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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들의 과학창의력 신장을 위한 발문지 개발
The Development of Question Sheet to Improve Middle School Students' Scientific Creativity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9 no.3, 2016년, pp.255 - 268  

정지은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변화하는 시대에 잘 적응할 수 있고, 새로운 시대를 창조할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교육의 필요성에 의해 중학생들의 과학창의력 신장을 위한 발문지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3학년 과학 7단원 태양계의 운동 중 14개의 주제를 추출하여 총 146개의 발문을 개발하였다. 중학교 3학년 142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발문지를 약 5주간에 걸쳐서 투입하여 과학창의력과 학업성취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과학창의력과 학업성취도 모두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다. 발문지 활용 수업이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학습 활동을 이끌어 내는데 용이하게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므로 발문지 활용 수업이 학생들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ducation should adapt learners well to any changes and have them create something for such a era. Form the point of this view. question sheet was developed for middle school students to improve their scientific creativity. For this study, 146 item questions, which was from chapter 7 about sol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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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발한 발문지를 적용하였을 때 학생들에게 미친 영향을 알아보았고, 발문지와 그 활용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분석하여 향후 일반화를 위한 방안을 제고해보았다.
  • 개발한 발문지를 활용함에 있어 연구의 특성상 적용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비교적 생활수준이 비슷하고 사교육에 의한 선행학습이나 학력 격차가 적은 것으로 판단되는 소도시 학교인 충남 A시 소재 O중학교의 3학년 4개 반 학생을 선정하여 적용하였다.
  • 본 연구는 주어진 문제에 대해 확산적인 사고 작용을 거쳐 추론적으로 해결해나가는 발문지를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이 개발된 발문지를 실제 수업에 적용해 보고 과학창의력과 학업성취도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주어진 문제에 대해 확산적인 사고 작용을 거쳐 추론적으로 해결해나가는 발문지를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이 개발된 발문지를 실제 수업에 적용해 보고 과학창의력과 학업성취도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학생들의 과학창의력 신장을 위해 태양계의 운동 학습을 위한 발문지를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학생들의 과학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발문지를 개발하는데 있다. 창의력 향상을 위한 타당한 내용과 형식을 갖춘 발문지를 개발하여 전문가에 의한 검토와 예비 투입을 거쳤다.
  • 이를 바탕으로 연구에 적용할 학습 내용을 정하고, 발문지 개발을 위한 내용을 추출하였다. 중학교 3학년 천문단원을 중심으로 1차 발문지를 개발하고 발문지에 대한 타당성을 높이기 위하여 현재 대전과 충남에 재직 중인 과학교사 10인을 대상으로 발문지의 타당성과 수준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후 수정·보완을 거쳐 2차 발문지를 작성하여 천문학 전문가인 대학교수 1인, 박사 2인의 검토를 거치고 그것을 충남 A시 소재 D중학교 3학년 학생 54명에게 예비 투입을 해 보았다.
  • 발문지 개발의 내용은 중학교 3학년 7단원 태양계의 운동 중 지구의 운동과 달의 운동 단원을 중심으로 개발하였다. 지구와 달의 운동 단원은 중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단원으로 학생들의 적극적 사고와 과학창의력이 요구되는 내용이기에 본 단원을 중심으로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 창의력 향상을 위한 타당한 내용과 형식을 갖춘 발문지를 개발하여 전문가에 의한 검토와 예비 투입을 거쳤다. 최종 발문지 완성 후 과학창의력과 학업성취도 향상을 확인하기 위하여 이질통제집단 전후 검사를 실시한다. 검사 모형으로 제시하면 Table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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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창의력 신장을 위한 학습법은 어떠해야하는가? 과학창의력 신장을 위한 학습법은 절대적 기준이나 어떤 일정한 틀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려운 과제이나 학교 교육에서 창의력을 기르고자 한다면 무엇보다도 창의적인 사고를 자극하는 교수? 학습 활동으로의 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유대인은 전 세계 인구의 0.
교육의 필요성은 무엇인가? 변화하는 시대에 잘 적응할 수 있고, 새로운 시대를 창조할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교육의 필요성에 의해 중학생들의 과학창의력 신장을 위한 발문지를 개발하였다.
2015 개정교육 과정의 중점은? 이는 우리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고 해결하는 태도를 가져야함을 일깨워주고 있다. 그래서 2015 개정교육 과정에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교육부, 2015)고 명시하고 있으며 또한 중학교 교육목표에 학습과 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 및 문제 해결력을 바탕으로, 도전정신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교육부, 2015)고 적고 있다. 이렇듯 창의적 사고력을 갖춘 인재 양성이 우리교 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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