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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도기반 해양사고 초기대응 지원 시스템 개발 기초연구: 유조선 좌초사고를 중심으로
Fundamental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a Risk Based Decision Support System for Maritime Accident Response: Focused on Oil Tanker Grounding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0 no.6, 2016년, pp.391 - 400  

나성 (한국선급 선박해양기술센터) ,  이승현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최혁진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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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나라 연근해에서 발생한 몇 건의 대형 해양사고에서, 신속하고 체계적인 초기대응이 사고 전개양상과 사고결과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다양한 해양사고 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전개될 수 있는 시나리오, 적용 가능한 사고대응 방법들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게 확보하는 것이 해양사고 초기대응을 위하여 무엇보다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환으로, 본 연구에서는, '위험도기반 초기대응 지원 시스템'의 개념을 제시하고, 해양사고 이후 전개 가능한 모든 시나리오와 적용 가능한 사고대응 방법들을 식별하기 위하여 사건전개 시나리오 식별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제안하였으며, 식별된 사고대응 방법들의 적용으로 인한 피해저감 효과 등을 정량화하기 위하여 사건수목분석 (Event Tree Analysis: ETA) 기법을 활용한 사건전개수목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각각의 사고대응 방법에 대한 상세분석을 위해서는 PERT/CPM의 사용을 제안하였다. 또한, 상기 제시한 위험도기반 초기대응 지원시스템의 구성 체계를 설명하기 위하여, 유조선 좌초사고에 대한 사고대응 작업을 예로 간략한 위험도분석 작업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umber of maritime accidents, and accident response activities, including the command and control procedures that were implemented at accident scenes, are analyzed to derive useful information about responding to maritime accidents, and to understand how the chain of events developed after the in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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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식별된 사고대응 방법들을 사고대응 작업에 적용함으로써 나타나는 위험도 또는 사고로 인한 피해 정도의 변화량을 추산하여 해양사고 상황에 따른 최적의 사고대응 방법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위험도 또는 사고 피해 정도 등에 대한 정량적 표현을 위해서는 사건전개수목의 사용을 제안하였으며, 각각의 사고대응 방법에 대한 상세분석을 위해서는 PERT(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CPM (Critical Path Method)의 사용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위험도기반 접근법을 해양사고 이후 사고대응 단계에 적용하여, 사고대응 의사결정권자에게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위험도기반 초기대응 지원 시스템’의 개념과 지원 시스템에 사용될 위험도분석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 위험도기반 접근법은 국제해사기구를 비롯한 여러 기관에서 중대한 의사결정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주로 사용하는 방법론으로, 본 연구에서는, 위험도기반 접근법을 해양사고 초기대응 단계에 적용함으로써, 최적의 사고대응 의사결정을 위하여 필요한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위험도기반 사고대응 지원 체계’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해양사고가 발생한 급박한 상황 속에서, 사고 상황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사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여러 가지 대안들에 대한 평가를 수행한 후에 사고대응에 착수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사고선박이 처한 상황에 따라, 사고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 수 있는지, 잠재된 위험과 해결해야 할 문제점은 무엇인지, 적용할 수 있는 대응방법들과 기대되는 결과는 무엇인지 등에 대한 정보를 의사결정권자에게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였다.
  • 상기 다양한 연구들은 주로 선박 표류 거동 해석, 선체구조 손상, 유류 확산 해석 등 공학적 해석과 정보통합 체계 구축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이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해양사고 발생 이후 나타날 수 있는 사건전개 시나리오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위험도분석 기법의 적용으로, 사건전개 시나리오들과 관련 위험요소 및 대응 방법들을 식별하고, 다양한 사고대응 방법의 적용에 따른 사고 상황 또는 사고결과의 변화를 정량적으로 표현하고자 노력하였다.

가설 설정

  • 만약, 유출된 화물유에 의한 유류오염 정화 (Clean-up) 비용을 $16,000/tonne으로 가정하고 (Skjong et al., 2007), 좌초 사고의 발생 시점부터 사고 상황 파악 및 사고대응 작업 (사고대응 B01) 결정까지 걸리는 시간을 12시간으로 가정하였을 경우, 상기 계산에 따른 사고대응 B01 착수부터 완료까지 소요시간이 54시간이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하고 66시간 후에 화물유 유출은 멈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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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사고의 특징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해양사고는 발생 직후의 적절하고 신속한 초기 대응 여부에 따라 사고 이후 다양한 사건 전개 양상을 보이게된다. 예를 들어, 사고에 의한 선체손상으로 복원력과 구조강도가 저하되고 있는 경우 또는 인화성 화물 등 위험화물을 선적한 선박사고와 같은 경우 등, 해양사고 발생 이후에도 여전히 잠재된 다양한 위험요소들을 내포하고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의 적절하지 못한 초기대응은 인명, 재산 및 환경에 대한 피해를 더욱 확산시킬 수 있다.
해양사고 대응과 관련된 연구들은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는가? 상기 다양한 연구들은 주로 선박 표류 거동 해석, 선체구조 손상, 유류 확산 해석 등 공학적 해석과 정보통합 체계 구축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이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해양사고 발생 이후 나타날 수 있는 사건전개 시나리오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위험도분석 기법의 적용으로, 사건전개 시나리오들과 관련 위험요소 및 대응 방법들을 식별하고, 다양한 사고대응 방법의 적용에 따른 사고 상황 또는 사고결과의 변화를 정량적으로 표현하고자 노력하였다.
국내외에 크고 작은 해양사고들은 어떤것들이 있었는가? 해양사고의 발생과 이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한 노력들은 국제해사기구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를 중심으로 하여 전 세계적으로 꾸준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국내외에 크고 작은 해양사고들이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국내에서 발생한 2007년 허베이 스피리트호 사고, 2010년 천안함 사고, 2014년 세월호 사고 등은 사고 이후 적절한 초기대응 및 체계적인 대응체계의 구축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워준 대표적인 사고 사례이다 (Jung et al., 2012; Kim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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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Byun, H. S. and Shin, H. S(2001), "A Study on The Safety Control for Information System of Maritime Disaster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ol. 5, No. 1, pp. 222-226. 

  2. IMO(2015), Revised Guidelines for Formal Safety Assessment (FSA) for Use in the IMO Rule-Making Process, MSC-MEPC.2/Circ.12/Rev.1, June 2015, pp. 5-17. 

  3. Jung, C. H., Nam. T. K. and Jeong. J. S(2012),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alvage Procedures through the Collision Accident of Ships",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6, No. 10, pp. 851-856. 

  4.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2001a), "Development of Response Technology for Marine Casualties", pp. 49-87. 

  5.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2001b), "Establishment of Systems for Prevention of Matine Accidents and Salvage (V)", pp. 26-112. 

  6. Kim, H. J., Lee, M. J., Oh, S. W. and Kang, J. M(2011), "A Study on Development of Operational System for Oil Spill Prediction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7, No. 4, pp. 375-382. 

  7. Kim, K. H., Choi,. J. H. and Choi, H. K(2014), "A Study on the Decision Making Process of OSC(On-Scene Commander) and On-Scene Command System on Occuring of Disaster at Sea -Focusing on the Sewol Ferry Sinking Cas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0, No. 6, pp. 692-703. 

  8. Lee, J. K., Na, S., Kim, H. T. and Kim, K. M(2010), "A Study on High-level FSA for Korean-flagged General Cargo Ships",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4, No. 3, pp. 213-220. 

  9. Lee, M. J., Kim, H. J., Kim, S. Y. and Seo, J. W(2010), "A Study on Information System to Support Response of Marine Accident", Proceedings of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Autumn annual Conference 2010, 2010 Oct. 21, pp. 170-176. 

  10. Lee, M. J. and Oh, S. W(2014), "Development of Response Scenario for a Simulated HNS Spill Incid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0, No. 6, pp. 677-684. 

  11. MAIB(1997), Report of the Chief Inspector of Marine Accidents into the grounding and subsequent salvage of the tanker SEA EMPRESS at Milford Haven between 15 and 21 February 1996, Marine Accident Investigation Branch, ISBN 0 11 551890 8, pp. 19-159. 

  12. MIT(2013), Cruise Ship COSTA CONCORDIA Marine casualty on January 13 2012, Ministry of Infrastructures and Transports, Marine Casualties Investigative Body, May 2013, pp. 27-128. 

  13. SAFEDOR(2004), Information Resources, FSA results: LNG Carriers, Container vessels, Crude oil tankers, Cruise ships, RoPax ships, and Dangerous goods, Design, Operation and Regulation for Ship Safety, http://safedor.org/resources/index.htm. 

  14. Skjong, R., Vanem, E. and Endresen, O(2007), Risk Evaluation Criteria, SAFEDOR-D-4.5.2-DNV-Rev3, October 2007, pp. 37-68. 

  15. Sung, J. T(2009), "Numerical Simulation of Spilled Oil Dispersion in Taean Coastal Zo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12, No. 4, pp. 264-272. 

  16. TAIC(2014), Container ship MV Rena grounding on Astrolabe Reef, 5 October 2011, Transport Accident Investigation Commission, Marine inquiry 11-204, November 2014, pp. 7-16. 

  17. Vanem, E. and Skjong, R(2004), "Collision and grounding of passenger ships-risk assessment and emergency evacuations", Proceedings of the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llision and Grounding of Ships, ICCGS 2004, Izu, Japan, 25-27 October 2004, pp. 195-202. 

  18. Vinnem, J. E(2007), Offshore Risk Assessment: Principles, modelling and applications of QRA Studies, 2nd Edition, Springer, pp. 119-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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