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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온도 및 수축에 의한 연속 철근 콘크리트 궤도의 균열 예측
Prediction of Cracking of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Track Induced by Temperature and Shrinkage 원문보기

전산 구조 공학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9 no.4, 2016년, pp.16 - 23  

배성근 (울산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차수원 (울산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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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기사에서는 CRCT에서 균열을 보다 효율적으로 제어하기 위하여 균열의 원인과 균열 발생에 미치는 주요 영향 인자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CRCT의 구조를 반영한 2차원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모델을 구축하고, 이 모델을 이용하여 균열의 영향인자를 분석하였다.
  • 본 기사에서는 연속 철근 콘크리트 궤도(CRCT)에서 균열을 보다 효율적으로 제어하기 위하여 균열 발생에 미치는 주요 영향인자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외부의 대기습도를 국내 평균습도인 70%로 고정하여 수분분포 해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프리캐스트 제품인 콘크리트 침목과 기 타설된 HSB는 충분히 건조수축이 이루어진 상태로 생각하고 새로 타설하는 TCL에서만 건조수축이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HSB는 W/B가 높은 15MPa의 저강도 콘크리트로 TCL보다 상대적으로 작은 자기수축량이며, 침목은 프리캐스트 제품으로 충분히 자기수축이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하여 TCL만 자기수축이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CEB-FIP MC 2010에 의한 TCL 콘크리트(30MPa)의 최종 자기수축량은 66με으로 타설 후 약 500일에 최종 자기수축량에 도달한다(그림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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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 궤도의 장점은? 시속 300km/h의 운행속도를 구현하기 위해서 장대레일, 콘크리트 궤도 등의 최신공법이 적용되었으며, 특히 1단계에서는 5km이상의 터널을 제외하고 일반철도와 같이 선로에 궤도자갈을 채워서 선로구조물을 고정시켜 저항력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열차 주행안정성을 확보 하였고, 2단계에서는 전 구간을 연속 철근 콘크리트 궤도(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Track : CRCT)로 부설 하였다. 콘크리트 궤도는 독일과 일본을 중심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자갈도상 궤도에 비해 승차감이 우수하고 선로 수명이 길며 궤도틀림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 유지보수 작업과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다. 경부고속철도 2단계 구간에 적용한 콘크리트 궤도는 독일의 Rheda공법을 발전적으로 개량한 한국형 콘크리트 궤도 (Rheda KCT-Ⅱ)이다.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균열빈도와 크기의 영향인자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콘크리트 구조물의 균열은 외력 및 환경하중에 의한 균열로 나눌수 있으며, 환경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균열은 콘크리트 수축이나 온도변화 등에 의해 주로 발생하고, 균열빈도와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로는 콘크리트 배합, 부재크기, 철근비, 구속도 등이 있다. 국내외 설계기준에서는 이러한 영향인자를 고려하여 균열간격과 균열폭을 예측하고, 적절한 철근량을 적용하도록 하고 있다.
경부고속철도의 개통 순서는? 경부고속철도는 2004년 서울-동대구를 연결하는 1단계가 부분 개통되었고, 2010년 동대구-부산을 연결하는 2단계의 개통으로 서울-부산을 연결하는 고속철도가 완전 개통되었다. 시속 300km/h의 운행속도를 구현하기 위해서 장대레일, 콘크리트 궤도 등의 최신공법이 적용되었으며, 특히 1단계에서는 5km이상의 터널을 제외하고 일반철도와 같이 선로에 궤도자갈을 채워서 선로구조물을 고정시켜 저항력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열차 주행안정성을 확보 하였고, 2단계에서는 전 구간을 연속 철근 콘크리트 궤도(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Track : CRCT)로 부설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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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국토해양부 (2009)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생산 및 시공 지침, 국토해양부. 

  2. 국토해양부 (2011) 도로포장 구조 설계 요령, 국토해양부. 

  3. 배성근(2015) 체적변화에 의한 변형률과 응력 예측; 연속 철근 콘크리트 궤도와 MgO 콘크리트 댐, 박사학위 논문, 울산대학교. 

  4. 최완철 (2014) 콘크리트공학, 동화기술. 

  5. 한국철도시설공단 (2011) 경부고속철도 건설사(III-1), 한국철도시설공단. 

  6. 한국철도시설공단 (2012) 고속철도 콘크리트궤도 유지보수기준 정립방안 연구 평가 보고서 [침하 및 균열 분야]. 

  7. 한국철도학회 (2012) 알기 쉬운 철도과학기술, 화남. 

  8. KCI (2012) 콘크리트 구조기준, 한국콘크리트학회(KCI). 

  9. KCI (2014) 매스콘크리트 온도균열제어, 한국콘크리트학회(KCI). 

  10. KRTC (2006) 경부고속철도 2단계 구간 궤도 실시설계 보고서. 

  11. CEB-FIP (1999) Structural Concrete Textbook on Behaviour, Design and Performance Updated Knowledge of the CEB/FIP Model Code 1990. The International Federation for Structural Concrete (Fib). 

  12. CEN (2002) Eurocode 2: Design of concrete structure, Part 1-1: General rules and rules for building,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13. Mindess, S., Young, J. F., Darwin, D. (2002) Concrete, Pearson Education, New Jersey. 

  14. Neville, A. M. (1996) Properties of Concrete, WILEY, London. 

  15. Rots, J.G. (1988) Computation modeling of concrete fracture, Ph.D. dissertation, 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 Delft, the Netherlands. 

  16. TNO DIANA (2003) DIANA-Finite Element Analysis user's manual, TNO DIANA, The Netherl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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