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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 비행제어 및 상태추정 기초 원문보기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3 no.2, 2016년, pp.86 - 92  

양현수 (서울대학교) ,  이동준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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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드론관련 기술 중 비행에 필수적인 비행제어 기술 및 이를 위한 드론 상태추정 기술의 기초에 대해 소개한다. 고정익, 회전익 등 다양한 드론 중 본고에서는 다양한 활용 가능성으로 인해 현재 민간 및 상업용으로 가장 널리 쓰이고 연구되고 있는 멀티로터 타입의 드론에 대해 서술한다. 비행제어를 위한 드론의 동역학에 따른 기초적인 비행제어 방법소개, 비행제어가 가능토록 드론에 탑재되는 일반적인 센서 종류와 이를 활용한 위치, 회전 추정 방법들에 대해 소개하며 현재 관련 기술 현황에 대해 소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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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에서는 재료, 센서, 컴퓨팅, 제어 기술 등의 발달과 다양한 활용 가능성으로 인해 최근 각광 받고 있는 멀티로터 타입 드론의 비행과 관련된 기술 중 비행제어 및 상태추정 관련 기본 기술에 대해 소개하였다.
  • 다음으로 드론의 회전을 기구학 수준에서 제어한다는 가정하의 제어기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는 드론 플랫폼 내부 알고리즘에서 각속도 제어가 가능하다는 가정이 필요한데, 이는 드론의 회전 동역학이 충분히 빠르고 구동부족의 문제가 없으므로 달성하기 어렵지 않은 문제로, 많은 상용 드론 플랫폼에서 각도 제어, 각속도 제어 등 이러한 기구학적 회전제어기능을 제공한다.
  • 먼저 IMU를 이용한 회전추정 기법 소개에 앞서 각 센서의 특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각속도를 측정하는 자이로 센서는 다음과 같은 측정 모델로 표현된다.
  • 본고에서는 다양한 드론 중 멀티로터 타입 드론 관련 기술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 중 <그림 2>와 같은 쿼드로터는 멀티로터 타입 드론 중 프로펠러 수가 4개인 경우를 말하는데, 가장 보편적으로 이용되며 다른 멀티로터의 경우에도 프로펠러가 대칭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특성으로부터 동일한 방법으로 활용 가능하므로 비행제어 기술에서는 쿼드로터에 한정시켜 비행제어에 대한 소개를 하고자 한다.
  • 위의 회전제어를 바탕으로 원하는 병진운동의 거동은 위치제어, 힘제어 등 목적에 따라 다양하나 본고에서는 가장 기본인 경로추종 제어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구동부족으로 인해 드론의 회전은 원하는 병진운동에 의해 결정되며 따라서 경로는 드론의 위치에 대해 주어지게 된다.
  • 이러한 멀티로터 타입의 드론은 다양한 분야 기술들의 최근 급격한 발전에 힘입어 가능하게 된 것으로, 관련 기술로는, 탄소섬유와 같은 재료/생산기술, 고효율 모터 및 배터리 기술, 비행을 위한 경량 MEMS기반 센서 기술, 고성능 온보드 컴퓨터 및 통신기술, 상태추정 및 제어 기술, SLAM 및 측위 기술 등으로, 상기한 장점과 이러한 다양한 기술과의 접점은 드론이 최근 상업용 및 방송, 통신 등 다양한 목적으로 매우 활발히 이용될 수 있는 밑바탕이 되었다. 이러한 배경으로부터 본고에서는 다양한 드론의 종류 중 멀티로터 형태의 드론에 대해 다루고자 하며 특히 비행제어 및 상태추정 기술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 즉, 물리적으로 병진운동을 위한 제어 입력은 주어진 시점에서 Re3로 표현되는 드론 좌표계의 방향으로만 가능하며 이를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적절한 회전제어가 필요하다. 적합한 회전제어와 관련하여 먼저 동역학 수준에서 제어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가설 설정

  • 1) 드론의 움직임으로부터 발생하는 공기역학적 요소는 많은 경우 단순화 되거나 매우 작다고 가정하며 동역학 식 (1), (2)에서 표현되어 있는 fa, τa에 해당한다.
  • 2) 추력 λ는 드론의 병진운동 대비 충분히 빠르게 변하며, 따라서 원하는 추력을 바로 낼 수 있다고 가정한다.
  • 2) 추력 λ는 드론의 병진운동 대비 충분히 빠르게 변하며, 따라서 원하는 추력을 바로 낼 수 있다고 가정한다. 마지막으로 3) 드론의 회전동역학이 병진운동 동역학보다 빠르며 기구학적으로 제어하는 경우 원하는 각속도 제어가 가능하다고 가정한다. 동역학 식 (1), (2)에서 볼 수 있듯이 회전, 병진운동 동역학이 서로 분리되어 있고 추력 λRe3을 통해 회전이 병진운동에 영향을 미치는데, 가정 3)에 의해 회전운동 동역학을 고려하지 않고 기구학 수준에서 원하는 회전이 가능하다고 가정하는 방식과 동역학 수준에서 회전을 제어하는 방법 두 가지로 나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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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드론의 종류 중 하나인 헬리콥터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고정익은 일반적인 항공기와 동일한 형태로 각 날개의 조종면을 움직여 제어하며, 구조적으로 높은 속도로 비행하는 것이 가능하고 적은 추력으로도 높은 양력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정지비행이 불가능해 그 활용성 측면에서 제약이 있다. 반면 헬리콥터의 경우 높은 추력을 필요로 하지만 정지비행이 가능해 보다 다양한 지역에 접근 및 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swashplate등 제어를 위한 로터 메커니즘이 복잡 하고 제어 자체도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멀티로터 타입의 드론은 헬리콥터와 마찬가지로 로터에 의해 비행을 하나 단순히 각 로터의 속도를 변화시킴으로 제어가 가능하여 구조적으로 매우 단순하며 그로 인해 제작 및 제어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멀티로터 타입의 드론 제어문제를 어렵게 만드는 요소는 무엇인가? 쿼드로터 또는 멀티로터 타입의 드론은 추력을 내는 프로펠러가 모두 한 방향으로 정렬되어 있어 정렬된 방향으로의 구동과세 방향으로의 회전이 가능하여 총 4개의 입력을 갖는다. 이때 드론은 3차원 공간에서 의 3축으로 이동과 회전이 가능 하므로 총 6자유도를 가지는데, 제어입력은 로터 4개의 추력, 즉 4자유도 이므로, 시스템 자유도 대비 제어입력 자유도가 적은 구동부족 (under-actuation) 특성을 갖는다. 이 특성이 멀티로터 타입의 드론 제어문제를 어렵게 만드는 요소이다.
드론의 종류 중 하나인 멀티로터 타입의 장점은? 하지만 swashplate등 제어를 위한 로터 메커니즘이 복잡 하고 제어 자체도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멀티로터 타입의 드론은 헬리콥터와 마찬가지로 로터에 의해 비행을 하나 단순히 각 로터의 속도를 변화시킴으로 제어가 가능하여 구조적으로 매우 단순하며 그로 인해 제작 및 제어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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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C. Ha, Z. Zuo, F. B. Choi and D. J. Lee, "Passivitybased adaptive backstepping control of quadrotortype UAVs", Robotics and Autonomous Systems, 62(9), p. 1305-1315, 2014 

  2. H-N. Nguyen, S. Park and D. J. Lee, "Aerial Tool Operation System using Quadrotors as Rotating Thrust Generators",Proc. Proc. IEEE/RSJ Int'l Conf. on Intelligent Robots & Systems", p. 1285-1291, 2015 

  3. D. J. Lee, A. Franchi, H. I. Son, C. Ha, H. H. Bulthoff and P. R. Giordano, "Semi-autonomous haptic teleoperation control architecture of multiple unmanned aerial vehicle", IEEE/ASME Transactions on Mechatronics, 18(4), p. 1334-1345, 2013 

  4. I. D. Cowling, O. A. Yakimenko, J. F. Whidborne and A. K. Cooke, "A Prototype of an autonomous controller for a quadrotor UAV", Proc. Control Conference, p. 4001-4008, 2007 

  5. H. Huang, G. M. Hoffmann, S. L. Waslander and C. J. Tomlin, "Aerodynamics and control of autonomous quadrotor helicopters in aggressive maneuvering", Proc. IEEE Int'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p. 3277-3282, 2009 

  6. S. Rajappa, M. Ryll, H. H. Bulthoff and A. Franchi, "Modeling, control and design optimization for a fully-actuated hexarotor aerial vehicle with tilted propellers", Proc. IEEE Int'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p. 4006-4013, 2015 

  7. R. Mahony, T. Hamel and J. M. Pflimlin, "Nonlinear complementary filters on the special orthogonal group", IEEE Transactions on Automatic Control, 53(5), p. 1203-1218, 2008 

  8. D. Simon, "Optimal state estimation: Kalman, H infinity and nonlinear approaches", Wiley,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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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B. Herisse, T. Hamel, R. Mahony, F-X and Russotto, "Landing a VTOL unmanned aerial vehicle on a moving platform using optical flow", IEEE Transactions on Robotics, 28(1), p. 77-89,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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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S. Shen, N. Michael and V. Kumar, "Autonomous multi-floor indoor navigation with computationally constrained MAV", Proc. IEEE Int'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p. 20-25, 2011 

  16. M. Nurri, M. Dawiler, M. W. Achtelik and R. Siegwart, "Robust state estimation for micro aerial vehicles based on system dynamics", Proc. IEEE Int'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p. 5278-5283, 2015 

  17. H. Yang and D. J. Lee, "Dynamics and control of quadrotor with robotic manipulator", Proc. IEEE Int'l Conference on Robotics & Automation, p.5544-554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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