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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날개 탑재 안테나의 빔 보상을 위한 X-대역 위상 배열 안테나 모듈
X-Band Phased Array Antenna Module for the Beam Compensation of an Aircraft Wing Mounted Antenna 원문보기

韓國電磁波學會論文誌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27 no.11, 2016년, pp.978 - 986  

최우열 (충남대학교 전파공학과) ,  서정훈 (충남대학교 전파공학과) ,  김현호 (충남대학교 전파공학과) ,  백건우 (충남대학교 전파공학과) ,  홍성용 (충남대학교 전파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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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 중 날개 변형에 의해 바뀐 빔 방향을 보상하기 위한 X대역 위상 배열 안테나 모듈을 설계 및 제작하였다. 위상 배열 안테나 모듈은 배열 안테나, 전력분배기, 위상변위기 및 제어회로로 구성된다. 최적의 부품 선택을 위해 날개 변형 및 위상변위기의 위상 오차에 의한 방사 패턴의 변화를 시뮬레이션하였다. 제작된 위상 배열 안테나 모듈은 9.375 GHz에서 5.84 dBi의 이득, 13.6 dB의 반사손실, 10.6 %의 대역폭을 얻었다. 주빔 방향 보상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측정 장치를 구축하였다. 측정을 통해 굽힘 변형이 9 %일 때 빔 보상이 정확히 이루어짐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X-band phased array antenna module for the compensation of deformed beam direction by wing deformation is designed and fabricated. The phased array antenna module consists of array antenna, phase shifter, power divider and control circuit. To select out the best component, the variation of radi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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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송신 안테나가 없을 경우, 실제로 적용하기 어렵고, 구조물 변형 정도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없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은 국내 최초의 안테나 특성 보상 연구로 스트레인 게이지(strain gauge)를 이용해 날개의 굽힘 변형을 파악하여 보상하는 방법으로 실제 항공기에 적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항공기 날개에 탑재될 마이크로스트립 패치 배열 안테나의 구조 변형에 의한 안테나의 방사특성을 보상하는 방법을 선행 연구하였다[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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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탑재용 안테나는 주로 어디에 적용되는가? 항공기 탑재용 안테나는 주로 항공기 동체나 수직꼬리 날개와 같은 변형이 작은 부분에 적용된다. 그러나 정찰용 무인기와 같은 작은 항공기는 동체 내부 공간이 좁아 안테나를 내장하기 어렵기 때문에, 공간 여유가 있는 날개에 안테나를 내장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항공기 탑재용 안테나를 날개에 내장한다면 어떤 문제점이 발생하는가? 그러나 정찰용 무인기와 같은 작은 항공기는 동체 내부 공간이 좁아 안테나를 내장하기 어렵기 때문에, 공간 여유가 있는 날개에 안테나를 내장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안테나를 항공기 날개에 내장시킬 경우, 비행 중 날개 변형에 의해 주빔의 방향이 바뀌어 안테나 이득이 감소한다. 특히, 원하는 방향에서 신호를 취득하기 위해 안테나 빔폭이 좁은 경우, 날개 변형에 따른 SNR의 열화가 커, 이를 위한 빔 보상이 필요하다. 따라서 기계적인 안정화 장치를 사용하거나, 위상 변위기를 사용하여 주빔의 방향을 보상할 수 있다[1].
위상 배열 안테나 모듈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비행 중 날개 변형에 의해 바뀐 빔 방향을 보상하기 위한 X대역 위상 배열 안테나 모듈을 설계 및 제작하였다. 위상 배열 안테나 모듈은 배열 안테나, 전력분배기, 위상변위기 및 제어회로로 구성된다. 최적의 부품 선택을 위해 날개 변형 및 위상변위기의 위상 오차에 의한 방사 패턴의 변화를 시뮬레이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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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이민준 외 1명, "함정용 탐색레이다 전자빔보상 알고리즘", 한국전자공학회논문지, 41(2), pp. 153-157, 2004년 2월. 

  2. H. Schippers, "Real-time adaptive beam-forming for vibrating airborne antenna arrays", 5th European Conference on Antenna and Propagation, pp. 1032-1035, Barcelona, Spain, Apr. 2010. 

  3. I. Ullah, S. Nariyal, S. Roy, M. M. Masud, B. Ijaz, A. Aftikhar, S. A. Naqvi, and B. D. Braaten, "A note on the fundamental maximum gain limit of the projection method for conformal phased array antennas", in IEEE Int. Conf. Wireless Inf. Tech. Syst., Maui, HI, USA, Nov. 11-16, 2012. 

  4. 김국현 외 2명, "항공기 날개 부착용 배열 안테나 신호 보상 회로 설계", 한국전자파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 p. 41, 2014년 8월. 

  5. 정서철, "능동적 빔보상이 가능한 X-밴드 마이크로스트립 패치 배열 안테나 연구",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년 2월. 

  6. 박승현 외 3명, "변형률을 이용한 외팔보의 구조 대변형 예측", 한국항공우주학회지, 43(5), pp. 396-404, 2014년 4월. 

  7. Robert J. Mailloux, Phased Array Antenna Handbook, 2nd Edition, Boston London, ARTECH HOUSE, 2005. 

  8. H. A. Kevin, D. D. Michael, J. L. Allen, P. C. Daniel, K. G. James, and N. K. Jayanth, "Conformal load bearing antenna structure", US patent no. US 6,198,445 B1,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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