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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TE-R(철도무선통신망) 실용화 및 국가철도통신망 구축 계획 원문보기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3 no.3, 2016년, pp.66 - 73  

윤학선 (한국철도시설공단) ,  박종원 (한국철도시설공단) ,  윤유신 (한국철도시설공단) ,  성동일 (한국철도시설공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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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미래창조과학부 공공통합망 주파수 (700MHz대역)를 사용하는 철도통합 무선통신망 (LTE-R)의 호남고속철도 익산~정읍간 시험선 구축을 통한 실용화 계획과 함께 국가 철도망 적용을 위한 노선별, 지역별 중장기 구축 계획과 최초로 사업화를 준비중인 원주-강릉 복선전철 시범사업에 대한 내용을 소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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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토교통부 “지능형철도시스템(IRIS)” 계획에 따라 철도전용 무선통신시스템(LTE-R) 도입하여 기존 무선방식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중·장기적으로 일원화된 철도통합무선망 단계적 구축 및 안정화 조기에 확보하고자 한다.
  • 본고에서는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하고 국토 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서 주관하여 한국철도시설 공단, 한국철도공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서울 대학교, 중원대학교, KT 등의 산,학,연 통신전문기관 회명정보통신, 에이엠 텔레콤, 시그널엔터테인먼트그룹, 이루온 등의 정보통신 전문제조업체가 참여하여 추진 중인 국가 R&D 과제인 일반 및 고속철도용 무선통신 및 제어시스템 실용화 과제에 대한 시험선 구축 계획과 함께 원주-강릉 시범노선을 비롯한 LTE-R 철도무선망 구축 계획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 이러한 현실을 고려하여 국토교통부는 철도 노선별 연계운행 강화 및 운행시격 단축을 통한 철도 수송능력 증대와 철도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세계 기술시장 변화에 대응한 철도안전을 확보하고자 2010년에 착수하여 2015년부터 단계적인 상용화 실행 계획을 2011년에 수립하였다. 이와 병행하여 미래의 이동통신 개념이 포함된 LTE-R을 사용한 국가철도 통합무선제어 기술개발을 2012년부터 추진하기 위한 기본 계획을 수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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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구분되는가? 이러한 정책 변화를 중심으로 기술 분야에서는 관련 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며, 국가적 차원의 철도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열차운영 환경 및 열차운영 속도, 고밀도 열차 운영과 밀접하게 연관된 철도신호 및 통신시스템의 통합 개발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철도는 지방자치단체 또는 민간이 건설, 운영하는 도시철도(경전철) 와 국가가 건설, 운영하는 일반철도, 고속철도로 구분되며, 이들의 열차제어시스템과 통신시스템의 기능도 각각 다르게 주어진다. 도시철도에 적용되는 열차제어시스템은 자동화 및 무인운전을 지원하기 위해 열차의 주요 장치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제어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가지며, 일반철도에 적용되는 열차제어시스템은 화물 및 여객 열차가 혼합 운용됨에 따라 이들 속도에 따른 선행열차와 후속열차간의 안전간격 확보에 기능이 집중되어 있으며, 고속철도의 열차제어시스템은 열차와 선로에 설치되어 있는 안전설비와 연계하여 고속 운행시의 안전한 열차운행을 보장하도록 구성된다.
철도산업의 ICT기반 시스템 조기 정착 및 지능화를 추진하기 위하여 어떤 계획이 수립되었나? 첫째, 다양한 서비스 제공 위한 안정적인 유ㆍ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하여 유선망은 전국을 8자형(환형망)의 안정적 네트워크로 구성하여 2022년 완성을 목표로 하고 둘째, 무선망은 LTE-R LTE-R (Long Term Evolution-Railway) : 제4세대 고속 데이터 이동통신규격을 철도 운영에 적합하게 개발한 규격(음성통신, 데이터·영상 전송, 열차신호제어 가능) 시스템으로 2026년까지 전국을 일원화하여 ICT기반의 시스템 융합을 통해 산업경쟁력 제고하고 셋째, 철도 전 분야 설비의 ALL-IP화를 통해 시스템의 효율화, 고속화, 간편화 및 최적화 등 시스템 융합기반 마련으로 경쟁력 확보하는 방안을 추진하고자 한다.
국가 교통 핵심 기반으로 철도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정부가 추진 중인 것은? 국가 교통 핵심 기반으로 철도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정부는 국토 전반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통합하는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20)을 수립, 추진 중에 있다. 이러한 정책 변화를 중심으로 기술 분야에서는 관련 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며, 국가적 차원의 철도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열차운영 환경 및 열차운영 속도, 고밀도 열차 운영과 밀접하게 연관된 철도신호 및 통신시스템의 통합 개발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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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국가철도 통합무선제어 기술개발 상세기획연구 연구보고서, 2013.12, 국토교통부 

  2. 차세대 철도 통합무선망 구축을 위한 철도전용 주파수 할당에 관한 연구, 2012.12. 한국방송통신 전파진흥원 

  3. 국가 철도전용 통합무선망 구축 방안 및 효과 분석, 2012.3. 국토해양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4. 일반 및 고속철도용 무선통신 및 제어시스템 실용화 과제 RFP, 2014.12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5. 일반 및 고속철도용 무선통신 및 제어시스템 실용화 과제 연구개발계획서, 2014.11. 한국철도 시설공단 

  6. 일반 및 고속철도용 무선통신 및 제어시스템 실용화 과제 1년도 연구실적 및 계획서, 2015.11, 한국철도시설공단 

  7. 도시철도용 무선통신 및 제어시스템 실용화 과제 4차년도 최종보고서, 2014.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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