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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체크 방법을 통한 운영 감리 개선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method of the Operation Audit Through Information System Check Method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6 no.6, 2016년, pp.277 - 285  

김정준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곽광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돈희 ,  이용수 (여주대학교 컴퓨터정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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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운영감리는 정량적 접근방법이 아니라 감리인의 주관적 판단에 의존하고 점검항목을 어떻게 적용할지는 감리인 재량에 따라 편차가 크다. 이러한 관점은 감리인의 전문성에 따라 보다 상황에 맞게 적정한 점검이 이루어지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시스템 구축 보다 시스템 운영에 있어서는 맞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운영시스템은 구축후 지속적인 운영이 필요한 시스템으로 운영감리 때마다 다른 점검항목을 적용한다면 감리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할 수 없고, 감리결과의 활용도 제한적이 될 수밖에 없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정보시스템 운영 상태를 정량화된 운영점검표로 측정하도록 함으로써 운영감리를 개선시키고, 그 효용성을 높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ed at contributing to the improvement of objectivity and reliability of operating audit, quantitative audit result, being able to comparing with best practice and past operating status, through providing quantitative operation check sheet. Quantitative operation check sheet is compri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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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통해 타 운영 사례와의 운영 수준 비교가 가능하며, 과거 운영수준과의 현재 운영수준의 시계열 비교 분석도 가능하다. 또한 기본 점검항목 별로 운영 수준이 도출되므로, 어떤 항목의 수준 향상이 필요한지 알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정량화된 운영 점검표를 활용하여 운영감리결과를 보다 객관적이고 정량적으로 도출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효용성을 보다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정량화된 운영 점검표는 기본항목 별로 측정방법을 명시하고, 점수기준을 각 점수 별로 5점 척도로 구체적으로 명시하여 감리인과 감리 사례에 따른 결과 편차를 최대한 줄이도록 하였다.
  • 운영시스템은 구축후 지속적인 운영이 필요한 시스템으로 운영감리 때마다 다른 점검항목을 적용한다면 감리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할 수 없고, 감리결과의 활용도 제한적이 될 수밖에 없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정보시스템 운영 상태를 정량화된 운영점검표로 측정하도록 함으로써 운영감리를 개선시키고, 그 효용성을 높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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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시스템 운영이란? 정보시스템 운영이란 정보시스템을 설계하여 구축하는 일에서부터 문제 해결, 보안관리 등의 IT 관련 업무를 수행함을 의미한다. 즉 정보시스템을 통해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일반적인 운영활동 및 원활한 운영을 위한 제반 지원활동으로서, 시스템을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업무를 말한다.
정보화가 비즈니스에 기여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정보화가 비즈니스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정보시스템의 기획, 개발과 함께 효율적인 정보시스템의 운영이 중요하다. 구축 완료된 정보시스템은 운영단계에서 효율적인 운영을 하여야만 기획 단계에서 설정해왔던 목표를 실질적으로 달성 할 수 있다.
현재의 운영감리는 정량적 접근방법이 아니라 감리인의 주관적 판단에 의존하는데, 이러한 관점의 장단점은? 현재의 운영감리는 정량적 접근방법이 아니라 감리인의 주관적 판단에 의존하고 점검항목을 어떻게 적용할지는 감리인 재량에 따라 편차가 크다. 이러한 관점은 감리인의 전문성에 따라 보다 상황에 맞게 적정한 점검이 이루어지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시스템 구축 보다 시스템 운영에 있어서는 맞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운영시스템은 구축후 지속적인 운영이 필요한 시스템으로 운영감리 때마다 다른 점검항목을 적용한다면 감리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할 수 없고, 감리결과의 활용도 제한적이 될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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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Dong-Soo. Kim, "A study on Customer Satisfaction about Service Quality of Information System Audit," 

  2. Hee-Wan. Kim, "Design on Fixed Quantity Analytical Model for Information System Audit," The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1, No. 2, pp.88-100. 2011. DOI: https://doi.org/10.5392/jkca.2011.11.2.088 

  3. Sang-Un. Lee, "Cost-Schedule tradeoff in Software Project,"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3, No. 4, 2013. 

  4. H. Kim, "A study on ITSM performance Measurement with respect to ISO 20000," Ph.D. Thesi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Seoul, KOREA, 2009. 

  5. S. M. Cho, "Development of a defect analysis and control system based on CMMI," The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Vol. 8, No. 2, 2007. 

  6. Hyuk-Soo. Han, "Measurement and Analysis Process Improvement Based on CMMI," Th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IT Services, Vol. 10, No. 4, 2011. 

  7. Kung-Hwan. Kim, "Quantitative Project Management Using Comparison of CMMI and PMBOK,"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Process Society, Vol. 12, No. 4, pp.601-608. 2005. DOI: https://doi.org/10.3745/kipstd.2005.12d.4.601 

  8. Chrissis, Mary beth., "CMMI for Development Guidelines for Process Integration and Product Improvement," Addison-Wesley Professional, 2011. 

  9. Ministry of the Interior. "Information System Audit Standard," Ministry of the Interior. Law 2012-11, 2012. 

  10. Ji-Yun. Jang,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s and Knowledge Complementarities on the Performance of the IS Audit," Ph.D. Thesis. University of Seoul, Seoul, KOREA,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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