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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하이브리드 교수 모델을 이용한 수업 효과 분석
Analyzing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 Utilizing Hybrid Mode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2, 2016년, pp.513 - 524  

봉원영 (삼육대학교 신학과) ,  정구철 (삼육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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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하이브리드 수업 구성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인성교양과목 중의 하나인 '21세기 리더십' 과목을 선정하고, 이를 동일한 과목으로 2개 반을 개설하여 격주형 모형과 혼합형 모형으로 수행하고 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해당 과목을 수강했던 64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SPSS 21.0프로그램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리더십 지식은 격주형과 혼합형 모두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며, 총괄평가인 기말고사 성적은 혼합형에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조건적인 자기수용의 경우, 혼합형에서만 유의한 증가가 있었다. 셋째, 리더십 생활기술의 증진은 혼합형에서만 유의한 증가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리더십 과목의 경우,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동시에 학습효과도 함께 극대화할 수 있도록 혼합형 하이브리드 모형을 채택하되, 학생들이 참여와 실습을 통해 인간관계를 경험하고 리더십을 개발할 수 있도록 온라인 강의보다는 오프라인 강의에 비중을 더 두는 것이 효과적일 것임을 결론짓고 본 연구에 대한 제한점과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pen two classes with the name of $21^{st}$ Leadership, run with two different hybrid teaching styles which are hybrid LZ type and hybrid lz type, and compare them with each other in order to analyze their effectiveness of hybrid model of the subject. The ...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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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서울에 소재한 기독교대학교의 인성교양영역에 개설된 과목인 《21세기 리더십》을 격주로 온라인 강의와 오프라인 강의를 진행하는 격주형 강의(type1)와 온라인 강의와 오프라인 강의를 매주 절반씩 섞어서 병행하는 혼합형 강의(type2)를 수행한 후에 그에 따른 효과성을 검증하고 적절한 하이브리드 교수 모델을 제안하는 것이다.
  • 《21세기 리더십》 강의의 목표는, ‘21세기를 살아가는 이 시대의 모든 젊은이들이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반드시 필요한 리더십 원리들이 무엇인지를 기독교적 세계관의 입장에서 확인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지혜를 나누도록 하는 것’으로 설정했다. 결과적으로, 이 강의의 수강 후에 모든 학생들은 본 과목이 추구하는 진정한 리더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으며, 이 시대가 추구하는 진정한 리더십의 원리들을 다양한 삶의 관계에서 적절하고도 타당하게 수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진정한 소통의 의미를 인식하고 사람들을 이해하며 사랑하는 능력을 다각도로 함양하려는 태도를 지니도록 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시행된 강의내용을 요약하면 다음의 [표 2]와 같다.

가설 설정

  •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격주형과 혼합형 하이브리드 강의는 리더십 지식을 증가시킬 것이다. 둘째, 격주형과 혼합형 하이브리드 강의는 리더십 생활기술을 증가시킬 것이다.
  • 첫째, 격주형과 혼합형 하이브리드 강의는 리더십 지식을 증가시킬 것이다. 둘째, 격주형과 혼합형 하이브리드 강의는 리더십 생활기술을 증가시킬 것이다. 셋째, 격주형과 혼합형 하이브리드 강의는 무조건적 자기수용을 증가시킬 것이다.
  • 둘째, 격주형과 혼합형 하이브리드 강의는 리더십 생활기술을 증가시킬 것이다. 셋째, 격주형과 혼합형 하이브리드 강의는 무조건적 자기수용을 증가시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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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스트모더니즘을 대표하는 키워드는 무엇인가? 20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 현대의 가치는 포스트모더니즘 혹은 포스트-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해 지배되고 있는데, 이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는 대표적인 키워드 중의 하나가 바로 ‘융합’과 ‘조합’을 골자로 하는 하이브리드라는 개념이다[1]. 그런데 이제 이것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화두가 되어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융합화를 시도할 정도로 본격적인 융합의 시대를 만들어 가고 있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무엇인가? 하이브리드 모델이란, 국내에서는 블렌디드 이러닝 (blended e-Learning)이란 용어로 더 많이 알려져 있으며, 온라인 교육과 오프라인 교육이 서로의 단점들을 보완하고 이 둘이 적절하고 조화 있게 운영되는 교육방식을 의미한다. 사이버 공간을 통한 온라인 강의가 강의실 수업에 비해 교육의 효과성이 떨어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사람들에게 학습의 기회와 시공간적 편리함을 제공한다는 장점으로 인해 1990년대 이후로 온라인 교육방식은 대학가에서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다[4].
교육에서 하이브리드의 영향은 어떠한가? 그런데 이제 이것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화두가 되어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융합화를 시도할 정도로 본격적인 융합의 시대를 만들어 가고 있다. 교육 분야에도 예외가 아니어서, 이미 세계의 대학은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학사 구조를 운영하고 미래 인재에게 요구되는 인성과 창의성을 개발하는 것에 역점을 두기 시작했다. 따라서 대학은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패러다임을 가지고 단순히 가르치는 조직에서 학생과 교수가 함께 어우러진 학습공동체로, 교수 중심에서 학생 중심으로, 정형화된 학습형태에서 현장중심의 맞춤형 학습으로, 혼자만의 학습방식에서 상호작용을 통한 협력학습으로, 선형적·순차적 시간개념에서 다차원적·자율적 개념으로, 면대면 위주의 강의실 공간에서 능동적인 학습자의 수요에 의해 온라인 교육이 가능한 사이버공간으로까지 확대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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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박보경, "포스트모던 시대의 새로운 전도전략의 모색," 장신논단, 제29집, pp.211-237, 2007. 

  2. http://www.kaudp.or.kr/bbs/bbs_view.asp?pNum26&page4&bbsIDconference%5Finfo 

  3. 봉원영, "기독교대학에서의 하이브리드 교육을 통한 기독교 교육 가능성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6호, pp.513-528, 2014. 

  4. W. G. Bowen, Higher education in the digital age, Princeton University Press, 2013. 

  5. 김주연, 원격교육과 면대면 교육 매체의 특성에 따른 효과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6. 이상수, "Blended learning의 의미와 상호작용 설계에 대한 고찰,"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2호, pp.225-250, 2007. 

  7. B. Ross and K. Gage, Global perspectives on blended learning: Insight from WebCT and our customers in higher education, In C. G. Bonk (Ed.), The Handbook of Blended Learning, pp.155-168, Pfeiffer, 2006. 

  8. J. George-Palionins and V. Filak, "Blended learning in the visual communications classroom: Students reflection on a multimedia course," Electronic Journal of e-Learning, Vol.3, pp.247-256, 2009. 

  9. 우종정, 김보나, 이옥형, "대학에서 면대면 수업 대안으로서의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연구,"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7권, 제2호, pp.219-225, 2009. 

  10. 박덕재, "온라인 대학영문법 강의에서 상호작용과 정의적 요인이 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pp.510-519, 2012. 

  11. Y. Cha and H. Kim, "Implementation of instructional methods and learner's views in online/offline business English classes,"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14, No.3, pp.11-35, 2011. 

  12. 박성익, 이상은, 송지은, "블렌디드 러닝에서 효과적 온오프라인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대학 강좌를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제5권, 제1호, pp.17-45, 2007. 

  13. C. H. Lee, "Computers and four language skills development," Language and Linguistics, Vol.38, pp.59-87, 2006. 

  14. 한국경제연구원, 한반도 르네상스 구현을 위한 VIP 리포트: 개방형 온라인대학(MOOCs)' 확산의 의미와 시사점, 한국경제연구원. 2014. 

  15. 최병수, 유상미, "대학 강의실 수업의 효과성 향상을 위한 H형 블렌디드 이러닝 적용 효과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6권, 제3호, pp.49-60, 2013. 

  16. 임정훈, "대학 Blended Learning 환경에서 온라인-오프라인 혼합방식 및 성찰활동이 자기조절학습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4호, pp.49-76, 2007. 

  17. 이현주, "블렌디드 러닝을 통한 대학생 영어학습에서의 상호작용과 자기주도적 학습의 효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8권, 제1호, pp.1-24, 2012. 

  18. 김준호, 김태석, "대학에서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 관리회계교과를 중심으로," 국제회계연구, 제31집, pp.111-127, 2010. 

  19. 성치경, "혼합학습 환경에서 이러닝 학습참여와 이러닝학습시스템 접속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35집, pp.90-98, 2011. 

  20. 한지영, 이은화,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환경에서 e-learning에 대한 학습자의 지각정도와 학습만족도-S 대학 보건교육학 강좌를 중심으로-,"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3권, 제6호, pp.69-77, 2010. 

  21. 최윤경,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기초중국어' 수어 모형 개발 및 적용," 중국어교육과연구, 제13권, 제12호, pp.1-21, 2011. 

  22. D. R. Garrison and H. Kanuka, "Blended learning: Uncovering its transformative potential in higher education,"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Vol.7, pp.95-105, 2004. 

  23. G. Wilson, Teachers in Blended LearningEnvironments: Case studies of ICT-enhancedblend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Verlag:VDM, 2008. 

  24. 서은경, 유성경, "수퍼바이저의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개인 수퍼비전 작업동맹의 관계: 수치심, 자기수용, 인지대처의 매개효과- 상담수련생과 상담자격증 소지자 집단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24권, 제1호, pp.1-26, 2012. 

  25. 정희욱, “리더십생활기술 측정도구 개발연구,”청소년학연구, 제13권, 제2호, pp.29-45, 2006. 

  26. 김정태, 김희진, “오프라인 대학교 영어교육에최적화된 블렌디드 러닝 교수모형 연구,” 멀티미디어언어교육, 제15권, 제1호, pp.135-155, 2012. 

  27. 이명근, 이현경, “기업교육 방안으로서의 온.오프라인 통합학습에 대한 효과성 분석,” 기업교육연구, 제7권, 제2호, pp.51-67, 2005. 

  28. I. D. Yalom, The Theory and Practice of GroupPsychotherapy, Basic Books, 1995. 

  29. 강민석, 임걸, “대학 이러닝 콘텐츠 기반 학습환경에서 자기조절학습과 학습동기가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의 구조적 관계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1014-1023, 2013. 

  30. 김세리, 정영숙, 정영란, “외국대학 이러닝 수업운영에 관한 사례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2호, pp.161-194,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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