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쇄빙연구선 아라온호의 북극해 실선 계측 전단변형 데이터 분석을 통한 빙하중 산정 기법 고찰
Ice Load Estimation Procedures for IBRV ARAON by Analyzing Shear Strain Data Measured in Arctic Sea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30 no.6, 2016년, pp.468 - 473  

민정기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과학기술전문대학원) ,  최경식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공학과) ,  천은지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공학과) ,  김진명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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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focuses on the estimation of local ice loads exerted from ship-ice interaction processes. The Korean IBRV ARAON was used to perform field ice trials during her 2015 Arctic voyage. During ARAON's general ice transit, a total of 72 channels of data from both strain gauges on the inner hul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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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06), 수치해석(Lubbad and Loset, 2011) 등 다방면으로 수행되고는 있지만 빙-선체 상호작용(Ice-ship interaction)에 대한 해석이 아직 충분히 정립되어 있지 못한 현실이다. 본 논문은 쇄빙연구선 아라온호의 선체 구조에 장착된 스트레인게이지를 이용하여 2015년 북극해 현장시험 시 선체에 작용한 국부 빙하중을 산정하는 방법에 대한 고찰이다. 현장시험을 통한 빙하중 산정은 실제 빙충격을 받는 선체구조의 안전 확보와 함께 현장계측에 소요되는 많은 비용 그리고 획득한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기술적 어려움이 존재하지만, 실선시험을 통해 확보된 빙하중 데이터는 공개된 사례가 많지 않아 더욱 중요한 자료이다.
  • 스트레인게이지를 이용한 2015년 아라온호의 북극해 실선시험에서는 이전 실험과는 달리 선수부 늑골 부위에도 게이지를 설치하였는데 그 목적은 프레임에 작용하는 전단력을 통해 추정된 빙하중과 선체 외판에 받는 빙압력을 통해 추정한 빙하중을 비교하는 것이다. 오래 전부터 캐나다의 Canmar Kigoriak, 일본의 Soya, 핀란드의 Uikku호 등 선박에 늑골 부위에 전단변형을 계측할 수 있는 스트레인게이지를 설치하여 빙하중을 추정한 사례를 확인하였으나 자세한 계산방법이나 결과에 대해 제시된 것이 없다(Ghoneim et al.
  • , 1984; Boersheim, 2007; Holm, 2012). 이런 배경으로 본 논문에서는 2015년 아라온호의 북극해 실선시험에서 계측한 스트레인게이지 데이터 분석을 통해 횡늑골 부위에 발생한 전단변형과 전단력 계산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를 동일한 선체 외판 부위에 전달되는 국부 빙하중과 비교해 보았다.

가설 설정

  • 얼음과의 충돌 시 선체 외판부에 설치된 1축 스트레인게이지로부터 얻어진 변형률 데이터는 변형이 탄성적이라고 가정하고 Hooke의 공식에 의해 선체 외판부의 응력으로 변환된다. 이렇게 계산된 선체 외판의 응력(Hull stress)은 영향계수행렬법(Influence matrix method)을 이용하여 선체 외판에 직접 작용 하는 압력을 계산할 수 있다(Lee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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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체 빙하중(Global ice load)과 국부 빙하중 각각의 특징은 무엇인가? 얼음과의 충돌에 의해 쇄빙선박에 작용하는 빙하중은 전체 빙하중(Global ice load)과 국부 빙하중(Local ice load)으로 구분하지만 실제로 두 하중을 명확하게 나누어 산정하기는 매우 어렵다. 기본적으로 전체 빙하중과 국부 빙하중은 선체와 얼음과의 접촉 부위나 면적에 따른 구분이라 볼 수 있는데, 전체 빙하중은 선체가 하나의 구조부재로 거동한다고 생각하고 선체의 종강도나 선체운동 또는 진동의 측면에서 관심을 가지는 반면, 국부 빙하중은 선체 외판 및 그 주변 부재의 변형과 손상을 유발시키는 요인이 된다(Choi and Jeong, 2008).
선체 외판 및 그 주변 부재에 손상을 유발시키는 요인은 무엇인가? 얼음과의 충돌에 의해 쇄빙선박에 작용하는 빙하중은 전체 빙하중(Global ice load)과 국부 빙하중(Local ice load)으로 구분하지만 실제로 두 하중을 명확하게 나누어 산정하기는 매우 어렵다. 기본적으로 전체 빙하중과 국부 빙하중은 선체와 얼음과의 접촉 부위나 면적에 따른 구분이라 볼 수 있는데, 전체 빙하중은 선체가 하나의 구조부재로 거동한다고 생각하고 선체의 종강도나 선체운동 또는 진동의 측면에서 관심을 가지는 반면, 국부 빙하중은 선체 외판 및 그 주변 부재의 변형과 손상을 유발시키는 요인이 된다(Choi and Jeong, 2008).
쇄빙선박에 있어서 빙하중의 정확한 산정이 매우 중요한 설계 요소인 이유는 무엇인가? 빙해역을 운항하는 쇄빙선박에 있어서 빙하중의 정확한 산정은 매우 중요한 설계 요소인데 선체구조 및 선형, 출력기관의 선정이 선체에 작용하는 빙하중의 세기에 좌우되기 때문이다. 쇄빙선박이 빙해역을 운항할 때는 파랑하중이나 슬래밍에 의한 하중보다는 빙하중이 선체구조에 미치는 영향이 훨씬 지배적으로 작용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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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oersheim, L., 2007. Ship Hull Monitoring of Ice-induced Stresses. Master Thesis, Norwegi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NTNU), Trondheim, Norway. 

  2. Choi, K., Jeong, S.Y., 2008. Ice Load Prediction Formulas for Icebreaking Cargo Vessel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5(2), 175-185. 

  3. Cheon, E.J., Choi, K., Kim, H,Y., Lee, T.K., 2014. Analysis of Strain Gauge Data onboard the IBRV ARAON during Icebreaking Voyage in the Antarctic Sea Ic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1(6), 489-494. 

  4. Ghoneim, G.A.M., Johansson, B.M., Smyth, M.W., Grinstead, J., 1984. Global Ship Ice Impact Forces Determined from Full-scale Tests and Analytical Modeling of the Icebreakers Canmar Kigoriak and Robert LeMeur. SNAME Transactions, 92, 253-282. 

  5. Holm, H., 2012. Ice-induced Loads on Ship Hulls, Master Thesis. Norwegi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NTNU), Trondheim, Norway. 

  6. Jeong, S.Y., Choi, K., Cheon, E.J., 2015. An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Ice Load Distribution on Model Ship due to Ship and Ice Interaction.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2(6), 478-484. 

  7. Kujala, P., Suominen, M., Riska, K., 2009. Statistics of Ice Loads Measured on MT UIKKU in the Baltic. Proceedings of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ort and Ocean Engineering under Arctic Conditions, Lulea, Swden, 810-823. 

  8. Lee, T.K., Kim, T.W., Rim, C.W., Kim, S.C., 2013. A Study on Calculation of Local Ice Pressures for ARAON based on data Measured at Arctic Sea.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7(5), 82-87. 

  9. Lubbad, R., Loset, S., 2011. A Numerical Model for Real-Time Simulation of Ship-Ice Interaction. Cold Regions Science and Technology, 65, 111-127. 

  10. Suominen, M., Karhunen, J., Bekker, A., Kujala, P., Elo, M., Polach, R.B., Enlund, H., Saarinen, S., 2013. Full-scale Measurements on Board PSRV S.A. AGULHAS II in the Baltic Sea. Proceedings of 22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ort and Ocean Engineering under Arctic Conditions, Espoo Finland. 

  11. Takimoto, T., Uto, S., Oka, S., Murakami, C., Izumiyama, K., 2006. Measurement of Ice Load Exerted on the Hull of Icebreaker SOYA in the Southern Sea of Okhotsk. Proceedings of 18th IAHR International Symposium on Ice, Sapporo, Japan, 2, 41-48. 

  12. Timoshenko, S.P., Goodier, J.N., 1951. Theory of Elasticity. 3th Edition, McGraw-Hill,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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