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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G 시스템용 고효율 양방향 DC-DC 컨버터의 설계 및 자율적이며 끊김없는 모드전환을 위한 제어전략
Design and Control Strategy for Autonomous and Seamless Mode Transition of High Efficiency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for ISG Systems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1 no.1, 2016년, pp.19 - 26  

박준성 (Korea Automotive Technology Institute) ,  권민호 (Dept. of Electrical & Information Eng., Seoul Nat'l Univ. of Science and Technology) ,  최세완 (Dept. of Electrical & Information Eng., Seoul Nat'l Univ. of Science and Technolog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for idle stop and go (ISG) is developed to reduce fuel consumption. A three-phase non-isolated half-bridge converter is selected through a design method by considering efficiency and volume. According to the state of charge of the batteries at both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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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14V 배터리 충전, 점프 스타트 및 고전압배터리와 저전압배터리가 함께 모터에 전력을 공급하는 것이 가능한 양방향 DC-DC 컨버터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효율 및 부피를 고려하여 비절연 하프브리지의 최적 설계를 진행 하였으며 자율적이며 끊김없는 모드전환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과도상태가 없는 모드전환이 가능하게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ISG 시스템용 3상 비절연 하프브리지 컨버터를 개발하였다. 이 컨버터는 프리스케일사의 5643L MCU를 이용하여 개발한 디지털 제어기를 사용하였으며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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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SG 시스템은 무엇인가? 최근 높은 유가와 연비 및 온실가스에 대한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많은 완성차 업체에서 비용 효율적인 ISG 시스템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다[1]-[3]. ISG 시스템이란 내연기관 차량이 신호대기, 교통혼잡, 차고지 등에서 공회전할 경우 엔진에서의 연소가 발생하지 않도록 엔진을 자동으로 끄고 출발을 위해 클러치나 엑셀 페달을 밟는 순간 자동으로 시동이 걸리는 시스템으로 Stop-Start 시스템, 공회전 자동제어 시스템, 마이크로하이브리드 기술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린다. 이런 ISG 시스템은 하이브리드카 보다 구조가 단순해 개발비용이 크게 낮고 신호대기가 많은 시내주행에서 연비개선 효과가 5~20%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4].
양방향 비절연 하프브리지 컨버터를 설계할 때 저전압측 전류리플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설계 시 스위칭 주파수 fs의 범위는 가청주파수와 제어기의 성능을 고려하여 20~100kHz로 선정하였다. 또한 저전압측 전류리플 ΔILow가 작을수록 스위치의 도통손실을 감소하지만 인덕터 부피가 증가하므로 이 둘을 고려하여 ΔILow범위는 5~20%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인터리빙 상의 수가 증가할수록 스위치 도통손실 및 수동소자 값은 감소하지만 스위칭 손실, 게이트 드라이버 및 전류센서 증가로 가격 및 부피가 증가하므로 현재 사양에서는 4상까지 고려하였다[6-8].
양방향 비절연 하프브리지 컨버터를 설계할 때 인터리빙 상수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또한 저전압측 전류리플 ΔILow가 작을수록 스위치의 도통손실을 감소하지만 인덕터 부피가 증가하므로 이 둘을 고려하여 ΔILow범위는 5~20%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인터리빙 상의 수가 증가할수록 스위치 도통손실 및 수동소자 값은 감소하지만 스위칭 손실, 게이트 드라이버 및 전류센서 증가로 가격 및 부피가 증가하므로 현재 사양에서는 4상까지 고려하였다[6-8]. 이와 같은 설계순서의 초기 사양으로 L, CLow, CHigh를 아래의 수식을 이용하여 설계한다[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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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J. Wang and J. Zhang, "Design and analysis of DC/DC converter in 42V/14V automotive power system," Applied Mechanics and Materials, Vol. 448-453, pp. 3109-3114, 2014. 

  2. C. Hoff, C. Amsel, and A. Lorner, "The dual voltage power system with 48V architecture, potentials and components," Aachen Colloquium Automobile and Engine Technology, 2012. 

  3. L. Chen, C. Young, N. Chu, and C. Liu, "Phase-locked bidirectional converter with pulse charge function for 42V/14V dual voltage powerNet," IEEE Tra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58, No. 5, pp. 2045-2048, May, 2011. 

  4. M. H. Son, J. H. Park, and S. W. Sohn, "The technology trend of stop-start system,"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 Deajeon, Kor., Oct. 2009. 

  5. C. S. Kim, K. H. Park, H. T. Kim, and G. H. Lee, "48V power assist recuperation system (PARS) with a permanent magnet motor, inverter and DC-DC converter," IEEE International Future Energy Electronics, 2013. 

  6. O. Garcia, P. Zumel, A. Castro, and J. A. Cobos, "Automotive DC-DC bidirectional converter made with many interleaved buck stages," IEEE Trans. on Power Electronics, Vol. 21, No. 3, pp. 578-586, May 2006. 

  7. A. Consoli, G. Scarcella, G. Giannetto, and A. Testa, "A multiphase DC/DC converter for automotive dual voltage power systems." IEEE Ind. Applicat. Mag., pp. 35-42, Nov./Dec. 2004. 

  8. Daniel W. Hartm, Power electronics, Mc Graw Hill, 2011. 

  9. H. J. Kim, J. S. Park, Y. W. Kim, S. W. Choi, T. H. Kim, G. P. Lee, and T. W. Lee, "Optimized topology and LCL filter design of utility-interactive PCS for MCFC generation," Transactions of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ol. 16, No. 4, pp. 405-414, Aug. 2011. 

  10. Y. C. Jung, "Input ripple current formula analysis of multu-stage interleaved boost converter,"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Vol. 6, No. 6, pp. 865-871, Nov. 2011. 

  11. Y. C. Jung, "A study on generalized output capacitor ripple current equation of interleaved boost converter,"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Vol. 7, No. 6, pp. 1429-1435, Nov. 2012. 

  12. Z. Chen, S. Liu, and F. Ji, "Power loss analysis and comparison of two full-bridge converters with auxiliary networks," IET Power Electron., Vol. 5, pp. 1934-1943, Nov. 2012. 

  13. H. Schneeweiss, "The 48V technology from a tier 1 perspective," International Conference Automotive 48V Power Supply Systems, 2013. 

  14. S. W. Choi, J. S. Park, and M. H. Kwon, "System for controlling bidirectional converter," Korean Patent pending 10-2013-0092123, Aug. 2. 2013. 

  15. J. S. Park and S. W. Choi, "Design and control of a bidirectional resonant DC-DC converter for automotive engine/battery hybrid power generators," IEEE Trans. on Power Electronics, Vol. 29, No. 7, pp. 3748-3757, Jul. 2014. 

  16. J. S. Park, M. H. Kwon, D. O. Moon, S. W. Choi, C. S. Kim, G. H. Lee, M. S. Song, and Y. D. Son,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with high efficiency and high power density for ISG system," in Annual Conference of the KIPE, pp. 17-18, Jul.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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