. 

  32. R.M., Ryan, & E.L., Deci, "Overview of Self-determination theory", In E.L. Deci & R.M., Ryan,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3-33), Rechester, NY: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2002. 

  33. E.J., Cha, & Y.J., Kim, "Analysis of the Differences in Personalities of Adolescent Participating in School Sports Club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53, no. 1, pp. 25-34, 2014. 

  34. J.I., Yoo, M.S., Choi, & Y.T., Rhim, "Effects of Psychological Needs and Exercise Behavior on Coach-athlete Relationships of Adolescent Athlet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vol. 17, no. 2, pp. 79-93, 2012. 

  35. Y.G., Cho, "The Relationship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Satisfaction, Affects, and Continuous Participation Intentionin Ice Skating Clubber", Unpublished Leisure and Sports of Graduate School, Pusan University, 2010. 

  36. M., Reinboth, & J.L., Duda, "Perceived motivational climate, need satisfaction and indices of well-being in term sports: A longitudinal perspective", Psychology off Sport and Exercise, 7, pp. 269-286,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