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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산 구조 공학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9 no.4, 2016년, pp.16 - 23
배성근 (울산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차수원 (울산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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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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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궤도의 장점은? | 시속 300km/h의 운행속도를 구현하기 위해서 장대레일, 콘크리트 궤도 등의 최신공법이 적용되었으며, 특히 1단계에서는 5km이상의 터널을 제외하고 일반철도와 같이 선로에 궤도자갈을 채워서 선로구조물을 고정시켜 저항력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열차 주행안정성을 확보 하였고, 2단계에서는 전 구간을 연속 철근 콘크리트 궤도(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Track : CRCT)로 부설 하였다. 콘크리트 궤도는 독일과 일본을 중심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자갈도상 궤도에 비해 승차감이 우수하고 선로 수명이 길며 궤도틀림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 유지보수 작업과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다. 경부고속철도 2단계 구간에 적용한 콘크리트 궤도는 독일의 Rheda공법을 발전적으로 개량한 한국형 콘크리트 궤도 (Rheda KCT-Ⅱ)이다. | |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균열빈도와 크기의 영향인자는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콘크리트 구조물의 균열은 외력 및 환경하중에 의한 균열로 나눌수 있으며, 환경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균열은 콘크리트 수축이나 온도변화 등에 의해 주로 발생하고, 균열빈도와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로는 콘크리트 배합, 부재크기, 철근비, 구속도 등이 있다. 국내외 설계기준에서는 이러한 영향인자를 고려하여 균열간격과 균열폭을 예측하고, 적절한 철근량을 적용하도록 하고 있다. | |
경부고속철도의 개통 순서는? | 경부고속철도는 2004년 서울-동대구를 연결하는 1단계가 부분 개통되었고, 2010년 동대구-부산을 연결하는 2단계의 개통으로 서울-부산을 연결하는 고속철도가 완전 개통되었다. 시속 300km/h의 운행속도를 구현하기 위해서 장대레일, 콘크리트 궤도 등의 최신공법이 적용되었으며, 특히 1단계에서는 5km이상의 터널을 제외하고 일반철도와 같이 선로에 궤도자갈을 채워서 선로구조물을 고정시켜 저항력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열차 주행안정성을 확보 하였고, 2단계에서는 전 구간을 연속 철근 콘크리트 궤도(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Track : CRCT)로 부설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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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학회 (2012) 알기 쉬운 철도과학기술, 화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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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I (2014) 매스콘크리트 온도균열제어, 한국콘크리트학회(KCI).
KRTC (2006) 경부고속철도 2단계 구간 궤도 실시설계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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