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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f-Piercing Rivet과 Hybrid Joining을 이용한 자동차용 선도장 칼라강판과 용융아연도금강판의 접합부 기계적 성질 평가
A Study on Tensile Shear Characteristics of Dissimilar Joining Between Pre-coated Automotive Metal Sheets and Galvanized Steels with the Self-Piercing Rivet and Hybrid Joining 원문보기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 대한용접·접합학회지, v.34 no.1, 2016년, pp.59 - 67  

배진희 (동의대학교 공과대학 신소재산업경영공학과) ,  김재원 (부산대학교 공과대학 재료공학과) ,  최일동 (한국해양대학교 재료공학과) ,  남대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수송기계시스템센터) ,  김준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용접접합연구실용화그룹) ,  박영도 (동의대학교 공과대학 신소재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utomotive manufactures increase their use of lightweight materials to improve fuel economy and energy usage has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choice of developing materials. To meet this requirements manufacturers are replacing individual body parts with lightweight metals, for these the pro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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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자동차용 PCM 강판과 용융아연도금강판의 이종조합에 대하여 접합방법(기계적 접합, 접착제 접합 및 하이브리드 접합)에 따른 접합부의 전단인장특성을 비교 고찰하고, 각 파단모드의 특성을 분석하여 접합 건전성을 평가하는데 있다. 특히 차체 충돌안정성 평가인 고속충돌테스트를 통해 모사 부품 단위의 접합성능 또한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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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PR은 어떠한 특징을 갖는가? 다양한 기계적 체결 중 SPR(Self-piercing Rivet)이란 상부 펀치와 하부 다이 사이에 홀가공 되지 않은 두 개 이상의 판재를 리벳을 이용하여 고속으로 기계적 체결을 할 수 있는 공정이다. SPR은 저항 점용접 공정만큼 짧은 시간의 접합이 가능하며, 리벳 압입 방식으로 판재의 열 변형이 발생하지 않아 도장된 소재와 코팅된 소재 조합뿐만 아니라 저항 점용접으로 접합하지 못하는 이종조합의 접합에 적용할 수 가 있다6) . Choi7) 등은 접착제에 클린칭 접합을 적용한 하이브리드 접합의 접합강도 평가 및 접착제 경화시점이 접합부 강도 및 파단형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인장전단시험 결과 하이브리드 접합부 파단하중이 클린칭 접합에 비해 우수하다고 보고하였다.
선도장 강판이란? 이러한 기존의 자동차 도장공정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새롭게 개발되고 있는 도장공정 기술은 roll coating process를 적용한 선도장 강판 도장방법이다. 선도장 강판은 강판 제조시 도료가 강판에 직접 도장되는 방법으로 미리 도장된 metal sheet 이라는 뜻에서 Pre-coated metal(PCM) 혹은 coil coating이라 지칭한다. 자동차용 선도장 강판은 차체 용접 후 도장하는 방법과 달리 강판을 가공하여야 하기 때문에, 차체 도막 표면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용접 공정을 적용할 수가 없다4) .
자동차용 선도장 강판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자동차용 선도장 강판은 차체 용접 후 도장하는 방법과 달리 강판을 가공하여야 하기 때문에, 차체 도막 표면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용접 공정을 적용할 수가 없다4) . 이에 따라 접착제를 이용한 접착 방법이나, 용접이 아닌 기계적 체결에 의한 방법, 또는 이 두 방법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접합 기술을 적용해야 한다5) . 다양한 기계적 체결 중 SPR(Self-piercing Rivet)이란 상부 펀치와 하부 다이 사이에 홀가공 되지 않은 두 개 이상의 판재를 리벳을 이용하여 고속으로 기계적 체결을 할 수 있는 공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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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Hyeong-Deuk Hwang, Yong-Hee Lee, Hyun-Joong Kim, Seung Man Noh, Joon Hyun Nam, Jong Myung Park and Jong-Hoon Kim, Technology for Innovative Automotive Coating Process-Technological Development Trend of Automotive Pre-coated Metal Sheet-, KIC News, 13(6) (2010), 36-52 (in Korean) 

  2. D. Santos, H. Raminhos, M. R. Costa, T. Diamantino and F. Goodwin, Performance of Finished Coated Galvanized Steel Sheets for Automotive Bodies, Progress in Organic Coatings, 62(3) (2008), 265-273 

  3. Yong-Hee Lee, Je-Ik Moon, Hyun-Joong Kim, Jae-Young Lee, Seung Man Noh and Joon Hyun Nam, Effect of Formability of Physical Properties of Polyester/Melamine Cured Coating Using Polycarbonate Diol with Various Molecular Weight, Journal of Adhesion and Interface, 12(4) (2011), 105-110 (in Korean) 

  4. Z. W. Wicks, F. N. Jones, S. P. Pappas and D. A. Wicks, Organic Coatings-Science and Technology-, John Wiley & Sons, Inc., (2007) 

  5. P. Becher, Challenges Facing Adhesives Technology in Coping with the Conflicting Demands of Robust Production Processes, Car body Painting, (2009) 

  6. Steve Westgate, Fritz Liebrecht and Roger Doo, The effect of Process variables in Self-piercing Riveting, Sheet Metal Welding Conference, (2002) 

  7. Chul Young Choi, Dulal Chandra Saha, Wonho Choi, Jun-Ki Kim, Jong-Hoon Kim and Yeong-Do Park, Evaluation of Failure Mode and Strength on Baking Time of Adhesive for Hybrid Joining, Journal of KWJS, 29(6) (2011), 669-675 (in Korean) 

  8. Y. Abe, T. Kato and K. Mori, Joinability of aluminum alloy and mild steel sheets by self piercing rivet,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177 (2006), 417-421 

  9. L. Han and A. Chrysanthou, Evaluation of quality and behavior of self-piercing riveted aluminum to high strength low alloy sheets with different surface coatings, Materials and Design, 29(2) (2008), 458-468 

  10. R. D. Adams, J. Comyn and W. C. Wake, Structural adhesive joints in engineering. 2nd edition, Chapman & Hall, (1997), 17-20 

  11. Ildong Choi, Jiyoun Park, Jae-Won Kim, Mun-jin Kang, Dong-Cheol Kim, Jun-Ki Kim and Yeong-Do Park, A study on tensile shear characteristics for weld-bonded 2GPa grade TRIP steels with changes in nugget diameter for automotive body application, Journal of KWJS, 33(2) (2015), 69-77 (in Korean) 

  12. Tae Hyun Kim, Jeong Suh, Hee Shin Kang, Young Shin Lee and Chun Dal Park, Fatigue Assessment Using SPR and Adhesive on Dissimilar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28(10) (2011), 1204-1209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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