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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를 활용한 프랙탈 변형의 전파 제어 방법
A Propagation Control Method Using Codes In The Fractal Deformation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6 no.1, 2016년, pp.119 - 128  

한영덕 (우석대학교 정보보안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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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IFS(iterated function system) 프랙탈에서 점의 코드를 활용한 변형의 개선방법을 고려한다. 기존의 변형방법에서는 부분적 변형이 랜덤 반복에 의해 임의로 전파되므로 대개 단조로운 느낌을 주는 모양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코드를 활용하여 맵의 선택을 제어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을 적용한 결과 프랙탈의 모양 특성이 적절히 반영된 흥미로운 변형을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코드에 따라 변화하는 상태변수를 도입하여 좌표의 변환 외의 다른 속성의 변형을 손쉽게 구현하는 방법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consider an improved deformation method of IFS(iterated function system) fractal using codes of fractal points. In the existing deformation methods, the intermediate results of position dependent partial deformation propagate randomly due to the randomly selected maps of iter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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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변형된 모양이 반복에 의해 전파되는 것을 적절히 제어하는 방식으로 위와 같은 점을 개선한다면 프랙탈적 특성과 비프랙탈적 특성이 혼합된 모양이라는 점에서 단조롭지 않고 보다 흥미로운 모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방안의 하나로 코드를 활용한 변형 전파 제어 방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점을 개선하는 방안으로 기존의 코드를 활용한 프랙탈의 부분적 변형의 방법의[11] 바탕 위에 역시 코드를 이용하여 변형의 전파 여부를 제어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코드를 이용하여 부분적 생략, 색의 변화 등을 통해 변화된 모양을 손쉽게 얻어내는 방법도 제안한다.
  • 이상과 같이 본 논문에서는 IFS 프랙탈 생성시 코드의 정보를 활용한 기존의 부분적 변형 방법을 개선하는 방안으로 변형의 전파를 또한 코드를 이용하여 제어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법을 적용한 결과, 변형이 전혀 전파되지 않는 경우나 완전히 자유롭게 전파되는 경우에 생성되었던 단조로운 느낌의 프랙탈 모양에 비해 개선된 프랙탈 모양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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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랙탈의 특징은 무엇인가? 프랙탈은 간단한 규칙이나 알고리즘을 통해 손쉽게 생성할 수 있는데, 생성하는 구체적 조건을 달리 하면 나뭇가지나 지형, 구름과 같은 다양한 형태를 만들 수 있다. 프랙탈은 이러한 특성 때문에 배경 그래픽 생성 외에 영상의 압축이나 음악 및 예술적 이미지의 디자인 등의 다양한 분야에도 응용되고 있다[2,3,4,5,6,78].
프랙탈 이미지의 생성에 주로 어떤 것을 사용하는가? 프랙탈 이미지의 생성에는 주로 축소 맵(contraction map)의 IFS(iterated function system)을 사용한다[1]. IFS를 통해 매우 다양한프랙탈 모양을 생성할 수 있는 반면 우리가 원하는 모양이 나타나도록 IFS를 구성하거나 변형하는 것은 쉽지 않다.
프랙탈 이미지의 생성에 주로 사용되는 IFS의 단점은 무엇인가? 프랙탈 이미지의 생성에는 주로 축소 맵(contraction map)의 IFS(iterated function system)을 사용한다[1]. IFS를 통해 매우 다양한프랙탈 모양을 생성할 수 있는 반면 우리가 원하는 모양이 나타나도록 IFS를 구성하거나 변형하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와 관련하여 많은 연구가 되어 왔는데, 대부분 IFS의 맵을 변형하거나 맵을 적용하는 확률적 알고리즘을 변경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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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M. F. Barnsley, "Fractals everywhere", 2nd ed. New York: Academic Press Professional, 1993. 

  2. H. S. Song and Y. D. Han, "A Study of Fractal Object Deformation for Game Environment",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5, No. 1, pp. 19-24, 2005. 

  3. J. J. Lee and M. K. Kang, "3D Cloud Animation using Cloud Modeling Method of 2D Meteorological Satellite Images",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0, No. 1, pp. 147-156, 2010. 

  4. Y. C. Wee, "A Very Fast 2*2 Fractal Coding by Spatial Prediction", Journal of KIISE: Computer Systems and Theory, Vol. 31, No. 11, 2004. 

  5. J. H. Park, C. W. Park and W. S. Yang, "Fractal Image Coding for Improve the Quality of Medical Images", J. Korean. Soc. Radiol., Vol. 8, No. 1, January 2014. 

  6. J. M. Kim and H. J. Cho, "Real time Rendering of Realistic Grasses Using Fractal and Shader-Instancing", J. Korea Multimedia Soc. Vol. 13, No. 2, pp. 298-307, Feb. 2010. 

  7. A. Das and P. Das, "Fractal analysis of songs: Performer's preference", Nonlinear Analysis: Real World Applications, Vol. 11, Iss. 3, pp. 1790-1794, 2010. 

  8. S. Draves, "The Fractal Flame Algorithm", 1992. 

  9. T. Fujimoto, Y. Ohno, K. Muraoka and N. Chiba, "Fractal Deformation Based on Extended Iterated Shuffle Tranformation", NICOGRAPH International 2002, pp. 79-84, 2002. 

  10. T. Fujimoto, Y. Ohno, K. Muraoka and N. Chiba, "Fractal Deformation Using Displacement Vectors Based on Extended Iterated Shuffle Tranformation", The Journal of the Society for Art and Science, Vol. 1, No. 3 pp. 134-146, 2002. 

  11. Y. D. Han and G. O. Kim, "Fractal Deformation using Code and Displacement Vector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 7, No. 12, pp. 322-332, 2007. 

  12. F. M. Dekking, "Recurrent sets, Advances in Mathematic", Vol. 44, pp. 78-104, 1982. 

  13. M. F. Barnsley, M. A. Berger and H. M. Soner, "Mixing Markov chains and their images, Probability in the Engineering and Informational Sciences", 2(04), pp. 387-414, 1988. 

  14. X. Liu and W. Zhu et al., "Research on the effect of the parameters of Markov iterated function systems", Computer Science, 27, pp. 68-71, 2000. 

  15. L. Zhang, "A fractal modeling method based on Markov matrix", Computer Applications and Software, 27(12), pp. 115-117, 2010. 

  16. M. F. Barnsley, A. Jaquin, L. Reuter and A. D. Sloan., "A Cloud Study"(Animation), Georgia: The Computergraphical Mathematics Laboratory at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1987. 

  17. J. C. Hart and S. Das, "Sierpinski blows his gasket"(Animation), SIGGRAPH Video Review 61, 1990. 

  18. B. Burch and J. Hart, "Linear fractal shape interpolation", Proceedings of the Graphics Interface, Vol. 97, pp. 155-162, 1997. 

  19. T. Martyn, "A new approach to morphing 2D affine IFS fractals", Computer & Graphics, Vol. 28, No. 2, pp. 249-272, 2004. 

  20. H. Yang, M. Zhou and H. Zheng, "Improved Fractal Deformation Based on Markov Iterated Function Systems", Journal of Information & Computational Science 10:2, pp. 365-373,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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