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공학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 메타포 분석을 활용하여
Awarenes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 about Educational Technology through metaphor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8 no.1 = no.79, 2016년, pp.91 - 105  

홍광표 (부산대학교) ,  안영식 (동의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wareness of elementary teachers about educational technology. Educational technology that is embodied at school was the form of "systemic structure" whose components are complex and exert close mutual influence on one another, rather than of "systemic a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타포로 연결된 두 단어 사이에서 어떠한 구성요소를 발견할 수 있는가? 메타포로 연결된 두 단어 사이에서 크게 세 가지 구성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 궁극적인 주제 (topic), 메타포적 표현 자체인 매체(vehicle), 이 둘 간의 관계로서의 ‘유사성’이나 ‘연결’인 토대(ground)가 바로 그것이다(Kim, 2013; Knowles & Moon, 2006). 이러한 요소들을 활용하여 메타포는 실제 교육의 영역에서 유추와 비유 등의 방법으로 대상의 암시가 된 의미를 밝히거나(Holman, 1980), 인지적 장치와 의미를 규정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거나(Mahlios & Maxson, 1998), 학습자에게 이전의 경험을 구체화함으로써 마음을 이해하는 필수적인 기제 등으로 활용되었다.
메타포라는 단어는 어디서 유래되었는가? 메타포(metaphor)라는 단어는 ‘metaphora’라는 희랍어에서 유래되었다. 본래 의미로서의 metaphora는 하나의 사물이 가진 양상이 다른 사물로 전이 되어서 두 번째 사물이 마치 첫 번째 사물처럼 서술되는 상황을 가리킨다.
metaphora의 본래 의미는? 메타포(metaphor)라는 단어는 ‘metaphora’라는 희랍어에서 유래되었다. 본래 의미로서의 metaphora는 하나의 사물이 가진 양상이 다른 사물로 전이 되어서 두 번째 사물이 마치 첫 번째 사물처럼 서술되는 상황을 가리킨다. 즉 처음 사용된 말에서 두 번째 사용된 말로 그 뜻을 옮김으로써 의미의 전이가 일어나는 언어현상을 뜻한다(Hawkes, 197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Banathy, B. H.(1991). Systems Design of Education: A Journey to Create the Future. Englewood Cliffs, NJ: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2. Chung, Hyun-Mi.Yang, Yong-Chil(2005).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 years: Analysis on research domains, research methods, and learning theorie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1(4), 167-194. 

  3. Creswell, J. W.(2002). Educational Research: Planning, Conducting and Evaluating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Upper Saddle River, NJ: Merrill Prentice Hall. 

  4. Diamond, M. R.(1997). Designing, Assessing Course & Curriculum - A Practical Guide (Revised Ed.). Josssey-Bass, A Wiley Company. 

  5. Gagne, R. M., & Briggs, L. J.(1979). Principles of Instructional Design. NY: Holt, Rinehart and Winstone. 

  6. Gibbs, R.(1994). The Poetics of Mind: Figurative Thought, Language, and Understanding.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7. Hawkes, T.(1970). Metaphor. (Shim, Myung-ho, Translation. Eunwoo.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8. Holman, C. H.(1980). A Handbook to Literature (4th ed.). Indianapolis, IN: Bobbs-Merrill. 

  9. Jaunszewski, A., & Molenda, M.(2008). Educational Technology: A Definition with Commentary. NY: Lawrence Erlbaum Association. 

  10. Jo, Ja-Gyoung.Park, Ki-Yong.Kang, E-Cheol(2009). The teacher's epistemological belief and instructional design practic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5(3), 1-33. 

  11. Kang, Young-Sim.Kang, Mi-A.Jung, Eun-Young(2006). Exploration of the component factors on images of good elementary teacher based on implicit theories.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18(3), 283-292. 

  12. Kim, Hang-Eun(2014). Teachers' characteristics that influence students positively.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6(3), 611-626. 

  13. Kim, Hee-Bae(2000). The sociological understanding of educational technology-critical paradigm of schooling.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6(4), 77-89. 

  14. Kim, Jee-Hyeon(2013). The conditions of educative metaphor and Jesus's utterance case study. The Journal of Educational Principles 18(2), 83-125. 

  15. Kim, Jung-Sub.Park, Su-Hong(2002). Abductive reasoning as logic for knowledge creation and its implications for instructional desig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8(4), 139-165. 

  16. Kim, Young-Chun(2010). The Qualitative Research (3rd). Seoul, CA: Academy Press. 

  17. Knowles, M. & Moom, R.(2006). Introducing Metaphor. (Kim, Ju-Shik.Kim, Dong-Hwan Translation. Eunwoo. Seoul: Korean Culture Press.) 

  18. Kozma, R. B.(1994). Will Media Influence Learning? Reframing the Debate. ETR & D 42(2), 7-20. 

  19. Lakoff, G. & Johnson, M.(1980). Metaphors We Live by.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 Leem, Jung-Hoon(2015). Research Trends on Application of Educational Technology in School Settings: 1985-2014.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1(2), 311-339. 

  21. Lim, Cheol-Il.Leem, Jung-Hoon.Lee, Dong-Ju(2011). Educational Technology. Seoul: KNOU Press. 

  22. Lim, Hyun-Jin.Yoo, Ye-Som.Chung, Jae-Sam(2014). The comparison analysis of domestic research trends of educational technology in last decad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0(2), 137-159. 

  23. Lincoln, Y. S. & Guba, E. G.(1985).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Sage. 

  24. Lubart, T. I. & Getz, I.(1997). Emotion, metaphor, and the creative process. Creativity Research Journal 4(10), 285-301. 

  25. Mahlios, M. & Maxson, M.(1998). Metaphors as structures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preservice teachers' thinking.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9(1), 227-240. 

  26. Marshall, M. N.(1996). Sampling for qualitative research. Family Practice 13(6), 522-525. 

  27. Nonaka, K. & Takeuchi, H.(1995). The Knowledge Creating Company: How Japanese Companies Create the Dynamics of Innova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8. Park, So-Young.Kim, Dae-Hyun(2015). Teachers' happy school life: Their story.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7(1), 145-159. 

  29. Park, Young-Soon.Kang, E-Cheol(2011). Creative metaphor generation process: Application to instructional desig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7(4), 755-780. 

  30. Reigeluth, C. M.(Ed.)(1999).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A New Paradigm of Instructional Theory, Volume II. Mahwah, NJ: Lawrence Erbaum Associates, Inc. 

  31. Reiser, R. A.(2012). A History of Instructional Design and Technology. In R. A. Reiser, & J. V. Dempsey (2012). Trends and Issues in Instructional Design and Technology, 3rd Edition. Pearson Education Inc. 

  32. Reiser, R. A. & Gagne, R. M.(1983). Selecting Media for Instruction. Englewood Cliffs, NJ: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33. Rha, Il-Joo(1995).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on instructional media.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1(1), 47-71. 

  34. Rha, Il-Joo(2007). The Theory of Educational Technology. Seoul: Educational Science Press. 

  35. Romiszowski, A. J.(1981). Designing Instructional Systems. London: Kogan Page Ltd. 

  36. Ryoo, Wan-Young(2014). The meaning of meaning in the constructivism.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0(1), 1-18. 

  37. Ryu, Su-Min.Lee, Ha-Jeing.Han, An-Na(2015).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s' metaphors o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4(2), 169-188. 

  38. Schank, R.(1994). Inside Case-based Explanation. Hillsdale, N. J.: Lawrence Erlbaum Assoc. 

  39. Seels, B. B. & Richey, R. C.(1994). Instructional Technology: The Definition and Domains of the Field, Washington DC: Associations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40. West, C. K..Farner, J. A. & Wolff, P. M.(1991). Instructional Design: Implications from Cognitive Scienc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41. Wilkinson, D. & Birmingham, P.(2003). Using Research Instruments: A Guide for Researchers. New York: Routledge Falmer. 

  42. Yang, Young-Sun(1995). Semiotics as alternative research paradigm for educational technolog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1(2), 1-10. 

  43. You, Young-Man(2002).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in the field of educational technology: Expanding the epistemological horizons by exploring methodological alternative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8(2), 135-17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