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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교통관제사의 감정통제가 직무몰입과 조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An Effect of Air Traffic Controllers' Emotional Regulation to Their Job Involvement and Organizational Loyalty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4 no.4, 2016년, pp.53 - 61  

김상수 (국토교통부 항공관제과) ,  김기웅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최진영 () ,  이명우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  최연철 (한서대학교 항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r Traffic Controllers (ATC) are also essential to the efficiency of airports and the airline industry. With the increasing volume of traffic, managing flights is a complex and sometimes very stressful job. ATC is using radar and other technology to track planes 'en route' between airports and kee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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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감정-중심의 대처전략은 감정통제와 상호 유사한 의미로 혼용되기도한다. 감정통제는 근무자의 업무상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지친 감정 상태를 개선시켜줌으로써 부정적인 업무상 결과를 예방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8]. 따라서 감정통제는 성공적인 업무기능을 초래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된다.
  • 하지만 항공교통 관제사에 대한 스트레스 관리와 이에 따른 직무 만족도와 조직에 대한 태도의 변화에 대한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종사와 마찬가지로 수백 명의 승객의 안전을 책임지는 항공교통관제사의 스트레스, 그에 따른 감정의 통제능력 그리고 직무 만족도 및 조직충성도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항공교통관제사를 표본으로 감정-중심 대처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관제사가 고도의 업무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에서 일하고 있는 직업군이라는 전제하에 이들의 스트레스 대처를 위한 감정통제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CERQ를 항공교통관제사의 근무여건을 반영하여 국내 상황에 부합하게 설문지에 적용하였다[23]​​​​​​​.
  • (2001)의 측정도구는 특히 스트레스가 과도한 업무환경에서 근무자의 인지적 대처능력과 감정통제와의 관계를 규명하는 데 활용되었다. 본 연구는 항공기의 효율적 운항과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에서 관제사들의 업무환경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그들의 스트레스 대처를 위한 감정통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감정통제요인을 통하여 직무만족도를 증진하고 직무몰입도를 높여 궁극적으로는 조직 충성도를 상승시킬 수 있는 관리방안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항공기의 효율적 운항과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에서 관제사들의 업무환경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그들의 스트레스 대처를 위한 감정통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감정통제요인을 통하여 직무만족도를 증진하고 직무몰입도를 높여 궁극적으로는 조직 충성도를 상승시킬 수 있는 관리방안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 관제사의 감정통제능력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2 : 관제사의 감정통제능력은 직무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3 : 관제사의 감정통제능력은 조직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4 : 관제사의 직무만족도는 조직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5 : 관제사의 직무몰입은 조직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6 : 관제사의 직무몰입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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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교통관제사란? 항공교통관제사(ATC, Air Traffic Controller) 는 항공기의 안전한 이착륙을 돕기 위하여 비행기 조종사에게 항로, 고도, 속도뿐만 아니라 항로와 관련된 기상, 풍속 및 항공교통량의 정보를 제공하면서 항공교통을 통제하는 사람이다[1]. 항공교통관제사의 업무는 항공기의 이착륙 신고서를 확인하고 활주로와 공항주변 공역의 기상상태를 점검하며, 레이더와 각종 교신장비를 이용하여 이착륙하는 항공기조종사와 항공기의 목적지, 항공기 상태, 연료량 등에 대해 교신하여 안전한 이착륙을 유도한다.
항공교통관제사의 업무는 무엇인가? 항공교통관제사(ATC, Air Traffic Controller) 는 항공기의 안전한 이착륙을 돕기 위하여 비행기 조종사에게 항로, 고도, 속도뿐만 아니라 항로와 관련된 기상, 풍속 및 항공교통량의 정보를 제공하면서 항공교통을 통제하는 사람이다[1]. 항공교통관제사의 업무는 항공기의 이착륙 신고서를 확인하고 활주로와 공항주변 공역의 기상상태를 점검하며, 레이더와 각종 교신장비를 이용하여 이착륙하는 항공기조종사와 항공기의 목적지, 항공기 상태, 연료량 등에 대해 교신하여 안전한 이착륙을 유도한다. 해당 항공기의 이·착륙 활주로, 예정시간, 이착륙 허가 (Clearance) 순서 등을 배정한다.
조직 충성도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조직 충성도는 조직이 긍정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조직을 위해 봉사하고 조직의 비전/가치를 구체화하도록 노력하는 행위이다. 다시 말해서 조직을 위해 충실하게 활동하는 행위 자체를 의미하는 것이다[20]. 조직행동론 관련 선행연구결과에서 조직에 대한 충성도는 내가 속한 조직뿐만 아니라 대의를 위해 자발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조직시민행동을 구성하는 차원으로 발전할 수 있게 하는 동기 부여가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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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016), Career Network 

  2. http://www.work.go.kr, 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 (2016),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3.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4. Monat, A., & Lazarus, R. S. (1991), "Stress and coping: An anthology",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5. Thoits, P. A. (1995), "Stress, coping, and social support processes: Where are we? What next? [Extra Issue)",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35, 53-79. 

  6. Cicchetti, D., Ackerman, B. P., Izard, C. E. (1995), "Emotions and emotion regulation in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 PP. 1-10. 

  7. Folkman, S., & Moskowitz, T. (2004). "Coping: Pitfalls and Promise", Annual Review of Psychology , 55, 745-774. 

  8. Perte, A., Miclea, M., (2011), "The Standardization of The Cognitive Emotional Regulation Questionnaire (CERQ) on Romanian Population" Cognition, Brain, Behavior, An Inter-disciplinary Journal, 15, pp.111-130 

  9. Garnefski, N., Kraaij, V., & Spinhoven, Ph. (2001), "Negative life events,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and emotional problem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0, pp. 1311-1327. 

  10. Garnefski, N., Kraaij, V., Spinhoven, Ph. (2002b), "Manual for the use of th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Questionnaire". Leiderdorp, the Netherlands: DATEC. 

  11. Garnefski, N., Teerds, J., Kraaij, V., Legerstee, J., Van den Kommer, T. (2003),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nd depressive symptoms: Differences between males and female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5, pp. 603-611. 

  12. Garnefski, N., van den Kommer, T., Kraaij, V., Teerds, J., Legerstee, J., & Onstein, E. (2002a), "The relationship between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nd emotional problems",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16, pp. 403-420 

  13. Folkman, S., Lazarus, R. S., Gruen, R., DeLongis, A. (1986), "Appraisal, coping, health status, and psychological symptom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0, pp. 571 -579. 

  14. Lodahl T. M, Kejner M. (1965), "The definition and measurement of job involvemen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49: pp. 24-33. 

  15. Brown, S. P., Leigh, T. W., (1996), "A new look at psychological climate and its relationship to job involvement, effort, and performan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1 (4), pp. 358-368. 

  16. Mowday, R. T., Steers, R. M., Porter, L. W., (1979),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4 : 224-247 

  17. Kanungo, R. (1982), "Work alienation: An integrative approach" New York: Praeger. 

  18. Colquitt, J. A., LePine, A., Noe, R. A. (2000), "Toward an integrative theory of training motivation: A meta-analytic path analysis of 20 years of research",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5, pp.678-707. 

  19. Brown, S. P., Peterson, R. A., (1994), "The Effect of Effort on Sales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58 (2), pp. 70-80. 

  20. Podsakoff, P. M., Ahearne, M., MacKenzie, S. B. (1997),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the quantity and quality of work group performan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2, pp. 262-270. 

  21. Van Dyne, L., Graham, J. W., Dienesch, R. M. (1994),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Construct redefinition, measurement and valid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7, pp.765-802. 

  22. Silvestro, R. (2002), "Dispelling the modern myth. Employee satisfaction and loyalty drive service profitabi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and Production Management, 22(1), pp.30-49. 

  23. Garnefski, N., Kraaij, V., (2006),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questionnaire - development of a short 18-item version (CERQ-short)",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 41, pp. 1045-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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