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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고속철도용 무선기반 열차제어시스템(KRTCS-2) 표준사양 개발
Development of Standard Specification of Korea Radio based Train Control System(KRTCS-2) for Conventional & High Speed Railwa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6 = no.97, 2016년, pp.736 - 743  

김찬호 (KR Research Institute,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  박종원 (KR Research Institute,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  이강규 (KR Research Institute,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  성동일 (KR Research Institute,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  윤학선 (Signalling Systems,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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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화 및 자동화 추세에 따라 열차제어시스템(TCS: Train Control System)은 유선으로 정보를 주고받는 기술에서 무선을 이용한 제어방식으로 기술이 발전되고 있으며, 무선방식도 2세대의 GSM-R에서 4세대 통신인 LTE를 적용한 LTE-R 무선통신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무선통신(LTE-R)을 적용한 일반(250km/h이하) 고속철도(350km/h)용 열차제어시스템(KRTCS-2: Korea Radio based Train Control System-2, 이하 KRTCS-2라 함)에 적합한 표준사양(안)을 작성하고, 표준사양(안)을 기반으로 제작한 시작품을 일반열차 및 고속열차에 설치하고, 호남 고속선(정읍~익산) 및 원주-강릉선에 시험선을 구축하여 다양한 성능시험을 통해 표준사양(안)의 신뢰성 및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이후 표준사양(안)은 국가 철도규격으로 제정하여 일반(광역) 고속철도 노선에 열차제어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표준사양(안)이 실용화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ccordance with the trend of higher speed and automation, the Train Control System is building on the technology of control methods using radio in the technology of exchanging information by wire, toward a wireless communication method that will be applied using LTE-R radio communication technol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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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신호시스템 핵심기술은 해외 의존 및 현장시험을 통한 인증을 받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어 국내 신호시스템 상용화가 활성화 되지 못하고 있다. 이런 활성화되지 못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전 세계에서 개발 또는 도입하고 있는 유럽 표준형 열차제어시스템(ETCS)와 호환이 가능하도록 기본 모델로 삼아 현재 국내 운영 중인 철도 실정에 적합한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RTCS-2)을 독자 기술로 개발 확보함으로써 국내 철도산업의 활성화 및 국외 철도시장의 진출 및 수주를 기대할 수 있도록 하고, 국내 신호시스템 표준화를 이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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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럽에서 운행하는 철도 차량은 모든 국가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표준 사양이 적용된 이유는 무엇인가? 유럽의 ETCS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상호 운영성 확보의 필요성은 많은 다양한 형태의 철도가 국가와 국가사이 국경을 이동 함에 있어 서로 다른 신호, 제어 및 통신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어 빈번한 상호운행에 의해 많은 문제점이 야기되었다. 또한 철도 차량을 운행함에 있어 신호, 제어 및 통신시스템이 상호 호환이 가능하며, 공통되고 표준화된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행하는 것이 운영 효율성 관점에서 많은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그래서 유럽에서 운행하는 철도 차량은 모든 국가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표준 사양을 마련하였으며, 차량에 장착된 장치들은 서로 다른 장비 및 통신체계에서도 완벽한 호환이 가능하도록 하는 공통된 표준 사양은 필수 불가결하고 절대적인 사안으로 되었다.
일반 및 고속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의 표준 사양을 제시한 이유는 무엇인가? 대한민국의 경우에도 ATS(열차자동정지장치), ATP(열차자동방호장치), ATC(열차자동제어장치), CBTC(무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등 다양한 신호체계가 운영되고 있으나, 기 개발된 도시철도용KRTCS-1은 IEEE1474(CBTC) 표준을 채택하여 개발되었고, 특히 ATP와 호환성이 없어서 일반 및 고속철도에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아 일반 및 고속철도에 적합하게 표준화 및 상호운영성 확보가 요구되고 있어 이런 중요성에 부흥하여 500km/h까지 적용 가능한 LTE-R 기반 일반ㆍ고속철도용 무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이하 KRTCS-2 라 한다) 표준사양(안)을 작성하여 국내 철도의 안전성, 신뢰성 및 운영 효율성이 증대될 수 있도록 일반 및 고속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의 표준 사양(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고속화 및 자동화 추세에 따라 어떤 기술이 발전하는가? 고속화 및 자동화 추세에 따라 열차제어시스템(TCS: Train Control System)은 유선으로 정보를 주고받는 기술에서 무선을 이용한 제어방식으로 기술이 발전되고 있으며, 무선방식도 2세대의 GSM-R에서 4세대 통신인 LTE를 적용한 LTE-R 무선통신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무선통신(LTE-R)을 적용한 일반(250km/h이하) 고속철도(350km/h)용 열차제어시스템(KRTCS-2: Korea Radio based Train Control System-2, 이하 KRTCS-2라 함)에 적합한 표준사양(안)을 작성하고, 표준사양(안)을 기반으로 제작한 시작품을 일반열차 및 고속열차에 설치하고, 호남 고속선(정읍~익산) 및 원주-강릉선에 시험선을 구축하여 다양한 성능시험을 통해 표준사양(안)의 신뢰성 및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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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H. Park, S.A Hong, S.Y. Jang, H.S. Kim (2016) A study on the function classification for korea train control system,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Jeaju, pp. 687-691. 

  2. J.H. Park, S.A Hong, S.Y. Jang, H.S. Kim. (2016) A study on the interface for korean radio-based train control system,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Jeaju, pp. 576-580. 

  3. C.H. Kim, J.W. Park, H.S. Yun, K.G. Lee, et al. (2016) Technology Analysis of LTE-R based 350km/h-class with Korean Radio based Train Control System(KRTCS) for Conventional & High speed railway,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Gyeongju, pp. 640-645. 

  4. C.H. Kim, J.W Park, K.G. Lee, D.I. Sung, et al. (2016) Study on the standard specification of korea radio based train control system( KRTCS) for conventional & high speed railway,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Jeaju, pp. 6-12. 

  5. S.W. Heo, J.W. Park, H.S. Yun, D.I. Sung, et al. (2015) Practical use of LTE-R based Korean train control system(KTCS) for conventional( freight) railway & high speed railway,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Mokpo, pp. 315-320. 

  6. D.I. Yang, C.L. Li, S.H. Oh, K.S. Lee, et al. (2013) A study on the standard level establishment of railway signaling in Korea,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Deagu, pp. 1240-1243. 

  7. H. Gunner, H. Frans, L. Karin, P. Jacques, S. Peter, K.h Suwe, Z. Patrick (2011) ETCS for Engineers, International Railway Signaling Engineers, London, pp. 15-139. 

  8. S.M. Lee, C.H. Park, S.Y. Go, K.W. Chang, et al. (2010) Korea institute construction transportation technology evaluation planning, Railway Signal System Detailed Planning Research Report. 

  9. J.G. Kim, D.C. Yang, G.D. Kim, G.Y. Yang, et al. (2008) Korea institute construction transportation technology evaluation planning, A study on standardization of Urban Railway Signal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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