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재난의 재난위해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Risk Analysis of Social Disaster 원문보기

한국방재안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isaster and Security, v.9 no.2, 2016년, pp.15 - 21  

이관형 (광운대학교 재난안전공학과) ,  이원호 (광운대학교 재난안전공학과) ,  양원직 (광운대학교 재난안전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민안전처에서 발행하는 재난연감에 의하면 교통사고 화재 붕괴등 사회재난을 23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과거 재난은 주로 태풍 가뭄등 자연의 영향으로 발생한 반면 사회가 도시 중심으로 집중됨에 따라 사회재난의 종류와 빈도, 규모는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재난이 가지고 있는 위해성이 어느 정도인지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준과 평가방법이 없는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주요 사회재난 중 교통사고, 화재사고, 붕괴사고를 대상으로 최근 8년간 발생한 빈도, 인명피해규모, 재산피해규모에 관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3차원 공간좌표상의 두 점간의 거리(유클리드거리)로써 재난위해지수를 산정하여 사회재난의 유형별 정량적인 평가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 결과를 활용하여 주요 사회재난 유형별 위해성 순위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 국가 재난관리체계 구축 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disaster statistics issued by the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traffic accidents, fire, collapses and others are classified into twenty-three (23) categories. In the past, disasters were mainly caused by the influence of nature, such as typhoon or drought. On the other h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 성과2)를 응용하여 주요 사회재난이라 할 수 있는 교통사고와 화재사고 그리고 붕괴사고를 대상으로 최근 8년(2008년~2015년)간에 발생한 빈도와 인명피해규모 그리고 재산피해규모에 관한 통계자료를 분석하여 이들의 3가지 사회재난(이하 “주요재난”이라 한다)에 내포된 위해의 속성을 정량적으로 가늠할 수 있는 재난위해지수로 평가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사회재난 중에서 재난의 발생빈도와 규모가 가장 큰 것으로 알려진 도로교통사고 및 화재사고(이하 “주요재난”이라 한다)와 한 번에 수많은 인명피해가 수반되는 붕괴사고에 대한 통계자료는 붕괴사고가 재난연감에 편입된 2008년부터 2015년까지(이하 “최근 8년”이라 한다)의 재난발생 빈도와 인명피해규모 그리고 재산피해규모 등에 관한 내용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우선 최근 8년간의 주요재난에 대하여 이들의 통계자료를 분석하기로 한다. 최근 8년간의 주요재난 발생현황6)은 표 2와 그림 1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8년간의 주요재난 발생현황은?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최근 8년간에 걸쳐 일어난 전체의 재난발생 건수와 인명피해자 수 그리고 재산피해금액은 각각 도로교통사고가 연평균 222,696건과 370,557명 그리고 4조 2,963억 5,600만원으로 가장 많았고, 화재사고가 연평균 44,180건과 3,497명 그리고 3,400억 9,000만원으로 그 다음으로 많았으며, 붕괴사고가 연평균 317건과 330명 그리고 14억 6,500만원으로서 상대적으로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재난연감에 수록된 재난이란? 재난 관한 통계자료는 국민안전처에서 매년 발행하는 “재난연감”3)에서 살펴 볼 수 있다. 이 재난연감에 수록된 재난은 화재·붕괴·폭발·교통사고·화생방사고·환경오염사고 그 밖에 이와 유사한 사고로서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대처가 필요한 인명, 재산의 피해와 국민안전처장 관이 재난관리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피해의 사회재난을 말한다. 여기서 사회재난은 표 1에서와 같이 중앙행정기관이 관리하는 15종과 지방자치단체가 관리하는 8종을 포함해 모두 23종으로 분류되고 있다.
과거와 비교하여 오늘날의 재난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과거에는 재난이라고 하면 태풍·홍수·가뭄·지진·해일과 같은 자연현상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재해가 주류를 이루었지만, 오늘날에는 사회가 전반적으로 산업화와 도시화로 급속히 진행되면서 도로교통사고·화재·붕괴와 같은 사회 재난1)이 발생하는 빈도와 이로 인한 피해규모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사회재난은 발생빈도가 과거보다 훨씬 증가됐고, 이로 인한 피해규모도 역시 자연 재난에 못지않게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

  1. 국민안전처, "시설물별 위험도 평가에 의한 재난안전관리체계 고도화" 2015. 04. 

  2. 소방방재청 2008년-2012년, 국민안전처 2013년-2015년 "재난연감". 

  3. 도로교통공단 2008년-2014년 "교통사고 통계보고서". 

  4. 홍성태, 안홍섭, 박홍신, 한미글로벌, "삼풍백화점 붕괴 20주기 연구보고서 '안전사회로 도약하는 길", 2015. 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