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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 해석을 통한 형상 별 타이로드 엔드 모델의 융합 기술 연구
Convergence Technique Study of Model Tie Rod End by Configuration through Simulation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7 no.1, 2016년, pp.161 - 166  

이정호 (공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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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타이로드 엔드의 형상에 따른 변형량과 응력, 피로 수명을 연구하였으며, 총 세 가지 형상을 가진 타이로드 엔드들을 CATIA 프로그램으로 3차원으로 모델링 한 뒤, ANSYS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으로 시뮬레이션 해석을 수행하였다. 타이로드 엔드 모델의 형상별로는 모델 A, B 및 C가 있다. 본 연구 결과로서는 모델 A형의 최대 변형량, 최대 등가 응력 및 최대 피로수명들은 각각 0.0614mm, 160.27MPa 및 336,930cycle로 나타났으며, 모델 B형의 최대 변형량, 최대 등가 응력 및 최대 피로수명들은 각각 0.0648mm, 90.889MPa 및 1,171,000cycle로 나타났다. 또한 모델 C형의 최대 변형량, 최대 등가 응력 및 최대 피로수명들은 각각 0.0402mm, 84.794MPa 및 20,000,000cycle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 값들을 통하여 형상에 따른 타이로드 엔드 모델들의 내구성을 예측할 수 있었고, 보다 진보된 타이로드 엔드의 설계 및 개발을 위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었다. 또한 디자인 면에서 융합 기술로의 접목도 가능하여 미적인 감각물로 나타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formation, stress and fatigue life due to the configuration of tie rod end are investigated in this study. Tie rod ends with the total three kinds of configurations are modelled with three dimensions through CATIA program and the simulation analysis is carried out with the ANSYS finite element a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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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형상 별 타이로드 엔드 모델들에 대하여 시뮬레이션 구조 해석 및 피로 해석을 수행하여 각 타이로드 엔드 모델들의 변형량과 등가 응력 분포, 피로 수명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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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타이로드의 역할은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들을 가장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는 자동차의 경량화이며, 경량화와 연관된 다양한 분야에서의 연구가 이루어져 많은 신기술들이 개발되었다. 자동차의 수많은 부품들 중 조향부품인 타이로드는 조향력을 너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중량이 다른 부품들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어서 그동안 경량화 영역에서 제외되어 있었다. 그러나 차량 전반적으로 경량화가 추구되면서 타이로드 역시 경량화를 위한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제까지 자동차 경량화 연구에서 타이로드는 왜 제외되어 있었는가? 이러한 문제들을 가장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는 자동차의 경량화이며, 경량화와 연관된 다양한 분야에서의 연구가 이루어져 많은 신기술들이 개발되었다. 자동차의 수많은 부품들 중 조향부품인 타이로드는 조향력을 너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중량이 다른 부품들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어서 그동안 경량화 영역에서 제외되어 있었다. 그러나 차량 전반적으로 경량화가 추구되면서 타이로드 역시 경량화를 위한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자동차의 경량화로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기대되고 있는가? 오늘날 경제가 비약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국민들의 소득 수준은 증가하였고, 이는 자동차의 증가에도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자동차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환경오염과 화석연료 문제가 야기되었다[1,2]. 이러한 문제들을 가장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는 자동차의 경량화이며, 경량화와 연관된 다양한 분야에서의 연구가 이루어져 많은 신기술들이 개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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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 Z. Jin, K. K. Jin, S. K. Ha, H. S. Seo, I. S. Yoon, "Structure Analysis and Design Optimization of Stiffeners in LNG Tank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36, No. 3, pp. 325-330, 2012. 

  2. S. S. Kang. J. H. Lee, "Evaluation of Fatigue Life and Structural Analysis for Dish-Type and Spoke-Type Automobile Whee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35, No. 10, pp. 1315-1321, 2011. 

  3. D. H. Choi, K. H. Lee, "Structural Analysis and Optimization of a Pedestal for Deck Cra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1, No. 1, pp. 95-100, 2012. 

  4. Y. J. Jang, J. H. Lee, K. W. Kang, "Structural Integrity of Small Wind Turbine Composite Blade Using Structural Test and Finite Elemen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Mechanical Engineers, Vol. 36, No. 9, pp. 1087-1094, 2012. 

  5. M. S. Han, J. U. Cho, "Structural Analysis on Flange Coupling due to Change of Bolt Numb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2, No. 5, pp. 57-66, 2013. 

  6. J. S. Moon, J. W. Kim, J. C. Shin, M. S. Kim, "Reliability Estimation of Door Hinge for Home Applian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29, No. 5, pp. 689-697, 2005. 

  7. J. U. Cho, M. S. Han, "Structural Durability Analysis Related to Shape and Direction of Bicycle Fram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ol. 6, No. 22, pp. 969-975, 2013. 

  8. H. K. Choi, J. U. Cho, "Structural Analysis on the Fracture of Bonded Double Cantilever Beam Model", Jou.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Vol. 14, No. 4, pp. 41-47, 2012. 

  9. H. J. Jung, "The Analysis of Data on the basis of Software Test Dat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0, pp. 1-7, 2015. 

  10. Y. H. Cho, "Manufacturing convergence simulation system effect for the degree of perfection improvement of the new produc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6, pp. 91-103, 2015. 

  11. W. B. Lee, W. Y. Hao, B. P. Kyung, S. H. Ryu, "Dismantling Simulation of Nuclear Reactor Using Par tial Mesh Cutting Method for 3D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4, pp. 303-310, 2015. 

  12. Y. C. Lim, H. S. Yang, "A Design of a Context-Aware System in Solar Cell Equipment with the use of Multi-senso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1, pp. 265-272, 2014. 

  13. B. H. Kim, J. H. Um, R. G. Jeong, Y. S. Byun, S. W. Kang, "Development of an Operation Control System of the Vertical Transferable Korean Personal Rapid Transi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0, pp. 337-343, 2014. 

  14. J. H. Lee, J. U. Cho, "Convergence Technique Study through CAE due to the Shape of Lift for Ca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49-54, 2015. 

  15. J. H. Lee, J. U. Cho,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due to the Shape of Cruiser Board through Structural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99-10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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