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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원심식 압축기 구동용 모터 베이스 프레임의 콘크리트 타설에 따른 구조안전성 평가
Structural Safety Assessment of a Concrete-filled Base Frame Supporting a Motor for Centrifugal Compressor Drives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9 no.1, 2016년, pp.1 - 8  

김민진 ((주)대주기계 유체기계기술연구소) ,  이재훈 ((주)대주기계 유체기계기술연구소) ,  한정삼 (안동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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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원심식 대형 압축기 구동용 모터 베이스 프레임의 구조해석 및 콘크리트 타설에 따른 구조안전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먼저 모터 베이스 프레임에 적용되는 네 가지 하중조건에 따른 구조해석을 진행하고 최대 비틀림 에너지 이론 및 Mohr-Coulomb 이론을 통하여 구조안전성을 평가하였다. 구조해석 결과에서 취약한 구조안전성을 나타낸 연결부 등의 불연속적인 부분에서 발생하는 국부응력에 대하여 ASME VIII Div. 2에 따른 구조안전성 평가를 적용함으로써 좀 더 합리적으로 구조안전성 평가를 수행할 수 있었다. 또한, 모터 베이스 프레임 내부에 콘크리트 타설 및 미타설에 따른 구조해석 및 ASME 구조안전성 평가를 통하여 모터 베이스 프레임의 구조안전성을 정량적으로 비교하여 콘크리트 타설로 인한 구조 안전성의 향상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erform structural analysis for a base frame which is used to support a motor for large centrifugal compressor drives and a safety assessment according to the concrete placement. First, the structural analysis about four loading conditions for the motor base frame was conducted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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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터 베이스 프레임의 해석 시 적용되는 하중조건은 모터 제조사에서 제공되는 총 네가지 조건으로 (a) Machine weight only, (b) Rated torque, (c) Biphase short circuit 및 (d) Re-feeding transitory torque)이다. 이하중조건에는 이미 동적하중 요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각하중조건은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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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심식 압축기는 어디에 사용되는가? 원심식 압축기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임펠러를 통하여 기계적 에너지를 유체의 압력 및 운동에너지로 변환하는 대표적인 산업용 유체기계로 산업현장에서 다양한 방면으로 사용된다 (Kang, 2014). 원심식 압축기의 구조는 크게 오일탱크, 모터, 압축기, 열교환기 등으로 분류된다.
원심식 압축기의 구조는? 원심식 압축기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임펠러를 통하여 기계적 에너지를 유체의 압력 및 운동에너지로 변환하는 대표적인 산업용 유체기계로 산업현장에서 다양한 방면으로 사용된다 (Kang, 2014). 원심식 압축기의 구조는 크게 오일탱크, 모터, 압축기, 열교환기 등으로 분류된다. 이러한 압축기의 용량이 커질수록 운용 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 또한 비례적으로 증가하며, 운용 시 발생하는 진동저감을 위해 주로 강성 강화및 다양한 방법의 진동저감 방안이 적용되고 있다.
일차응력을 세분화하시오. 일차응력(primary stress)은 외부로부터 가해지는 힘 또는 모멘트와 평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발생하는 수직응력이나 전단응력을 의미하며 자제성(self-limiting)이 없으므로 일차 응력이 항복점을 넘으면 큰 소성변형이나 파단이 발생하는 응력으로 다음과 같이 세분화된다. 첫째는 일반 일차 막응력 (primary general membrane stress: Pm)으로 단면의 두께를 따라서 균일하게 분포되는 평균응력을 의미하며 항복이 일어날 경우 응력의 재분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큰 소성 변형을 일으킬 수 있다. 둘째는 국부 일차 막응력(primary local membrane stress: PL)으로 구조물의 불연속부에서국부적으로 발생하는 막응력이며 주위의 구속을 받는 한자제성이 있어 이차응력의 특징을 가졌으나 응력 재분배를 통해 주위에 하중을 전달하는 동안 큰 변형을 발생시킬 수 있다. 셋째는 일차 굽힘응력(primary bending stress: Pb) 으로 수직응력 중 두께를 따라 선형적으로 변하는 응력 특성을 말하며 단면의 도심으로부터의 거리에 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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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merican Petroleum Institue (2007) Reciprocating Compressors for Petroleum, Chemical, and Gas Industry Servies, ANSI/API Standard 618-2008, 5th Edition, Washington. 

  2. ANSYS, Inc. (2015) ANSYS Mechanical APDL Theory Reference, ANSYS Release 16.1, Canonsburg, USA. 

  3. ASME (2013) 2013 ASME Boiler & Pressure Vessel Code, Rules for Construction of Pressure Vessels, Section VIII, Division 2., ASME, New York. 

  4. Kim, H.G. (2006) Shape Optimization for the Light Weight of Cooling Tower Support Part, Proceeding of Korean Society Mechanical Engineers, 66, pp.55-60. 

  5. Kim, H.T. (2011) Seismic and Structure Analysis on a Construction Temporary Rack Paddle of nuclear Power Plant, Proc. Korean Soc. Mech. Eng., 35, pp.1265-1271. 

  6. Kang, H.S. (2014) Shape Optimization of Impeller Blades for 15,000 HP Centrifugal Compressor Using Fluid Structural Interaction Analysis, Proc. Korean Soc. Mech. Eng., 38, pp.547-556. 

  7. Kim, J.Y. (2011) Mechanical Performance Evaluation of a Top End Piece for Dual Cooled Fuels, Proc. Korean Soc. Mech. Eng., 35, pp.417-424. 

  8. Kim, T.W. (2002) Analysis of Structural Design Criteria of Pressure Vessels Based on ASME Section VIII, Proc. Korean Soc. Mech. Eng., pp.98-107. 

  9. Kishor, D.J. (2012) Design and Standardization of Base Frame & ANT Vibration Mounts for Balanced Opposed Piston Air Compressor, Int. J. Appl. Res. Mech. Eng., 2, pp.2231-5950. 

  10. Sowinski, J.C. (2013) ASME Section VIII - Division 2 Example Problem Manual, PTB-3-2013, AS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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