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험계획법을 이용한 SUV의 보행자 보호 시스템 설계
Pedestrian Protection System Design for SUV Using the Design of Experiment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1, 2016년, pp.24 - 32  

이영명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최원석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경진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rtality rate of car-pedestrian accidents is quite high, compared to the frequency of accidents. Researches on pedestrian protection are being actively performed worldwide. The A-pillar and lower part of the wind shield cause the most serious damage to the pedestrians. Typical devises to prote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논문에서는 SUV (sport utility vehicle) 보행자 보호 시스템을 대상으로 보행자의 생명에 큰 영향을 미치는 머리상해지수(head injury criterion, HIC)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실험계획법을 이용한 보행자 보호 시스템의 설계방법론을 제안한다. 보행자 보호시스템의 실제 제작이 가능한 9가지 사양을 설계변수로 선정하고 제안한 설계방법론을 통해 산출한 보행자 보호 시스템과 기준 보행자 보호 시스템의 HIC를 비교하여 성능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SUV차량의 보행자보호를 위한 보행자 보호 시스템 설계를 수행하였다. 시스템을 구성하는 총 9개의 설계변수를 선정하여 실험계획법을 이용한 설계방법론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윤용원이 제시한 보행자 보호 시스템의 최적설계 설계방법론을 수정하여 새로운 설계방법론을 제시한다. 설계 단계는 크게 2단계로 구성하며 이산공간에서의 설계와 연속공간에서의 설계를 단계별로 실시한다.

가설 설정

  • 제안한 설계과정으로 에어백의 원단은 얇아지고 머리모형의 충격을 충분히 흡수한 만큼 에어백의 압력이 낮아져 푹신하게 바뀌었다. 또한 에어백이 전개가 완료되어 안정화되기 위해 질량유량이 소폭 낮아졌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행자보호 시스템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최근 효과적으로 보행자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기계 시스템을 이용하여 보행자를 보호하는 시스템이 개발되었다. 보행자가 전면창유리 하단부와 A필라 하단 부 영역에 충돌할 경우를 대비하여 충격을 흡수하는 보행자 에어백5)과 순간적으로 후드를 들어 올려 후드 하단의 구조물과 추가적인 충돌을 방지하는 전개형 후드6)가 있다. 이 두 시스템을보행자보호 시스템이라고 한다.
차대 보행자 사고의 경우 어디에서 최초 충돌이 일어나는가? 차대 보행자 사고의 경우 보행자의 무릎 부분과 자동차의 범퍼에서 최초 충돌이 일어난다. 충돌 후 보행자의 몸이 하늘로 향하고 이어서 보행자의 머리가 자동차의 단단한 부분인 후드 양 끝단, 전면창유리 하단 부, A필라 하단 부 영역에 직접적으로 충돌해 보행자의 생명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
차대 보행자 사고의 경우 최초 충돌 이후, 발생되는 문제는? 차대 보행자 사고의 경우 보행자의 무릎 부분과 자동차의 범퍼에서 최초 충돌이 일어난다. 충돌 후 보행자의 몸이 하늘로 향하고 이어서 보행자의 머리가 자동차의 단단한 부분인 후드 양 끝단, 전면창유리 하단 부, A필라 하단 부 영역에 직접적으로 충돌해 보행자의 생명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 보행자 보호 시스템 관련 연구는 이 단단한 부분들을 대상으로 설계를 수행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Road Traffic Authority, Traffic Accident Statistical Analysis, 2013. 

  2. United Nations, Global Technical Regulation No.9, Pedestrian Safety, http://unece.org/trans/wp29/180a92, 2014. 

  3.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Korea New Car Assessment Program, http://www.car.go.kr/jsp/kncap/introduction, 2014. 

  4. EURO New Car Assessment Program, Pedestrian Test Protocol V7.1.1, http://www.euroncap.com/technical/protocols.aspx, 2013. 

  5. Y. W. Yun and G. J. Park, "An Optimal Design of a Pefestrian Safety System Using a Design Scenario," Transations of KSME, Vol.38, No.9, pp.1019-1027, 2014. 

  6. M. K. Shin, K. T. Park, K. B. Lee, H. I. Bae, and G. J. Park, "Design of the Active Hood Lift System Using Orthogonal Arrays," Transactions of KSAE, Vol.14, No.4, pp.123-131, 2006. 

  7. K. Clemo and R. Davies, "The Practicalities of Pedestrian Protection," The 16th International Technical Conference on the Enhanced Safety of Vehicles, 98-S10-P-16, 1998. 

  8. S. Yoshida, N. Igarashi, A. Takahashi and I. Imaizumi, "Development of a Vehicle Structure with Protective Features for Pedestrians," International Congress & Exposition, 1999-01-0075, Detroit, USA, 1999. 

  9. G. Belingardi, A. Scattina and E. Gobetto, "Development of an Hybrid Hood to Improve Pedestrian Safety in Case of Vehicle Impact," 21th International Technical Conference on the Enhanced Safety of Vehicles, 09-0026, 2009. 

  10. Y. E. Jeon, H. I. Moon, Y. S. Kim and H. Y. Kim, "Crumple Zone Design and Upper Legform Impactor Analysis for Pedestrian Protection," Transactions of KSAE, Vol.20, No.3, pp.126-132, 2012. 

  11. J. W. Lee, K. H. Yoon, Y. S. Kang, K. T. Park and G. J. Park, "Hood and Bumper Structure Design Methodology for Pedestrian Regulation," Transactions of KASE, Vol.13, No.3, pp.162-170, 2005. 

  12. T. L. Teng and V. L. Ngo, "Optimization of Bonnet Thickness with Respect to Pedestrian Safety,"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224, No.12, pp.1513-1526, 2010. 

  13. Q. Liu, Y. Xia and Q. Zhou, "Design Analysis of a Sandwich Hood Structure for Pedestrian Protection," The 19th International Technical Conference on the Enhanced Safety of Vehicles, pp.15-18, 2009. 

  14. K. B. Lee, H. J. Jung and H. I. Bae, "The Study on Developing Active Hood Lift System for Decreasing Pedestrian Head Injury," The 19th International Technical Conference on the Enhanced Safety of Vehicles, pp.18-21, 2007. 

  15. K. Nagatomi, K. Hanayama, T. Ishizaki, S. Sasaki and K. Matsuda, "Development and Full-scale Dummy Tests of a Pop-up Hood System for Pedestrian Protection," The 19th International Technical Conference on the Enhanced Safety of Vehicles, pp.6-9, 2005. 

  16. W. Choe, Y. Lee and G. J. Park, "Pedestrian Protection System Design for SUV Using the Design of Experiment,"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955-956, 2014. 

  17. LS-DYNA Keyword User's Manual, Livermore, California : Liver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USA, 2012. 

  18. PIAnO User's Manual, PIDOTECH Inc., Korea, 2014. 

  19. I. Hwang, K. H. Kim and T. G. Yang, "A Development of Active Hood System to Lift All Corners,"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2025-2031,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