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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가치에 따른 저가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의 선택속성이 이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The Relationships among Personal Values, Selection Attributes,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Low-Cost Restaurant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8 = no.83, 2016년, pp.78 - 88  

김찬우 (가톨릭관동대학교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  임현호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to find influences of selection attributes on consumer satisfaction as perceived by low-cost restaurant visiter by considering personal value. Developed survey was distributed and 428 sample who visited the low-cost franchise restaurant were employed the statistical analyze.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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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Lee(2008)의 선행연구인 외식 소비자 개인가치 성향이 브랜드 인지 유형 영향 관계에서 외식 소비자의 개인가치를 내적 가치와 외적 가치 요인으로 구분하여 소비성향의 요인간의 어떠한 속성에 차별적인 인과관계를 맺는지를 보고자 하였다. 내적 가치 5문항과 외적 가치 4문항으로 총 9개의 문항을 본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척도는 Likert 5점 척도로 ‘매우 그렇지 않다’=1에서 ‘매우 그렇다’=5까지로 코딩하고 해당 설문문항의 평균값을 측정값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개인 가치에 따른 저가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의 선택속성, 개인가치에 따른 저가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만족도와 저가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의 선택속성에 따른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규명하기 위해 [Fig. 1]과 같은 연구모형을 만들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개인 가치에 따른 저가 프랜 차이즈 레스토랑의 선택속성, 개인가치에 따른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만족도와 저가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의 선택속성에 따른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유의적인 완충효과를 보여 주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하위가설을 설정하였다.
  • 프랜 차이즈 레스토랑의 연구를 살펴보면 Jin과 Kwon (2016)의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의 이용동기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Jeong 등(2010)의 외식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종사자의 집단 응집성이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Park(2010)연구의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점장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로 대부분 종사자들의 직무만족이나 서비스 품질에 따른 고객만족, 과거의 고가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에 대한 연구로 집중된 경향이 있었으나,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저가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개인가치에 따른 저가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의 선택속성이 이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저가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본인이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알고, 그를 통해 소비자가 합리적인 저가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을 이용하여 그에 따른 만족감도 배가 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최근 저가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을 이용함으로 행복감, 소통, 교류, 재미 등 다양한 감성적인 가치를 제공하고, 쌓아 가는 통로가 되고 있음에 주목해볼 때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본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저가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본인이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알고, 그를 통해 소비자가 합리적인 저가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을 이용하여 그에 따른 만족감도 배가 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최근 저가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을 이용함으로 행복감, 소통, 교류, 재미 등 다양한 감성적인 가치를 제공하고 쌓아 가는 통로가 되고 있음에 주목해볼 때 의미 있는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는 2016년 4월 1일부터 한 달간 조사기간을 두어 실시하였고, 자료 수집은 저가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을 방문하는 고객 42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2) 개인가치는 저가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 저가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의 선택속성은 소비자의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개인가치는 저가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의 선택속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개인가치는 저가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소비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저가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의 선택속성은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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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특성가치란 무엇인가? 직무특성가치는 인간이 바라는 바를 뜻하며, 삶의 미래의 방향을 정하고 과거 행동을 정당화 하는 기능을 하며, 사회화 과정에서 핵심적인 개념이라 정의하였다(Guak, 2006).
삼양이 세븐스프링스를 인수한 이유는? 과거에 잘 나가던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속속히 문을 닫거나, 최근 들어 프랜차이즈 패밀리 레스토랑들도 매장을 줄여 가고 있다. 삼양은 레스토랑 외식 프랜차이즈업을 확대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6년 ‘세븐스프링스’를 인수하며, 당시까지만 해도 신선했던 샐러드바 개념 도입으로 상당한 인기를 구사했으며, CJ의 빕스 등 비슷한 프랜차이즈가 점차 늘어났고, 또 저가 및 한식 컨셉을 앞세운 패밀리레스토랑의 등장으로 고객을 점차 놓쳤다. 이에 삼양은 2013년부터 본격적인 적자를 이어오기 시작했으며, 최근 베니건스의 경우 전 매장을 철수하였으며, 포화 상태에 이른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다소 높은 가격인 2천억 원에 매각을 진행 중인 할리스커피도 이를 피할 수 없다.
관계혜택에 대한 개념으로 기업이 제공하는 부분에 대한 가치 측면에 대한 설명은? 관계혜택(relationship benefits)에 대한 개념으로 기업이 제공하는 부분에 대한 가치 측면과 소비자가 받는 부분에 대한 가치 측면으로 나눈다. Bowen과 Shoemaker(2003)는 기업이 관계마케팅 차원에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혜택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하며, 서비스 제공자가 고객으로부터 강한 몰입을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Gwinner 등(1998)은 기업이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 형성 및 유지를 위해 근원적인 혜택을 제공하며, 기타 모든 종류의 혜택을 포함한 매력적인 요인으로 관계혜택을 구축하기 때문에 높은 고객만족을 보일 수 있다고 하였고, 서비스 제공자의 관계로부터 고객이 받는 혜택을 확인하고, 일정부분그 가치를 향유할 수 있다는 결과에 근거하여 관계혜택은 사회적․심리적․경제적․고객화 혜택으로 이루어지며, 고객만족과 충성도, 전환행동에 대한 밀접한 영향 관계가 발휘될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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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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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Choi, T. H. (2005). Research the brand image of catering companies about the impact of games on revisit intention.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5. Gong, K. Y. (2001). The relationships among personal value, lifestyle, hotel selection attribute and satisfaction. Ph. D. Thesis, Kyemyung University. 

  6. Guak, J. Y. (2006). A study of personal value influencing the preference attributes for tourism destination and conspicuous?rational tourism behavior: Focused on the senior tourism. Ph. D. Thesis, Deagu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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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Jeong, H. K., Jeong, S. J., & Jang, J. H. (2010) The effect of foodservice franchise restaurant employees' group cohesivenes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 A moderating effect of full-time and part-time employment.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6(3), 205-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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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Kim, G. A. (2008). The effect of the property for selection of medicinal cuisine menu on costomer's satisfaction and intenion for rj-but. Dong-Eui University, 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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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Lee, G. O. (2008) The effect of brand awareness pattern by personal value style of the food service consumer. Ph. D. Thesis, Kyonggi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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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Pitts, R. E., & Woodide, A. D. (1986). Personal values and travel decisions. Journal of Travel Research, 25(summer), 20-25. 

  21. Rokeach, M.(1973). The Nature of Human Values. New York: Free Press. 

  22. Song, K. S. (2012). Effect of wine selected property is re-purchase satisfaction and also: Focus on moderating effects of involvement wine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5), 431-446. 

  23. Spiggle, S., & Murphy, A. S. (1987). A choice sets model of retail selection. Journal of Marketing, 51(2), 97-111. 

  24. Vinson, D. E., Scott, J. D., & Lamont, L. M. (1977). The role of personal value in marketing and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41 (Apr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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