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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41 no.2, 2016년, pp.157 - 162
강동훈 () , 김하은 () , 윤정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송시스템연구부 모바일방송연구실) , 임형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송시스템연구부 모바일방송연구실) , 오왕록
The performance of turbo-like codes highly depends on their frame size and thus, the bit error rate performance of turbo-like codes can be improved by increasing the frame size. Unfortunately, increasing the frame size of channel codes induces some drawbacks such as the increase of not only encoding...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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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TN 시스템에 다중 채널 부호를 적용한 기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 본 논문에서는 FTN 시스템에 다중 채널 부호를 적용한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기법에서는 FTN으로 인하여 발생한 심볼 간 상관관계를 활용하여 독립적으로 생성된 다수의 부호어 간 상관관계를 부여하고 이를 통하여 보다 큰 정보 프레임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제공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다수의 부호어 간 상관관계로 인하여 보다 큰 정보 프레임을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 성능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복호기에서는 다수의 구성 복호기가 병렬로 연결된 구조를 갖고 있어 쉽게 병렬처리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제안하는 기법은 하나의 구성 부호기만을 사용하는 기존 기법과 비교하였을 때 각각의 구성 부호기로 입력되는 정보 프레임의 길이 N을 고정시켰을 경우 복호 복잡도는 증가하나 복호 지연의 증가 없이 비트오율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송신기로 입력되는 정보 프레임의 K를 고정시켰을 경우에는 기존의 기법과 유사한 비트오율 성능을 나타내지만 수신기에서 병렬처리가 가능하므로 복호로 인한 지연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다. | |
FTN 전송 방식의 단점은 무엇인가? | FTN (Faster Than Nyquist) 전송 방식은 나이퀴스트 (Nyquist) 율보다 빠르게 신호를 전송할 수 있으나 필연적으로 ISI (Inter-Symbol Interference)가 발생하고 이로 인하여 송신 심볼 간 상관관계가 발생한다. 한편 터보류 채널 부호화 방식에서는 정보 프레임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성능이 개선되나 정보 프레임의 길이가 길어짐에 따라 전송 지연, 복호기의 복잡도 및 복호 지연이 증가하는 문제가 있다. | |
터보류 채널 부호 방식에서 정보 프레임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무슨 일이 발생하는가? | 일반적인 통신 시스템에서는 심볼 간 간섭이 발생하지 않도록 나이퀴스트 (Nyquist) 율로 신호를 전송하지만 FTN 전송기법은 나이퀴스트 율 보다 더 빠르게 신호를 전송하는 기법으로써 필연적으로 ISI(Inter-Symbol Interference)가 발생하고[1,2] 이로 인하여 전송 심볼 간에 상관관계가 발생한다. 한편 터보류 채널 부호 방식에서는 정보 프레임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비트오율 (Bit Error Rate) 성능이 개선되나 정보 프레임의 길이가 길어짐에 따라 전송 지연, 복호기의 복잡도 및 복호 지연이 증가하는 문제가 있다[5]. 본 논문에서는 정보 프레임의 길이가 길어짐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다중 채널 부호를 이용한 FTN 기법을 제안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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