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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형 연료전지 선박을 위한 GUI 기반의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GUI-based integrated monitoring system for small sized fuel cell ship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0 no.12, 2016년, pp.2235 - 2242  

이헌석 (Underwater Vehicle Research Center,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오진석 (Division of Marine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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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기반의 전력시스템이 선박 및 해양플랜트에 다양한 형태로 적용되고 있다. 특히, 연료전지와 배터리를 연계한 토폴로지에 관한 하이브리드 전력시스템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료전지 기반의 하이브리드 선박은 개발 초기 단계로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에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을 연구하여 하이브리드 연료전지 선박의 안정적인 운항 및 운항자 편리성을 높이고자 한다. 연료전지 선박의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은 사용자 편의성 및 선박 운항 안정성을 고려하여 GUI(Graphic User Interface)기반으로 구성하였으며, 선박 주요장비와 통신 및 하드와이어 신호로 연동되어 선박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수집된 데이터는 저장하여 추후 운항자가 선박 운항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lectric power system based on fuel cell is applied in various forms to the ship and offshore plants. In particular, a research on the hybrid power system of the fuel cell combined with battery in connection topology has been researched actively. Fuel cell-based hybrid ship has not been carri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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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료전지 기반의 선박은 국내에서 연구된 사례가 극히 드물며 국외 사례에서도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선 연료전지 선박이 가지는 위험요소를 분석하고 위험요소에 사용자가 대응 가능한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을 제안한다. 연료전지 선박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은 선박 추진시스템에 필요한 각 장비들의 상태를 통합적으로 나타낼 뿐만 아니라, 선내 기타 장비들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시험은 개발한 연료전지 선박을 부산 녹산 근처 해안에서 반복 운항하여 각 장비의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수신하여 운항자가 선박 운항에 있어 안정적으로 운항이 가능한지 확인하였다. 또한 운항자가 선박 운항하는데 있어 데이터 직관성 및 조작 편리성을 갖추는지 확인하였다. 아래 그림 9는 선박 조종 자격증 보유자가 운항 시험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 본 논문에서 연료전지 선박의 특성 및 운항자의 편리성을 고려한 GUI기반의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및 Control console을 설계하여 개발하였다. 연료전지 선박 운항 시험을 통하여 연료전지의 상태, 배터리의 상태 및 남은 수소연료의 잔량 등을 운항자가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어 운항 가능한 시간 예상 및 안전 운항을 위한 필수조건을 만족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 선박의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현재 국내에서 상용화 및 운항되어지고 있는 연료전지 선박은 없으며 이에 따라 안정적인 운항에 필요한 각 장비의 상태 및 정보내용을 알 수 없다.
  • 국내에선 연료유 상승과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선박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방법과 신재생에너지를 선박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신재생에너지원인 연료전지를 적용한 선박의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구현 및 개발에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였다[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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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는 어떤 시스템인가?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통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연료전지는 보통의 화학전지와 동일한 방법으로 전기에너지를 발생시키지만, 닫힌 계내(界內)에서 전자반응을 하는 화학전지와 달리 반응물이 외부에서 연속적으로 공급되어, 반응생성물이 계외(界外)로 제거된다.
연료전지로 생산된 전력을 사용하는 추진 모터를 사용함에 따라 갖는 이점은 무엇이 있는가? 첫째, 전력생산 및 추진을 위한 내연기관(발전기 및 디젤기관 등)이 탑재되지 않음으로 내연기관에 필요한 각종 보조기기(Blower, Pump, Cooling System 등)를 탑재하지 않아 선박에 탑재되는 장비의 무게를 줄일 수 있다. 이는 선박에 탑재할 수 있는 물류 또는 승선원을 늘릴 수 있으며 에너지 효율측면에서도 이점을 가진다. 또한 전기 모터를 주 추진 장치로 가지므로 전력생산 장치(연료전지 및 배터리)의 탑재위치가 비교적 자유로워 공간 활용에 좋다. 둘째, 내연기관(발전기 및 주 추진기)의 미탑재로 인하여 진동 및 소음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연료유 탑재를 하지 않음으로 탑승자에게 불쾌감과 멀미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유증기 냄새를 줄일 수 있다. 이는 탑승자에게 보다 쾌적한 선상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선박에 대한 불쾌한 이미지를 줄일 수 있으며, 레저 선박, 여객선 등의 활용으로 선박 환경의고급화를 도모 할 수 있다.
연료전지의 전력생성 방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료전지는 보통의 화학전지와 동일한 방법으로 전기에너지를 발생시키지만, 닫힌 계내(界內)에서 전자반응을 하는 화학전지와 달리 반응물이 외부에서 연속적으로 공급되어, 반응생성물이 계외(界外)로 제거된다. 따라서 연료전지의 전력생성 방법은 연료를 연소시켜 회전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화시키는 기관과 달리 회전부위가 없어 소음 및 진동이 없다는 장점을 가지며 화학반응을 통하여 전력 생성 후 반응생성물이 물만 생성되므로 친환경적이다. 그러나 화학반응을 통하여 전기에너지를 생성하는 특성상 보통의 화학전지와 달리 반응속도 및 촉매반응에 따라 응답특성이 늦어 빠른 부하변동에 강인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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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Y. C. Lee and H. W. Doo, "A study on the IMO regulations regarding GHG emission from ships and its implementation,"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5, no. 5, pp. 371-380, Jun. 2011. 

  2. D. Y. Park, H. K. Yang, and J. S. Oh, "Power system using the fuel cell(PEMFC) for the leisure ship," in Proceeding of the Korea Society of Marine Engineers Conference, Gyeongju, pp. 225, 2012. 

  3. D. Y. Park and J. S. Oh, "Implementation of fuel cell simulator for ship using the programmable power suppl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6, no. 8, pp. 1117-1122, Nov. 2012. 

  4. A. M. Bassam, A. B. Phillips, S. R. Turnock and P. A. Wilson, "An improved energy management strategy for hybrid fuel cell/battery passenger vessel,"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41, no. 47, pp. 22453- 22464, Dec. 2016. 

  5. J. J. de-troya, C. A. Alvarez, C. F. Fernandez-Garrido and L. Carral, "Analysing the possibilities of using fuel cells in ship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41, no. 4, pp. 2854-2866, Dec. 2015. 

  6. H. S. Lee, H. Yang, Y. Kang, J. Jang, M. Kim and J. S. Oh, "Study on the hybrid propulsion vessel power system based on fuel-cell," in Proceeding of 39th KOSME Fall Conference, Busan, pp. 152, 2015. 

  7. H. Lee, Y. M. Kang, N. Young. Son, M. W. Kim and J. S. Oh, "A study on the vessel propulsion system for 50kW class fuel cell," in Proceeding of International Symposium on Freen Manufacturing and Applications(ISGMA 2016), Bali, Indonesia, pp. 95, 2016. 

  8. C. H. Choi, S. Yu, I. S. Han, B. K. Kho, D.G. Kang, H. Y. Lee, M. S. Seo, J. W. Kong, G. Kim, J. W. Ahn, S. K. Park, D. W. Jang, J. H. Lee and M. Kim, "Development and demonstration of PEM fuel-cell-battery hybrid system for propulsion boat," International Journal of Hybrid Energy, vol. 41, no. 5, pp. 3591-3599, Jan.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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