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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3 no.3, 2016년, pp.66 - 73
윤학선 (한국철도시설공단) , 박종원 (한국철도시설공단) , 윤유신 (한국철도시설공단) , 성동일 (한국철도시설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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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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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구분되는가? | 이러한 정책 변화를 중심으로 기술 분야에서는 관련 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며, 국가적 차원의 철도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열차운영 환경 및 열차운영 속도, 고밀도 열차 운영과 밀접하게 연관된 철도신호 및 통신시스템의 통합 개발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철도는 지방자치단체 또는 민간이 건설, 운영하는 도시철도(경전철) 와 국가가 건설, 운영하는 일반철도, 고속철도로 구분되며, 이들의 열차제어시스템과 통신시스템의 기능도 각각 다르게 주어진다. 도시철도에 적용되는 열차제어시스템은 자동화 및 무인운전을 지원하기 위해 열차의 주요 장치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제어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가지며, 일반철도에 적용되는 열차제어시스템은 화물 및 여객 열차가 혼합 운용됨에 따라 이들 속도에 따른 선행열차와 후속열차간의 안전간격 확보에 기능이 집중되어 있으며, 고속철도의 열차제어시스템은 열차와 선로에 설치되어 있는 안전설비와 연계하여 고속 운행시의 안전한 열차운행을 보장하도록 구성된다. | |
철도산업의 ICT기반 시스템 조기 정착 및 지능화를 추진하기 위하여 어떤 계획이 수립되었나? | 첫째, 다양한 서비스 제공 위한 안정적인 유ㆍ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하여 유선망은 전국을 8자형(환형망)의 안정적 네트워크로 구성하여 2022년 완성을 목표로 하고 둘째, 무선망은 LTE-R LTE-R (Long Term Evolution-Railway) : 제4세대 고속 데이터 이동통신규격을 철도 운영에 적합하게 개발한 규격(음성통신, 데이터·영상 전송, 열차신호제어 가능) 시스템으로 2026년까지 전국을 일원화하여 ICT기반의 시스템 융합을 통해 산업경쟁력 제고하고 셋째, 철도 전 분야 설비의 ALL-IP화를 통해 시스템의 효율화, 고속화, 간편화 및 최적화 등 시스템 융합기반 마련으로 경쟁력 확보하는 방안을 추진하고자 한다. | |
국가 교통 핵심 기반으로 철도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정부가 추진 중인 것은? | 국가 교통 핵심 기반으로 철도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정부는 국토 전반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통합하는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20)을 수립, 추진 중에 있다. 이러한 정책 변화를 중심으로 기술 분야에서는 관련 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며, 국가적 차원의 철도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열차운영 환경 및 열차운영 속도, 고밀도 열차 운영과 밀접하게 연관된 철도신호 및 통신시스템의 통합 개발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
국가철도 통합무선제어 기술개발 상세기획연구 연구보고서, 2013.12, 국토교통부
차세대 철도 통합무선망 구축을 위한 철도전용 주파수 할당에 관한 연구, 2012.12. 한국방송통신 전파진흥원
국가 철도전용 통합무선망 구축 방안 및 효과 분석, 2012.3. 국토해양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일반 및 고속철도용 무선통신 및 제어시스템 실용화 과제 RFP, 2014.12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일반 및 고속철도용 무선통신 및 제어시스템 실용화 과제 연구개발계획서, 2014.11. 한국철도 시설공단
일반 및 고속철도용 무선통신 및 제어시스템 실용화 과제 1년도 연구실적 및 계획서, 2015.11, 한국철도시설공단
도시철도용 무선통신 및 제어시스템 실용화 과제 4차년도 최종보고서, 2014.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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