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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te of rise of the fault current in DC grids is very high compared to AC grids because of the low line impedance of DC lines. In AC grids the arc of the circuit breaker under current interruption is extinguished by the zero current crossing which is provided naturally by the system. In DC grid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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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MOV와 IGBT로 구성된 직류 반도체 차단기에 대하여 차단전류에 변화에 따른 차단시간, 차단지속시간, MOV 흡수에너지 및 단락최대전압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차단전류가 증가되면 차단지속시간과 단락최대전압의 곱이 비례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차단시간과 MOV 흡수 에너지는 2배 이상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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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류철도계통에서 무엇이 운영되고 있는가? 직류철도계통에서는 750V 경전철과 1,500V 지하철이 운영되고 있으며 직류철도에서의 안전을 위해서는 직류차단기의 역할이 중요시되고 있다. 주로 직류차단기는 기계식 차단기를 사용하고 있으나 기계식 접점마모에 의한 교체와 함께 교류와 달리 차단시 아크소호가 어려워 챔버에 의한 소호에도 화재의 위험성이 내재되어 있다.
직류철도에서의 안전을 위해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직류철도계통에서는 750V 경전철과 1,500V 지하철이 운영되고 있으며 직류철도에서의 안전을 위해서는 직류차단기의 역할이 중요시되고 있다. 주로 직류차단기는 기계식 차단기를 사용하고 있으나 기계식 접점마모에 의한 교체와 함께 교류와 달리 차단시 아크소호가 어려워 챔버에 의한 소호에도 화재의 위험성이 내재되어 있다.
직류철도계통 사고시 무엇이 요구되는가? 주로 직류차단기는 기계식 차단기를 사용하고 있으나 기계식 접점마모에 의한 교체와 함께 교류와 달리 차단시 아크소호가 어려워 챔버에 의한 소호에도 화재의 위험성이 내재되어 있다. 또한 직류계통은 사고 시 리액턴스분에 의한 급격한 단락전류의 상승으로 빠른 차단시간을 요구한다. 본 논문에서는 1,500V DC 지하철의 변전소용 1,800V DC 반도체 차단기로서 MOV 병렬 연결 IGBT 직류차단기를 조사 및 검토하였으며, 전기 철도 급전계통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고장차단시간에 대한 회로 파라미터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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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Hajin Li, Jiaman Zhou, Zhaoyu Liu, Dehong Xu, "Solid State DC Circuit Breaker for Super Uninteruptible Power Supply", 2014 International Power Electronics and Application Conference and Exposition, 2014 

  2. Eivind Odegaard Norum, "Design and Operation Principle of DC Circuit Breakers", Norwegi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Master Thesis, 2016 

  3. Kemichiro Sano, "A Surgeless Solid-State DC Circuit Breaker for Voltage Source Converter Based HVDC Systems", IEEE transaction on Industry applications, Vol. 50, No. 4,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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