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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통합공공통신망 이용분석과 연동구축 방안 원문보기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3 no.3, 2016년, pp.53 - 65  

주철 (재난안전통신망포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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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공공통신망 주파수 700MHz(상향: 718~728MHz, 하향: 773~783MHz) 대역에서 국민안전처 주관으로 'PS-LTE 재난안전통신망'구축, 국토교통부 주관 '무선통신 철도제어시스템 LTE-R'구축, 해양수산부 주관 '연안 해상통신망 LTE-M'구축이 추진되고 있다. 동일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지만, 서로 다른 용도로 추진되는 3개 공공통신망의 특징을 조사하여 각각의 망이 제공하고자 하는 고유한 기능, 서비스를 만족시키며 동일 주파수 대역에서 공존하기 위한 방안을, 망간 단말 이동 사례와 서비스 연동 시나리오 관점에서 분석하고 3개 공공통신망의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망연동 구축방안을 제안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재난안전통신망 구축사업의 목적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재난으로부터 보호하려는 방안의 목적으로 ‘국가재난안전통신망’(이하, 재난안전망) 구축사업이 국민안전처 주관으로 2015년~2017년 기간에 수행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정부는 PS-LTE 기술방식 확정(2014.7.
국가재난안전통신망을 위하여 정부는 주파수를 어떻게 조정하였는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재난으로부터 보호하려는 방안의 목적으로 ‘국가재난안전통신망’(이하, 재난안전망) 구축사업이 국민안전처 주관으로 2015년~2017년 기간에 수행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정부는 PS-LTE 기술방식 확정(2014.7.31)과 황금 주파수 대역인 700MHz 대역에서 20MHz 대역폭 할당을 확정 (2014.11.14.) 하였다.
황금 주파수 대역을 이용한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의 계획에 반영되어야 하는 것은? 비슷한 시기에 동일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국토교통부에서는 ‘무선통신기반 첨단 열차제어시스템’(이하, 철도망)을 LTE-R 규격으로 구축, 해양수산부에서는 ‘선박안전 지원 및 제어를 위한 연안해 상통신망’(이하, 해상만)을 LTE-M 규격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동일 주파수대역에서 LTE 무선통신기술 기반으로 추진되는 3개의 국가사업이 설계변경이나 예산의 낭비 없이 효율적으로 구축 운영되기 위해서는 주파수 활용, 망 구축, 망연도 및 망 운영 방안이 기술적 관점, 사용자 서비스 관점, 운영자 관리 관점에서 정밀하게 분석되어 통합 공공통신망 구축을 위한 설계 사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국민안전처, '재난안전통신망 구축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사업', ISP 완료보고회, 2015.4.6 

  2. 한국철도시설공단, '철도전용 무선통신밍(LTE-R) 구축계획 및 상호협력방안'. 재난안전통신망포럼 컨퍼런스. 2015.11.26 

  3. 해양수산부, '차세대 해양안전종합관리체계 LTE-M 추진계획', 재난안전통신망포럼 컨퍼런스, 2015.11.26. 

  4. TTA, '3GPP PS-LTE 표준화 현황 및 계획', 재난안전통신망포럼 컨퍼런스, 2015.11.26. 

  5. 삼성전자, 'PS-LTE와 타망 연동검토', 재난안전통신망포럼 전문가회의, '2015.11.11 

  6. KISTEP, 'IMO 차세대 해양안전종합관리체계 기술개발사업' 예비타당성조사보고서, 2015.1 

  7. TTAK.KO-06.0369, 'LTE 기반 철도 통신 기능 요구사항', TTA, 2014.10.13. 

  8.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도시철도용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표준체계 구축 및 성능평가 최종보고서', 2014.8 

  9.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 '차세대 재난안전통신망 주파수 이용방안', 재난안전통신망 공개토론회, 2014.7.29. 

  10. 김사혁 '철도무선통신밍 구축 국내외 현황 및 문제점', KISDI, 2013.05.16 

  11. 이순화, 윤재선, '광대역 재난안전무선통신망을 위한 PSLTE 동향', 기술동향-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3.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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