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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정상유동 장치에서 유동 특성 평가 방법에 대한 연구(3) - 유속분포(1)
Study on Evaluation Method of Flow Characteristics in Steady Flow Bench(3) - Velocity Profile(1)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2, 2016년, pp.169 - 182  

박찬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성재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엄인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he third investigation on the evaluation methods of flow characteristics in a steady flow bench. In the previous works, several assumptions used in the steady flow bench were examined and the flow characteristics were estimated both by the conventional impulse swirl meter and a part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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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러한 속도분포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므로, 밸브각도와 밸브리프트에 따른 속도분포의 특성을 살펴보기로 한다.
  • 따라서 이후 논문에서는 다른 평가 위치에서도 속도분포 특성을 살펴보고, 그 이후에 이를 바탕으로 정량적인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 또한 밸브각도가 실물 기관의 유동 및 연소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므로,10-16) 이 각도를 중요 파라미터로 선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ISM 측정위치인 1.75B에서 밸브각도에 따른 변화에 주목하면서 논의하기로 한다.
  • 이상과 같이 통상적인 ISM 평가위치인 1.75B에서 반경 방향을 따른 속도분포의 특성을 살펴보았는데, 중요한 것은 속도분포의 특성 자체보다는 이 특성이 현재 정상유동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7) 1.75B 위치에서 실제 속도분포 특성은 ISM 평가의가정과매우 다르다.
  • 5에 밸브리프트가 2 mm, 3 mm로 낮을 때 평면속도분포(V), 유선(SL) 그리고 가상의 축 방향 속도분포(VZ)를 나타내었다. 여기서 축 방향 속도분포는 측정값이 아니라 평균속도(유량으로 산출)를 기반으로 축 방향 속도가 수평면 속도에 비례한다고 가정하여 산출한 값이다. 따라서 정성적으로 수평면 속도분포도 동시에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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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연기관의 내부유동은 기관의 설계에 반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내연기관의 내부유동은 기관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1-5) 이를 파악하여 기관의 설계에 반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실물기관의 내부유동을 직접 관찰하여 파악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더구나 개발 또는 관심 대상의 모든 기관의 유동을 파악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다.
정상유동평가 방법에 대한 논의를 계속하기 위해서는 정상유동의 유동구조 파악이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이상과 같이 이전 연구에서 지적한 모든 문제점 들은 실제 정상유동의 구조 즉 속도분포가 정상유동 평가의 가정인 강체회전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한다. 따라서 정상유동평가 방법에 대한 논의를 계속하기 위해서는 정상유동의 유동구조 파악이 선행되어야 한다.
내연기관의 내부유동의 한계는? 내연기관의 내부유동은 기관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1-5) 이를 파악하여 기관의 설계에 반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실물기관의 내부유동을 직접 관찰하여 파악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더구나 개발 또는 관심 대상의 모든 기관의 유동을 파악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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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I. Y. Ohm and C. J. Park, "Effect of Fuel Stratification on Initial Flame Development: Part 1-without Swirl,"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7, No.5, pp.519-526, 2006. 

  2. I. Y. Ohm and C. J. Park, "Effect of Fuel Stratification on Initial Flame Development: Part 2-low Swirl Condition,"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9, No.6, pp.671-678, 2008. 

  3. I. Y. Ohm and C. J. Park, "Effect of Fuel Stratification on Initial Flame Development: Part 3-high Swirl Condition,"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2, No.5, pp.653-660, 2011. 

  4. M. G. Kang and I. Y. Ohm, "Effect of Intake Flow Control Method on Part Load Performance in SI Engine - Comparison of Throttling and Masking," Transactions of KSAE, Vol.22, No.2, pp.156-165, 2014. 

  5. M. G. Kang and I. Y. Ohm, "Effect of Intake Flow Control Method on Part Load Performance in SI Engine(2) - EGR Characteristics and Comparison of Dilution Method," Transactions of KSAE, Vol.22, No. 4, pp.121-130, 2014. 

  6. J. B. Heywood,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s, McGraw-Hill, Int. Edn., Singapore, pp.343-345, 1988. 

  7. R. Stone, Introduction to Internal Combustion Engines, 2nd Edn., McGraw-Hill, Hong Kong, pp.183-185, 1992. 

  8. C. J. Park and I. Y. Ohm, "Study on Evaluation Method of Flow Characteristics in Steady Flow Bench(1) - Raising Issue," Transactions of KSAE, Vol.23, No.1, pp.88-96, 2015. 

  9. C. J. Park and I. Y. Ohm, "Study on Evaluation Method of Flow Characteristics in Steady Flow Bench(2) - Comparison of ISM and PIV Measurement," Transactions of KSAE, Vol.23, No. 1, pp.139-147, 2015. 

  10. I. Y. Ohm and C. J. Park, "In-cylinder Intake Flow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Inlet Valve Angle," Transactions of KSAE, Vol.14, No.3, pp.142-149, 2006. 

  11. I. Y. Ohm and C. J. Park, "In-cylinder Compression Flow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Inlet Valve Angle," Transactions of KSAE, Vol. 14, No.4, pp.77-83, 2006. 

  12. I. Y. Ohm and C. J. Park, "In-cylinder Intake Flow Characteristics of Helical Port Engines with Wide Valve Angle," Transactions of KSME-B, Vol.32, No.10, pp.761-768, 2008. 

  13. I. Y. Ohm and C. J. Park, "In-cylinder Compression Flow Characteristics of Helical Port Engines with Wide Valve Angle," Transactions of KSME-B, Vol.33, No.1, pp.9-16, 2009. 

  14. I. Y. Ohm and C. J. Park, "Effect of Inlet Valve Angle on In-cylinder Swirl Generation Characteristics(I)," Transactions of KSAE, Vol.16, No.6, pp.148-156, 2008. 

  15. I. Y. Ohm and C. J. Park, "Effect of Inlet Valve Angle on In-cylinder Swirl Generation Characteristics(II)," Transactions of KSAE, Vol.17, No.1, pp.42-48, 2009. 

  16. I. Y. Ohm, "Effects of Intake Valve Angle on Combustion Characteristic in an SI Engine,"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4, No.4, pp.529-537,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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