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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단기통 디젤엔진에서 LNT/DPF + SCR/DPF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NOx 및 PM 동시저감 특성
Characteristics of Simultaneous Removal of NOx and PM over a Hybrid System of LNT/DPF + SCR/DPF in a Single Cylinder Diesel Engin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2, 2016년, pp.152 - 160  

강우석 (전남대학교 자동차연구소) ,  박수한 (전남대학교 기계공학부) ,  최병철 (전남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rket demand for diesel engine tends to increase in general passenger cars as well as commercial vehicles because of its advantages. However, to meet the vehicle emissions regulation which will be more stringent in the future, it is necessary to plurally apply all after-treatment technologies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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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4,15) 한편, LNT와 DPF를 통합한 촉매16)와 LNT/DPF + SCR/DPF 복합시스템에 관한 연구는 드물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 논문의 목적은 SCR과 DPF의 기능을 복합한 일체형 SCR/DPF 촉매와 LNT와 DPF의 기능을 복합한 일체형 LNT/DPF 촉매를 동시에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배기후처리 장치를 개발하여 단기통 디젤엔진에서 LNT/DPF + SCR/DPF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배출가스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 단기통 디젤 엔진에서 SCR/DPF 촉매와 LNT/DPF 촉매를 동시에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배기후처리 시스템의 배출가스 특성을 파악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Urea-SCR은 현재까지 개발된 de-NOx 장치 중 가장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 디젤자동차 PM은 일반적으로 DPF를 사용하여 약 80% 이상 제거하고 있다.2,3) DPF는 입자상물질(PM)을 필터에 포집하고 재생하는 기술로 PM 제거기술 중 가장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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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NT 촉매는 엔진에서 어떻게 작용하는가? LNT 촉매의 경우 엔진에서 주기적으로 연료가 희박(lean)한 상태와 농후(rich)한 운전조건이 반복되어야만 희박한 상태에서 흡장된 NOx가 운전조건이 농후한 조건으로 바뀌면서 흡장된 NOx가 탈착 되고 귀금속 물질에 의해 환원제와 반응하여 N2, CO2, 및 H2O로 환원된다.
HC의 경우, 열발생율이 가장 높은 당량비는? HC의 경우, 열발생율이 가장 높은 당량비가 0.4 일때 가장 적게 배출되었다. 이는 연소실내 혼합기가 농후해질수록 공기가 부족하여 불완전 연소로 인해 HC 배출이 증가한 것으로 판단한다.
공간적인 제약이 많고 작동온도 범위가 넓은 승용 디젤 차량에 주로 LNT가 사용되고 있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디젤 자동차와 같이 희박운전조건에서 NOx를 저감하기 위한 기술로 질소산화물흡장촉매(LNT, Lean NOx Trap)와 선택적 환원촉매(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가 대표적이다. 이 중 LNT는 urea-SCR과 다르게 추가적인 환원제가 필요하지 않고 공연비를 제어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환원제를 분사하기 위한 별도의 장치가 필요없고 시스템이 단순하여 설치비용이 저렴한 편이며, NOx 흡장물질의 종류에 따라 넓은 작동온도구간을 가지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공간적인 제약이 많고 작동온도 범위가 넓은 승용 디젤 차량에 주로 LNT가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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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S. M. Woo and B. C. Choi, "Numerical Analysis on Melting Phenomena and Phase Interface Change of Frozen Urea-aqueous Solution by Electric Heater," Transactions of KSAE, Vol.22, No.5, pp.13-19, 2014. 

  2. S. K. Hwang, A. H. Ko, J. W. Yoon, C. L. Myung, S. S. Park and E. S. Kim, "A Study on NOx Reduction Characteristics of LNT Catalyst with Fuel Injection Control in Light-duty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20, No.4, pp.150-155, 2012. 

  3. S. H. Lee, J. H. Kwak, S. Y. Lee and J. H. Lee, "On-road Chasing and Laboratory Measurements of Exhaust Particle Emissions of Diesel Vehicles Equiped with After-treatment Technologies (DPF, Urea-SCR),"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6, No.4, pp.551-559, 2015. 

  4. T. V. Johnson, "Diesel Emissions in Review," SAE 2011-01-0304, 2011. 

  5. T. V. Johnson, "Vehicular Emissions in Review," SAE 2012-01-0368, 2012. 

  6. T. V. Johnson, "Vehicular Emissions in Review," SAE 2013-01-0538, 2013. 

  7. T. V. Johnson, "Vehicular Emissions in Review," SAE 2014-01-1491, 2014. 

  8. W. S. Kang, B. C. Choi and H. N. Kim, "Simultaneous Reduction Characteristics of PM and NOx by NbCe Catalyst,"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368-371, 2011. 

  9. W. S. Kang and B. C. Choi, "Thermal and Chemical Aging Characteristics of SCR/DPF Catalysts for Diesel Vehicle,"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510-514, 2012. 

  10. J. Tan, C. Solbrig and S. J. Schmieg, "The Development of Advanced 2-way SCR/DPF Systems to Meet Future Heavy-duty Diesel Emissions," SAE 2011-01-1140, 2011. 

  11. T. C. Watling, M. R. Ravenscroft and G. Avery, "Development, Validation and Application of a Model for an SCR Catalyst Coated Diesel Particulate Filter," Catal. Today, Vol.188, No.1, pp.32-41, 2012. 

  12. Y. He, D. B. Brown, S. Lu, M. J. Paratore and J. Li,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for Blended 2-way SCR/DPF Aftertreatment Technologies," SAE 2009-01-0274, 2009. 

  13. J. Balland, M. Parmentier and J. Schmitt, "Control of a Combined SCR on Filter and Underfloor SCR System for Low Emission Passenger Cars," SAE 2014-01-1522, 2014. 

  14. W. S. Kang and B. C. Choi, "Effect of Copper Precursor on Simultaneous Removal of PM and NOx of a 2-way SCR/CDPF," Chem. Eng. Sci., Vol.141, No.1, pp.175-183, 2016. 

  15. W. S. Kang, B. C. Choi and H. N. Kim, "Characteristics of the Simultaneous Removal of PM and NOx Using CuNb-ZSM-5 Coated on Diesel Particulate Filter," J. of Industrial and Engineering Chemistry, Vol.19, No.4, pp.1406- 1412, 2013 

  16. B. C. Choi and K. S. Lee, "LNT/CDPF Catalysts for Simultaneous Removal of NOx and PM from Diesel Vehicle Exhaust," Chem. Eng. J., Vol.240, No.1, pp.476-486, 2014. 

  17. W. S. Kang and B. C. Choi, "Characteristics of Simultaneous Removal of NOx and PM over a Hybrid System of LNT/DPF + SCR/DPF in a Single Cylinder Diesel Engine,"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72-173, 2015. 

  18. W. S. Kang, A Study on Hybrid Catalytic Converter System for Simultaneous Reduction of PM and NOx, Ph. D.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2015. 

  19. G. C. Mondragon Rodriguez, K. Kelm, S. Heikens, W. Grunert and B. Saruhan, "Pd-integrated Perovskites for TWC Applications: Synthesis, Microstructure and $N_2O$ -selectivity," Catal. Today, Vol.184, No.1, pp.184-191, 2012. 

  20. J. R. Theis, A Lean NOx Trap +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ystem for Controlling the NOx Emissions from a Diesel Engine,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2006. 

  21. A. G. Konstandopoulos, M. Kostoglou, N. Vlachos and E. Kladopoulou, "Progress in Diesel Particulate Filter Simulation," SAE 2005-01- 0946, 2005. 

  22. D. Wang, Z. C. Liu, J. Tian, J. W. Liu and J. R. Zhang, "Inverstigation of Particle Emission Characteristics from a Diesel Engine with a Diesel Particulate Filter for Alternative Fuels,"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3, No.7, pp.1023-1032, 2012. 

  23. K. C. Oh, K. B. Lee and C. B. Lee, "An Experimental Study on Filtration Efficiency and BPT Characteristics by PM Loading in Partialdiesel Particulate Filter," Transactions of KSAE, Vol.20, No.1, pp.147-15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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