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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9 no.1, 2016년, pp.61 - 65
정철균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 김성욱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Composites are materials that are widely used in industries such as automobile and aircraft. The composite material is required as a material for using in a high temperature environment as well as acting as a high pressure environment like the nozzle part of the ship. It is important to know the p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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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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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의 등가물성을 구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 복합재의 등가물성을 구하기 위해서는 복합재의 구성을 단순화할 필요가 있다. 복합재 내부를 구성하는 모재와 강화 섬유가 일정한 구조로 반복 구성된다는 가정을 하면, 단위 구조의 물성을 파악하여 복합재의 등가물성을 계산할 수 있다. | |
유한요소해석을 진행할 때 복합재로 구성된 부분의 모재와 강화섬유를 있는 그대로 표현해서 해석하는 것은 불가능한 이유는? | 유한요소해석을 진행할 때 복합재로 구성된 부분의 모재와 강화섬유를 있는 그대로 표현해서 해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강화섬유의 배치된 구조를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그 구조를 토대로 직접 유한요소 모델을 구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복합재를 사용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복합재의 등가물성이 필요하다. | |
복합재란? | 복합재는 높은 비강도와 비강성을 가지고 있어 자동차, 항공기 등 전반적인 산업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재료이다. 우주선의 노즐 부분과 같이 높은 온도뿐만 아니라 높은 압력이 작용하는 환경에서 사용하기 위한 재료로 복합재가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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