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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승용자동차 차로유지지원장치의 주행 성능 평가
Road Test Scenario and Performance Assessments of Lane Keeping Assistance System for Passenger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2, 2016년, pp.255 - 263  

우현구 (경일대학교 기계자동차학부) ,  용부중 (경일대학교 기계자동차학부) ,  김경진 (경일대학교 기계자동차학부) ,  임재환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ne Keeping Assistance System (LKAS) is a kind of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ADAS) which are developed to automate/ adapt/ enhance vehicle systems for safety and better driving. The main system function of LKAS is to support the driver in keeping the vehicle within the current lane. LKA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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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LKAS 평가 시나리오 개발을 위하여 참조할 수 있는 현재까지 공개된 차량 횡방향 거동과 관련한 시험법인 다음의 6가지 평가 시험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LKAS의 성능평가를 위해 자동차의 횡방향 움직임에 관한 국제적인 시험방법 및 기준과 연구사례 등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주요한 항목을 분석하여 국내의 교통 환경 실정에 맞는 시나리오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3-5) 추가적으로 제안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국내에 LKAS가 장착되어 있는 수입차 2종에 대한 실차량 주행시험을 실시하여 시나리오의 타당성을 살펴보았다.
  • 지금까지 LKAS 평가 방법에 참고할 자료를 언급하였으며 이 장에서는 평가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들을 항목별로 비교 분석해 보고, 논의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5 m 범위이다. 차선폭을 3.5 m, 승용차의 폭을 2.0 m로 가정하고 전륜 타이어 중심점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Fig. 1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0.4 m의 차선이탈은 옆 차선의 차량과 0.35 m의 여유가 있어 부딪히지 않는다. 그렇지만 옆 차선의 차량이 시험 차량에 가까운 차선 쪽으로 주행한다면 부딪힐 가능성이 있으므로, 어떻게 되었든 차선을 넘어가게 되면 차량의 안전성이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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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실정에 맞는 평가 방법과 실제적인 평가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LKAS가 국내에 본격적으로 도입이 되었을 때 성능을 검증하고 평가하기 위해서는 국내 실정에 맞는 평가 방법과 실제적인 평가 시스템(시험 도로 및 시험 평가 장비 등)이 필요하다. 국제적인 LKAS 평가 방법이나 각국의 평가 방법 관련 연구가 일부 발표된 것이 있으나 이를 그대로 수용하여 도입하면 국내교통환경이 제대로 반영될 수 없고, 반면에 국내의 환경만 고려하여 국제 기준과 다른 평가 방법을 만든다면 수입차 등의 평가가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국제 기준의 큰 틀을 벗어나지 않는 독자적인 평가 방법에 대한 연구와 평가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보통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춘 일반적인 연구와 달리 본 연구는 평가 방법의 개발이나 평가 시스템의 구축에 초점을 맞춘 연구로서 관련 국내 연구사례가 거의 없다.
첨단운전보조시스템의 개발에는 무엇이 필수적인가? 최근 교통사고 사상자를 줄이기 위한 자동차의 안전 및 운전 편의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차량 운행 시 운전자의 안전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자동차 첨단운전보조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에 대한 연구 개발이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이러한 첨단운전보조시스템의 개발에는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성을 보장하기 위한 성능평가 시험이 필수적이므로, ADAS 개발자는 개발단계에서 가능한 실제와 동일한 상황에서 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미국, 유럽, 일본 등의 자동차 선진국들은 첨단운전보조시스템의 개발 및 국제 표준화를 통해 자국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꾸준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국내의 실정에 맞는 시험방법 및 절차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차선유지지원장치란 무엇인가? 미국, 유럽, 일본 등의 자동차 선진국들은 첨단운전보조시스템의 개발 및 국제 표준화를 통해 자국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꾸준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국내의 실정에 맞는 시험방법 및 절차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차선유지지원장치(LKAS, Lane Keeping Assist System)는 ADAS의 한 가지로서 차선 인식용 전방 카메라를 통해 주행 차선을 감지하여 인식된 차선과 주행 차량 간의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하여 운전자가 의도하지 않는 차선 이탈이 발생하는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를 하고 차선 이탈을 방지하여 주행차선을 유지하도록 조향 방향을 조절하는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다. 현재 자동차 선진국에서는 LKAS가 장착된 차량이 많이 판매되고 있으나, 국내의 경우 최근 소수의 고가 차량에만 장착되고 대부분의 차량에는 적용되지 않은 상황이며, LKAS가 장착된 차량이 일부 수입되어 판매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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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ISO/DIS 11270,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Lane Keeping Assistance Systems - Performance Requirements and Test Procedures, 2013. 

  2. J. W. Lee, "Active Safety Vehicle Technologies and New Car Assessment Program," Auto Journal, KSAE, Vol.34, No.6, pp.31-34, 2012. 

  3. H. G. Woo, B. J. Yong and K. J. Kim, "Performance Evaluation of Lane Keeping Assistance System," Transactions of KASA, Vol.6, No.2, pp.29-35, 2014. 

  4. H. G. Woo, B. J. Yong, K. J. Kim and J. H. Lim, "Performance Assessment Scenario of Lane Keeping Assistance Systems for Advanced Passenger Vehicles," KASA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33-38, 2014. 

  5. K. J. Kim, H. G. Woo, B. J. Yong, S. S. Kim and J. H. Lim, "A Study on the Test Scenario for Validation of the LKAS Performance,"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2180, 2013. 

  6. ISO 17361,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s - Performance Requirements and Test Procedures, 2007. 

  7. NHTSA Office of Vehicle Safety and Office of Crash Avoidance Standards, Report -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Confirmation Test And Lane Keeping Support Performance Documentation, 2013. 

  8. Commission Regulation (EU) No 351/2012, Requirements and Tests for the Type-approval of Motor Vehicles with Regards to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s, 2012. 

  9. UNECE GRRF-78-43, Proposals to UN R-79 to Introduce the Requirements of LKAS, Informal Document, 2014. 

  10. KS R 1172, Test Method of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for Passenger Car - Road and Ambient Test Conditions and Test Method, 2012. 

  11. Reports of eVALUE Consortium, Final Report - Testing and Evaluation Methods for ICT-based Safety Systems, http://www.evalue-project.eu/pdf/evalue-101231-d52-v10-final.pdf, 2015. 

  12. Reports of eVALUE Consortium, Final Testing Protocols - Testing and Evaluation Methods for ICT-based Safety Systems, http://www.evalueproject.eu/pdf/evalue-101031-d32-v20-final.pdf, pp.99-109, 2015. 

  13. 국토해양부, 도로설계기준, pp.3-17-3-23,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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