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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2, 2016년, pp.152 - 160
강우석 (전남대학교 자동차연구소) , 박수한 (전남대학교 기계공학부) , 최병철 (전남대학교 기계공학부)
The market demand for diesel engine tends to increase in general passenger cars as well as commercial vehicles because of its advantages. However, to meet the vehicle emissions regulation which will be more stringent in the future, it is necessary to plurally apply all after-treatment technologies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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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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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T 촉매는 엔진에서 어떻게 작용하는가? | LNT 촉매의 경우 엔진에서 주기적으로 연료가 희박(lean)한 상태와 농후(rich)한 운전조건이 반복되어야만 희박한 상태에서 흡장된 NOx가 운전조건이 농후한 조건으로 바뀌면서 흡장된 NOx가 탈착 되고 귀금속 물질에 의해 환원제와 반응하여 N2, CO2, 및 H2O로 환원된다. | |
HC의 경우, 열발생율이 가장 높은 당량비는? | HC의 경우, 열발생율이 가장 높은 당량비가 0.4 일때 가장 적게 배출되었다. 이는 연소실내 혼합기가 농후해질수록 공기가 부족하여 불완전 연소로 인해 HC 배출이 증가한 것으로 판단한다. | |
공간적인 제약이 많고 작동온도 범위가 넓은 승용 디젤 차량에 주로 LNT가 사용되고 있는 이유는? | 일반적으로 디젤 자동차와 같이 희박운전조건에서 NOx를 저감하기 위한 기술로 질소산화물흡장촉매(LNT, Lean NOx Trap)와 선택적 환원촉매(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가 대표적이다. 이 중 LNT는 urea-SCR과 다르게 추가적인 환원제가 필요하지 않고 공연비를 제어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환원제를 분사하기 위한 별도의 장치가 필요없고 시스템이 단순하여 설치비용이 저렴한 편이며, NOx 흡장물질의 종류에 따라 넓은 작동온도구간을 가지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공간적인 제약이 많고 작동온도 범위가 넓은 승용 디젤 차량에 주로 LNT가 사용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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