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9 no.3, 2016년, pp.243 - 254
본 연구는 지구과학I 교과를 이수한 110명의 고등학생들이 지구과학자의 일에 대해 내면화 하고 있는 이미지를 그리기 활동을 통해서 분석하였다. 지구과학이라는 교과의 특성을 반영하는 결과로서 지구과학자가 일하는 장소를 실외로 표현한 사례가 절반에 가깝게 높았다. 연구 대상은 천문과 지질 영역에 편중되고 있어 대기와 해양 영역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일할 때 사용하는 도구 역시 망원경이나 현미경으로 답한 사례가 많아서 전형적인 실험 장치들로 분석되었던 선행연구들의 결과와는 차이가 컸으며, 일하는 행동은 발명이 아니라 연구 활동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밝혔다. 학생들이 지구과학자를 자신의 미래와 연계하여 선택할 수 있는 하나의 직업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at internalized images of earth scientist's work of 110 high school students who complete a course in Earth Science I through drawing. As a result that reflected the character of earth science as a school subject, it is shown that nearly half of the students believe that e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 교과에 대한 흥미는 학년이 높아질수록 어떻게 변하는가? | 최근 과학교육계에서는 창의적인 융합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내세우고 학생들의 이공계 기피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다방면으로 기울이고 있으나 과학 교과에 대한 초·중·고학생들의 흥미를 조사한 선행연구에서 학교 급이 높아질수록 과학에 대한 흥미, 즐거움, 동기 유발, 가치 인식, 자신감 등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상달 등, 2010).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선택할 수 있는 과학 교과인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중에서 특히 지구과학 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선택도가 낮은 문제는 지구과학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그리고 관련 직종에 종사하는 이들에게는 심각한 고민이 아닐 수 없다. | |
과학자는 과거와 현재 어떤 사람으로 인식되는가? | 과학자는 전통적으로 자연에 대한 순수한 호기심을 가지고 자신의 지적 만족감을 충족시키기 위해 자연과 그 주위를 둘러싼 현상 그 자체를 연구하는 사람으로 그려졌으나, 오늘날에는 연구자로서 직업인으로서 사회의 일원으로서 연구를 하며 연구 과정에서 지켜야 할 의무가 있고 그 결과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는 사람으로 인식된다(최경희, 2005). 과학자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과 태도는 과학 학습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으며(김범기, 1993), 특정 교과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과 태도는 그 교과와 관련된 직업이나 그 직업에서 하는 일에 대한 이미지에 반영되어 표출된다(여상인, 1998). | |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선택할 수 있는 과학 교과의 선택비율은 각 얼마인가? |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선택할 수 있는 과학 교과인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중에서 특히 지구과학 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선택도가 낮은 문제는 지구과학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그리고 관련 직종에 종사하는 이들에게는 심각한 고민이 아닐 수 없다. 제7차 선택중심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과학 교과는 화학 40%, 생물 25%, 물리 22%, 지구과학 13% 순으로 선택하고 있으며, 대학 진학의 필요성에 따라 교과를 선택하는 학생들이 가장 많았고 미래의 직업에 도움이 되거나 내신 성적에 유리한 교과를 선택하고 있다(국동식과 이상기, 2005).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선택 교과에 대한 흥미도를 조사한 연구 결과 과학>물리 2>생명과학1>지구과학1>화학1>생명과학2>물리1> 화학2>지구과학2 순으로 9개 과목 중에서 지구과학2는 학생들에게 가장 흥미가 없는 과목으로 조사 되었으며, 기초학문이나 대학에서 필요한 공부를 선택한 비율이 높았고 학교 내 개설 여부와 수능 및 부모의 요구 등도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
김종승, 김영민, 김현정, 이창훈(2013). 초등학교 학생들의 공학자, 과학자, 기술자에 대한 인식 및 이미지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3(1), 67-92.
심재호, 박현주, 이준기(2015).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과학 선택 과목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 조사. 과학교육연구지, 39(2), 133-150.
이효녕, 박경숙(2010). 초등학생이 생각하는 과학자와 공학자에 대한 이미지. 실과교육연구, 16(4), 61-82.
임성만, 임재근, 최현동, 양일호(2006). 초. 중. 고학생과 예비 교사 및 초등 교사가 생각하는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 분석. 초등과학교육, 27(1), 1-8.
정진규, 김영민(2014). 초등학생의 과학, 기술, 공학에 대한 인식과 과학자, 기술자, 공학자에 대한 이미지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8), 719-730.
Barman, C. (1997). Student's views of scientists and science: Results from a national study. Science and Children, 67(3), 255-265.
Chambers, D. W. (1983). Stereotypic image of the scientist: The draw-a-scientist test. Science Education, 67(2), 255-265.
Finson, K. D., Beaver, J. B. & Cramond, B. (1995). Development and field test of checklist for draw-a-scientist tes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5(4), 195-205.
Fralick, B., Kearn, J., Thompson, S. & Lyons, J. (2009). How middle schoolers draw engineers and scientist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8, 60-73.
Song, J. W. & Kim, K. S. (1999). How Korean students see scientists: The images of the scientis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9), 957-97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