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에서 감각처리유형과 우울, 불안과의 상관관계
Sensory Processing Pattern and its Relation to Depression and Anxiety of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4 no.2, 2016년, pp.22 - 32  

홍은경 (신성대학교 작업치료과) ,  박영주 (세한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는 대학생에서 감각처리유형과 우울, 불안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연구기간은 2016년 10월 10일부터 10월 29일까지로 174명의 대학생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의 내용은 개인적 특징, 청소년/성인감각프로파일, Beck 우울척도 2판, Beck 불안척도로 구성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 version 22.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교차분석, Pearson상관분석을 하였다. 결과 : 감각처리유형 중 낮은등록, 감각민감, 감각회피는 우울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불안은 모든 감각처리유형과 관련성이 있었다. 결론 :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과 함께 생활하는 부모, 교수, 그리고 보건의료분야의 전문가들은 감각처리와 감정과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지도 및 교육, 치료프로그램을 계획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 between sensory processing pattern and depression and anxiety of university students. Methods : A designed questionnaire for this study has been distributed to university students for about a month (10th to 29th of August, 2016).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초기 성인기에 환경 내에서의 적절한 대처와 관리를 위해 감각처리의 어려움과 우울, 불안과의 관계를 조사하는 것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기 성인기에 해당하는 대학생의 감각처리유형과 우울, 불안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각처리는 무슨 요소로 구분되는가? 감각처리는 감각에 반응하여 탐지하고 조절, 해석하는 방법과 관련이 있다(Dunn, 2001). 감각처리는 생리적 요소와 행동적 요소로 구분한다. 생리적 요소는 신경계의 기능과 관련이 있고(Kandel, 1991), 행동적 요소는 환경에 맞게 반응을 조절하는 개인의 능력과 관련이 있다(Royeen & Lane, 1991).
Dunn(1997)의 감각처리 모델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Dunn(1997)은 개인의 신경학적 역치와 행동적인 자기조절 전략 사이의 관련성을 감각처리 모델로 설명하였다. 이 모델은 낮은등록, 감각찾기, 감각민감, 감각회피의 4가지 감각처리유형으로 나누어진다.
생리적 요소와 행동적 요소는 어떤 기능과 관련이 있는가? 감각처리는 생리적 요소와 행동적 요소로 구분한다. 생리적 요소는 신경계의 기능과 관련이 있고(Kandel, 1991), 행동적 요소는 환경에 맞게 반응을 조절하는 개인의 능력과 관련이 있다(Royeen & Lane, 1991). 대부분의 사람들은 균형있는 감각처리능력을 가지지만, 전체 인구의 15%정도는 불균형 적인 감각처리능력을 가진다(Miller, Anzalone, Lane, Cermak, & Ostern, 2007; Simeonsson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Beck, A. T., Epstein, N., Brown, G., & Steer, R. (1988). An inventory for measuring clinical anxiety: Psychometric propertie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6(6), 893-897. 

  2. Beck, A. T., Steer, R. A., & Brown, G. K. (1996). Beck depression inventory (2nd manual). San Antonio: The Psychological Corporation. 

  3. Brereton, A. V., Tonge, B. J., & Einfeld, S. L. (2006). Psychopathology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utism compared to young people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36(7), 863-870. http://dx.doi.org/10.1007/s10803-006-0125-y 

  4. Dunn, W. (1997). The impact of sensory processing abilities on the daily lives of young children with their families: A conceptual model. Infants and Young Children, 9(4), 23-35. 

  5. Dunn, W. (2001). The sensations of everyday life: Empirical, theoretical, and pragmatic consideration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5(6), 608-620. 

  6. Engel-Yeger, B., & Dunn, W. (2011a).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affect and sensory processing patterns in adults. British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74(10), 456-464. 

  7. Engel-Yeger, B., & Dunn, W. (2011b). The relationship between sensory processing difficulties and anxiety level of healthy adults. British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74(5), 210-216. 

  8. Farrugia, S., & Hudson, J. (2006). Anxiety in adolescents with Asperger syndrome: Negative thoughts, behavioral problems, and life interference. Focus on Autism and Other Developmental Disabilities, 21(1), 25-35. 

  9. Gillott, A., Fumiss, F., & Walter, A. (2001). Anxiety in high functioning children with autism. Autism, 5(3), 277-286. 

  10. Hong, E. K. (2013). Correlation between ADHD tendency of university students and sensory processing featur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52(4), 67-80. 

  11. Hong, E. K., & Hong, S. Y.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sensory processing and emotional regulation: A literature review. The Journal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4(1), 51-60. http://dx.doi.org/10.18064/JKASI.2016.14.1.050 

  12. Jerome, E. M., & Liss, M. (2005). Relationships between sensory processing style, adult attachment, and cop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8(6), 1341-1352. 

  13. Jung, H. R., & Kim, K. M.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obsessive-compulsive symptom and sensory processing. The Journal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9(4), 69-77. 

  14. Kandel, E. R. (1991). Cellular mechanisms of learning and the biological basis of individuality. In E. R. Kandel, J. H. Schwartz, & T. M. Jessell (Eds.), Principles of neural science (3rd ed., pp. 1009-1031). East Norwalk, CT: Appleton & Lange. 

  15. Kim, J. D., Kim, J. K., & Lee, T. Y. (2010). Relationship between sensory processing styles and personality.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8(1), 23-30. 

  16. Kim, S. Y., Kim, E, Y., Park, J. S., Jun, S. H., & Chang, M. Y. (2013). Comparison with stress, depression and self-esteem depending on adolescent's sensory processing characteristic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1(1), 39-49. 

  17. Kinnealey, M., & Fuiek, M. (1999). The relationship between sensory defensiveness, anxiety, depression and perception of pain in adults. Occupational Therapy International, 6(3), 195-206. 

  18. Lane, S. J. (2002). Sensory modulation. In A. C. Bundy, S. J. Lane, & E. A. Murray (Eds.), 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2nd ed., pp.101-122). Philadelphia: F. A. Davis. 

  19. Last, C. G., & Hersen, M. (1988). Handbook of anxiety disorders. New York: Pergamon Press. 

  20. Lecavalier, L., Leone, S., & Wiltz, J. (2006). The impact of behavior problems on caregiver stress in young people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50(3), 172-183. http://dx.doi.org/10.1111/j.1365-2788.2005.00732.x 

  21. Lee, H. A., Shim, S. Y., Yang, Y. A., & Lim, M. H. (2016). ADHD, depression, anxiety, self-esteem, impulsivity, suicide idea and quality of life with burnout of kindergarten teacher.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7), 291-299. 

  22. Lim, S. Y., Lee, E. J., Jeong, S. W., Kim, H. C., Jeong, C. H., Jeon, T. Y., et al. (2011). The validation study of beck depression scale 2 in Korean version. Anxiety and Mood, 7(1), 48-53. 

  23. Meyer, B., Ajchenbrenner, M., & Bowles, D. P. (2005). Sensory sensitivity, attachment experiences, and rejection responses among adults with borderline and avodiant features. Journal of Personality Disorders, 19(6), 641-658. http://dx.doi.org/10.1521/pedi.2005.19.6.641 

  24. Meyer, J. A., Mundy, P., Van Hecke, A. V., & Durocher, J. S. (2006). Social attribution processes and comorbid psychiatric symptoms in children with Asperger syndrome. Autism, 10(4), 383-402. http://dx.doi.org/10.1177/1362361306064435 

  25. Miller, L. J., Anzalone, M. E., Lane, S. J., Cermak, S. A., & Ostern, E. T. (2007). Concept evolution in sensory integration: A proposed nosology for diagnosi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1(2), 135-140. 

  26. Neal, J. A., Edelman, R. J., & Glachan, M. (2002). Behavioral inhibition and symptoms of anxiety and depression: Is there a specific relationship with social phobia. British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41(4), 361-374. 

  27. Parham, L. D., & Mailloux, Z. (2001). Sensory integration. In J. Case-Smith (Ed.),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4th ed.). St Louis, MO: Mosby. 

  28. Park, M. H., & Kim, K. M. (2006). The necessity for adult's sensory processing evaluating tool and the introduction of adolescent/adult sensory profile. The Journal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4(1). 1-12. 

  29. Pfeiffer, B., Kinnealey, M., Reed, C., & Herzberg, G. (2005). Sensory modulation and affective disorder in children with Asperger syndrom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9(3), 335-345. 

  30. Royeen, C. B., & Lane, S. J. (1991). Tactile processing andsensory defensiveness, In A. G. Fisher, E. A. Murray, & A. C. Bundy (Eds.), 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pp. 108-136). Philadelphia: F. A. Davis. 

  31. Simeonsson, R. J., Leonardi, M., Lollar, D., Bjorck- Akesson, E., Hollenweger, J., & Martnuzzi, A. (2003). Applying the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ICF) to measure childhood disability. Disability and Rehabilitation, 25(11-12), 602-610. http://dx.doi.org/10.1080/0963828031000137117 

  32. Statistics Korea. (2012). Prevalence of anxiety disorder in on year socio-demographic distribution. Daejeon: Statistics Korea. 

  33. Statistics Korea. (2013). Age distribution of major depressive disorder (number of patients). Daejeon: Statistics Korea. 

  34. Yook, S. P., & Kim, Z. S. (1997). A clinical study on the Korean version Beck anxiety inventory: Comparative study of patient and nonpatient.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6(1), 185-19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