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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지적 사고과정 분석을 통한 주방기구디자인 개발
The Development of Kitchenware Design through Cognitive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2, 2016년, pp.287 - 294  

김기수 (신라대학교 디자인대학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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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을 개발하는데 있어 디자인의 계획에서부터 결과물을 도출시키는 전 과정의 디자인행위는 디자이너의 직관적인 관념과 기술적인 능력차이로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작업의 형태가 어떠한 규정된 틀에서 구체적인 방향으로 진행되기보단 개개인의 암묵적 행위 혹은 내재적 직관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디자인 전문가들은 모두가 공감하는 현상이다. 이러한 직관과 경험을 토대로 행해지는 디자인 작업을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과정으로 시작하고 결과를 얻는다면 보다 체계적인 디자인작업을 다음단계로 이관 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디자인 적용방향을 실험으로 알아보기 위해 주방기구 개발 프로세스의 초기단계인 디자인 스케치과정 내용을 인지과학의 대표적인 질적연구 방법인 프로토콜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디자이너가 어떠한 사고시스템으로 디자인정보처리를 수행하고 작업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 논문의 범위를 디자인 인지과학의 관련을 이해하는데 가장 기초가 되는 질적 연구방향에서 "주방기구에 대한 초기프로토콜 분석"과 "사고분석에 대한 코드화"에 한정시킬 것이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해가는 절차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인지적인 사고를 체계적인 방법으로 재해석하여 제품의 개발흐름과 교육적 효과를 찾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hole design process drawing outputs from design planning is based on designers' intuitive ideas and differences in technical ability. However, every design professional agrees to the fact that such design process is filled with individuals' implicit acts or inherent intuition rather than follow...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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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디자인 개발에 관련된 대표적인 프로토콜 인지실험연구로서 방법적 행위를 디자인교육에 있어 좀 더 교육적 의미를 찾아내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그러므로 논문의 형식을 인지적 사고과정에 제한하면서 연구 프로세스[그림 1]를 적용하였다.
  • 그러므로 논문의 형식을 인지적 사고과정에 제한하면서 연구 프로세스[그림 1]를 적용하였다. 또한 개발제품과의 디자인방향성에 있어서 기술적인 부분과 제품과 제품이 가지고 있는 아이덴티티가 인지적으로 어떠한 차이와 연관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면밀히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 그러므로 본 실험에 적용할 제품으로 주방기구의 컨셉 멀티조리기를 디자인하는 과정에 있어 디자인의 중요도를 생각하면서 디자이너가 무엇을 어떻게 생각하면서 디자인작업을 수행하고 있는지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비교실험을 통해 디자인사고과정을 인지적 관점에서 연구하고자 한다.
  • 이 논문의 연구는 주방기구인 멀티조리기 디자인 프로세스 개발 단계 가운데에서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의 초기단계인 디자인 스케치과정의 내용을 인지과학의 대표적인 질적 연구 방법인 프로토콜 분석 방법을 활용한 연구이다. 또한 주방기구의 제품디자인 개발에서 순차적인 스케치 개발방향을 토대로 실질적인 프로토콜 분포도, 코드화, PBG그래프로 심리적 의사결정구조를 연구하고자한다.
  • 이 논문의 연구는 주방기구인 멀티조리기 디자인 프로세스 개발 단계 가운데에서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의 초기단계인 디자인 스케치과정의 내용을 인지과학의 대표적인 질적 연구 방법인 프로토콜 분석 방법을 활용한 연구이다. 또한 주방기구의 제품디자인 개발에서 순차적인 스케치 개발방향을 토대로 실질적인 프로토콜 분포도, 코드화, PBG그래프로 심리적 의사결정구조를 연구하고자한다. 이러한 연구범위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문제해결 방향을 실증적인 실험에 근거하여 연구하였다.
  • 건축디자인의 착상인지모델[5]에서 건축디자이너의 설계인지방향의 흐름연구와 1998년 발표된 슈와, 퍼셀, 지로[6]가 디자인하는 동안 디자이너가 무엇을 생각하는지 연구하기위해 일정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설정하고 제한된 공간과 한정된 시간을 정하여 실제적인 디자인 작업을 진행시켰다. 본 연구는 이러한 진행을 제품 디자이너의 인지실험[7]으로 방향을 전환하여 좀 더 구체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 디자인 대상에 대한 본질을 인지하고 방법적 사고 특성의 결과를 해결하고자 다음과 같은 범위로 설정하였다.
  • 본 실험 피험자는 디자인을 전문적으로 교육받고 있으나 관련학과를 졸업하지 않은 학생을 비전문가로 정하고 졸업 후 현직에 활동하는 2년차 디자이너를 전문가로 규정하여 2명의 비전문가 및 전문가를 통해 연구 범위를 선정하였다. 본 실험은 실증적인 실험이므로 피험자의 실험목적에 알맞은 대상을 연구자가 직접 선택 하고 예비 실험을 통해 충분한 사전 설명과 취지를 이해시키고 실험에 참여하였으며 이는 실험에 대한 데이터 오염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방법을 사용한 챈 (Chan, 1990)의 절차 지향적 선행디자인 프로세스를 기초로 하여 실증적인 비교 실험에 기초한 연구이다[8].
  • 디자인 과정에서 작업내용의 상호 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지며, 작업 단계별로 디자인 사고 작용은 어떠한 특성을 지니는지 분석한다.
  • 양산체제로 접근할 때 전문성의 차이가 제품생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보다 효율적인 디자인 전개방향을 살펴본다.
  • 본 연구는 필자의 지속적인 인지사고과정을 실험하고 평가하는 연구로서 분야별로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과 방법론적 적용을 실험을 통해 진행하고 있다. 디자인의 교육적 방향성도 새롭게 제시 할 수 있도록 기존 연구의 틀을 완전히 벗어나기보다 새로운 제품의 개발을 통해 좀 더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연구로 접근하고 있음을 밝힌다.
  • 비전문가가 전문디자이너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론적 접근을 사전에 훈련시켜 제품 디자인을 진행할 때 디자인업무의 본질을 빨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았다. 본 실험은 양적실험이 아닌 절차에 의한 질적 실험으로 많은 사람을 조사하기보단 집중적인 실험을 통해 인간의 인지적 표현을 알아보았다. 향후 디자이너의 집중적인 3차원 렌더링 관찰을 통해 디자이너의 컴퓨터 사용 환경의 인지적사고 과정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꾸준한 실험을 계획하여 디자이너의 교육적 방향을 개선하는데 합리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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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G는 무엇인가? 이스트만(Eastman 1970)은 인지적 관점에서 디자인을 연구한 사람으로 문제행위그래프(PBG: Problem Behavior Graph)를 적용[10]하였다. PBG는 문제 해결자 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사용한 모든 상태와 변화과정을 그래프로 나타낸 것으로 문제 상태에 해당 하는 연결점과 변화과정을 연결시켜 그래프를 통해 디자인 프로세스가 어떻게 인지적 표현이 이루어졌는가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다. 디자이너의 발상에 대한 문제 상태를 조직적으로 표현하며 디자이너의 행위에 의한 문제이해와 해석, 그림에 대한 개념을 확립 시킬 수 있는 1단계와 디자이너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상태를 디자인에 적용하며 적용된 디자인작업을 제3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예측된 표현이 이루어져야하는 2단계.
이스트만은 무엇을 적용했는가? 이스트만(Eastman 1970)은 인지적 관점에서 디자인을 연구한 사람으로 문제행위그래프(PBG: Problem Behavior Graph)를 적용[10]하였다. PBG는 문제 해결자 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사용한 모든 상태와 변화과정을 그래프로 나타낸 것으로 문제 상태에 해당 하는 연결점과 변화과정을 연결시켜 그래프를 통해 디자인 프로세스가 어떻게 인지적 표현이 이루어졌는가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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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이서규, "하이데그와 사르트르의 타자개념에 대한 고찰," 동서철학연구, 제69호, pp.357-382, 2013(9). 

  2. 전진근, 使用者 中心의 디자인 프로세스에 관한 硏究, 연세대학교 박사청구논문, 1980. 

  3. 네이버 지식백과 [cognitive science, 認知科學], http://terms.naver.com/ 

  4. 최대석, 디지털시대의 산업디자인학, 홍익대학교출판부, pp.42-44, 2002. 

  5. 이규성, 건축디자인 착상인지모델에 관한연구, 동국대 석사청구논문, 1995. 

  6. M. Suwa, T. Purcell, and J. Gero, " Macroscopic Analysis of Design Processes Based on a Scheme for Coding Designers' Cognitive Action," Design Studies, Vol.19, pp.455-483, 1998(4). 

  7. 김기수, 제품디자이너의 인지적 사고과정 분석, 홍익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8. C. S. Chan, "Cognitive Processes in Architectural Design Problem Solving," Design Studies, Vol.2, pp.60-80, 1990. 

  9. 김규성, 건축디자인 착상인지모델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5. 

  10. C. M. Eastman, "Problem Solving Strategies in Design," In Proceedings of the 1st Annual Environmental Design Research Association Conference edited by H. Sanoff and S. Cohn, pp.138-153, 1970. 

  11. 이정모, 인지과학, 학지사, p.31,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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