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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0 no.12, 2016년, pp.2235 - 2242
이헌석 (Underwater Vehicle Research Center,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오진석 (Division of Marine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The electric power system based on fuel cell is applied in various forms to the ship and offshore plants. In particular, a research on the hybrid power system of the fuel cell combined with battery in connection topology has been researched actively. Fuel cell-based hybrid ship has not been carri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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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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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는 어떤 시스템인가? |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통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연료전지는 보통의 화학전지와 동일한 방법으로 전기에너지를 발생시키지만, 닫힌 계내(界內)에서 전자반응을 하는 화학전지와 달리 반응물이 외부에서 연속적으로 공급되어, 반응생성물이 계외(界外)로 제거된다. | |
연료전지로 생산된 전력을 사용하는 추진 모터를 사용함에 따라 갖는 이점은 무엇이 있는가? | 첫째, 전력생산 및 추진을 위한 내연기관(발전기 및 디젤기관 등)이 탑재되지 않음으로 내연기관에 필요한 각종 보조기기(Blower, Pump, Cooling System 등)를 탑재하지 않아 선박에 탑재되는 장비의 무게를 줄일 수 있다. 이는 선박에 탑재할 수 있는 물류 또는 승선원을 늘릴 수 있으며 에너지 효율측면에서도 이점을 가진다. 또한 전기 모터를 주 추진 장치로 가지므로 전력생산 장치(연료전지 및 배터리)의 탑재위치가 비교적 자유로워 공간 활용에 좋다. 둘째, 내연기관(발전기 및 주 추진기)의 미탑재로 인하여 진동 및 소음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연료유 탑재를 하지 않음으로 탑승자에게 불쾌감과 멀미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유증기 냄새를 줄일 수 있다. 이는 탑승자에게 보다 쾌적한 선상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선박에 대한 불쾌한 이미지를 줄일 수 있으며, 레저 선박, 여객선 등의 활용으로 선박 환경의고급화를 도모 할 수 있다. | |
연료전지의 전력생성 방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 이러한 연료전지는 보통의 화학전지와 동일한 방법으로 전기에너지를 발생시키지만, 닫힌 계내(界內)에서 전자반응을 하는 화학전지와 달리 반응물이 외부에서 연속적으로 공급되어, 반응생성물이 계외(界外)로 제거된다. 따라서 연료전지의 전력생성 방법은 연료를 연소시켜 회전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화시키는 기관과 달리 회전부위가 없어 소음 및 진동이 없다는 장점을 가지며 화학반응을 통하여 전력 생성 후 반응생성물이 물만 생성되므로 친환경적이다. 그러나 화학반응을 통하여 전기에너지를 생성하는 특성상 보통의 화학전지와 달리 반응속도 및 촉매반응에 따라 응답특성이 늦어 빠른 부하변동에 강인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6,7]. |
D. Y. Park, H. K. Yang, and J. S. Oh, "Power system using the fuel cell(PEMFC) for the leisure ship," in Proceeding of the Korea Society of Marine Engineers Conference, Gyeongju, pp. 225, 2012.
A. M. Bassam, A. B. Phillips, S. R. Turnock and P. A. Wilson, "An improved energy management strategy for hybrid fuel cell/battery passenger vessel,"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41, no. 47, pp. 22453- 22464, Dec. 2016.
J. J. de-troya, C. A. Alvarez, C. F. Fernandez-Garrido and L. Carral, "Analysing the possibilities of using fuel cells in ship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41, no. 4, pp. 2854-2866, Dec. 2015.
H. S. Lee, H. Yang, Y. Kang, J. Jang, M. Kim and J. S. Oh, "Study on the hybrid propulsion vessel power system based on fuel-cell," in Proceeding of 39th KOSME Fall Conference, Busan, pp. 152, 2015.
H. Lee, Y. M. Kang, N. Young. Son, M. W. Kim and J. S. Oh, "A study on the vessel propulsion system for 50kW class fuel cell," in Proceeding of International Symposium on Freen Manufacturing and Applications(ISGMA 2016), Bali, Indonesia, pp. 95, 2016.
C. H. Choi, S. Yu, I. S. Han, B. K. Kho, D.G. Kang, H. Y. Lee, M. S. Seo, J. W. Kong, G. Kim, J. W. Ahn, S. K. Park, D. W. Jang, J. H. Lee and M. Kim, "Development and demonstration of PEM fuel-cell-battery hybrid system for propulsion boat," International Journal of Hybrid Energy, vol. 41, no. 5, pp. 3591-3599, Jan.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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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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